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거창군의회
군민의 희망을 실현하는 열린 거창군의회

HOME 의회소식 의정활동 건의문및성명서

건의문및성명서

건의문및성명서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거창기상관측소 “거창기상대”로 승격설치 건의문
작성자 거창군의회 작성일 2011.04.01 조회수 1127

존경하는 정순갑 기상청장님!
현재 기상청에서는 정부의 국정과제 수행에 부응하는 기상조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조직개편작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거창군 의회 의원일동과 전 군민은 현재 기상청에서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거창기상관측소”를 한 등급 격상된 “거창기상대”로 승격시켜 주실 것을 간곡히 건의 드립니다.
우리 거창군(1읍, 11개면)은 29,956세대 63,000여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으며, 면적은 804.08㎢로 전국자치단체 중에서 넓고 광활한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나 기상정보제공을 위한 기관으로는 거창군 거창읍 김천리에 설치된 진주기상대 소속의 거창관측소 1개소로 1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또한, 면적 724.73㎢에 42,000여명이 거주하고 있는 인접 함양군까지 관할하는 광범위하고 과중한 관측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거창?함양지역은 예보지역이 넓고 지리산과 덕유산으로 인한 악기상 지역이라는 특성을 고려한다면 거창에 기상대가 꼭 필요한 실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거창은 88고속도로와 대전~통영간 고속도로가 관통하는 경남 서북부 내륙 관광의 중심지로서 많은 등산객 등 유동인구가 많고 농업을 생업으로 하는 인구 또한 많을 뿐 아니라,
기상변화가 심한 기상요충지로 더더욱 정확한 예보가 필요한 지역이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에 우리 군의회 의원일동과 군민들은 거창지역에 국가기관인 기상대가 들어옴으로서 거창지역의 위상이 높아 질 것이고 향후 더 큰 기상청의 기관으로 발전함은 물론 우리 거창지역의 기상서비스 향상과 인구증가에도 큰 기대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상청에서는 국가전체를 놓고 기상대 승격문제를 고려하여야 하는 어려움은 많으실 줄로 알고 있습니다만, 거창과 주변지역의 기상관련 절박한 여러 가지 사정을 감안하시어 금번 기상청의 직제개편시에 거창기상관측소를 거창기상대로 승격시켜 주실 것을 간곡히 건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8. 7. 21
거창군의회의원 일동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공공비축미 수매확대 및 쌀값 안정대책 건의문
이전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한 철회 촉구 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