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0회 거창군의회(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회의록
제3호
거창군의회사무과
일시: 2025년12월12일(금) 10시01분
장소: 산업건설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6년도 예산안
2. 202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
심사된 안건
1. 2026년도 예산안(군수 제출)
2. 202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군수 제출)
0 안전총괄과
0 산림과
(10시01분 개회)
존경하는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부터 12월 18일까지 5일간 2026년도 예산안과 202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심도 있는 의안 심사가 될 수 있도록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과 위원 여러분들께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예산안에 대한 예비 심사는 소관 부서장으로부터 2026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한 사항별 제안 설명을 일괄 듣고 전문위원 검토보고 후 질의·답변하는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리고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미리 배부해 드린 검토보고서로 갈음하고자 하는데 그렇게 해도 되겠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예, 그러면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검토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의사 진행에 협조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90_본예산 검토보고서
290_기금운용계획 검토보고서
그러면 의안을 상정하겠습니다.
1. 2026년도 예산안(군수 제출)
2. 202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군수 제출)
(10시03분)
오늘은 안전총괄과, 산림과 소관 예산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0 안전총괄과
안전총괄과장님은 제안 설명하실 때 법정 경비와 경상적 경비, 그리고 일반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항은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290_산건위 예산안
290_2026 기금운용계획
먼저, 145페이지입니다. 2026년 안전총괄과 세출예산은 ’25년 68억 774만 1천 원 대비 56억 8,762만 6,000원이 증액된 124억 9,536만 7,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안전관리 지원 사업입니다. 작년보다 200만 원이 증액된 2,912만 원으로 12만 원을, 안전문화 확산 및 교육 사업비는 작년과 동일한 96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146페이지입니다. 군민 안전교실 운영 지원도 작년과 동일한 600만 원을, 가족 안전 체험관 운영비도 작년과 동일한 200만 원을, 안전문화 활동 지원비도 작년과 동일한 도비 60만 원을 포함한 200만 원을, 안전점검 지원 사업은 작년보다 186만 원이 감액된 8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47페이지입니다. 집중 안전점검 추진 사업은 작년보다 53만 1천 원이 감액된 986만 9,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안전보안관 활동 지원 사업은 작년보다 도비 40만 원이 감액된 25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군민안전보험 가입 사업은 작년보다 1천만 원이 증액된 1,200만 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재난안전 민관협력 지원비는 작년과 동일한 30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재난 현장의 빠르고 정확한 확인을 위하여 행정안전부에서 추진 중인 재난안전 드론 상황실 연계 역량강화 사업은 국비 2,500만 원이 지원된 5,00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148페이지입니다. 재난 대비 훈련비입니다. 재난 대비 자체 훈련 비용과 훈련 참가자 보험료 및 보상으로 작년보다 315만 원이 감액된 1,146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149페이지입니다. 기초 단위 현장 종합훈련 지원비입니다. 재난대응 안전 한국 훈련 비용으로 국비가 지원되는 사업으로 작년과 동일한 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물놀이 안전관리비입니다. 물놀이 안전 관리 인부임과 인명 구조 장비구입 설치비로 작년보다 91만 5,000원이 감액된 3억 6,415만 5,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인건비에 908만 5,000원이 증액된 3억 5,015만 5,000원, 일반 운영비에 1천만 원이 감액된 1,4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폭염 일수가 늘어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거창의 계곡으로 휴가를 오고 있으며, 물놀이 활동 지역이 많아지고 있는 실정으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 적절하게 인력을 배치하고 익사 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물놀이 안전시설 설치비입니다. 이 사업비는 인명 구조함, 구조함 물품, 위험 지역 알림 표지 등의 설치 정비 비용으로 도비 750만 원이 지원되는 사업으로 작년보다 1천만 원이 증액된 1,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50페이지입니다. 화재처리 및 예방지원 사업은 주택 화재 폐기물 처리비를 320만 원이 증액된 1천만 원을,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사업은 751만 1천 원이 증액된 1,491만 1천 원을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보이는 공용소화기함 설치를 위하여 400만 원을, 장애인 주거 시설 투척용 소화기 지원 사업은 도비 167만 5,000원을 포함하여 335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복구 지원 일반 운영비는 작년과 동일한 3,38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151페이지입니다. 자율방재단 운영 사업비는 일반 보전금에서 작년보다 500만 원이 감액된 4,643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52페이지입니다. 소규모 재해 해소 사업비입니다. 작년보다 11만 원이 증액된 6억 2,191만 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53페이지입니다. 풍수해 지원비입니다. 예기치 못한 자연재해 피해 발생 시 현실적 보상을 위한 풍수해보험 가입비입니다. 도비가 지원되는 사업이며 작년보다 600만 원이 증가한 2,40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폭염사고 예방을 위하여 작년보다 4,260만 원이 증가한 5,76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일반 운영비 4,000만 원, 주민참여 예산으로 무더위 쉼터 개선 사업으로 1,76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고견 자연재해 위험 개선지구 정비 사업은 2025년부터 ’28년도까지 시행되는 사업으로 작년보다 35억 원이 증가한 40억 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재원은 국비 50%, 도비 25%입니다.
다음은 대규모 재해 예방을 위하여 시행 계획인 양기·음기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 사업의 실시 설계비로 20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이 사업의 총사업비는 434억 원이며, 재원은 역시 국비 50%, 도비 25%, 군비 25%입니다.
사업 기간은 ’26년부터 ’30년도까지 시행할 계획입니다.
154페이지입니다. 도로 조명시설 관리는 2,663만 7,000원이 증가한 11억 9,258만 1천 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세부 항목에서는 일반운영비에서 타 부서 가로등 인수인계로 전기요금이 증가하여 1억 1,078만 1천 원이 증가된 5억 3,508만 1천 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시설비는 8,214만 4,000원이 감액된 6억 5,75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의용소방대 활동 지원비 사업은 의용소방대 안전 장비 구입비가 1,040만 원이 증가되어 1,520만 원으로 편성하였으며, 민간 이전 사업은 5,000만 원이 감액된 5,00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155페이지입니다. 민방위 업무 일반운영비입니다. 예산은 작년보다 600만 원이 증가된 2,461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증가 사유는 민방위 경보 시설의 정기적인 유지보수 용역비가 600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주민 대피 시설 운영비입니다. 주민 대피 시설 운영 유지 관리를 위하여 도비 10만 원이 감액된 90만 원으로 편성하였으며, 156페이지입니다. 민방위 실습 기자재 구입도 작년과 동일한 500만 원을, 민방위 운영 사업비는 작년보다 30만 원이 감액된 1,07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민방위 활동 지원비입니다. 도비가 포함되어 있으며 작년보다 132만 원이 감액된 1,05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민방위 화생방 방독면 보급입니다. 민방위 교육 및 유사시 활용하는 방독면 구입비입니다. 작년보다 545만 9,000원이 증가하고 국·도비가 포함된 965만 9,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군민참여 민방위 날 훈련 경비는 작년과 동일한 1,9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157페이지입니다. 민방위 실기교육 강사수당도 도비를 포함하고 있으며, 작년과 동일한 426만 9,000원, 민방위 교육 훈련비의 일반운영비도 작년보다 11만 9,000원이 증가된 1,21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일반운영비에 국·도비가 포함되고 작년보다 79만 원이 감액된 976만 7,000원으로 편성하였으며, 민방위 기술지원대 전문교육에 작년보다 90만 9,000원이 증액된 233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58페이지입니다. 민방위대 편성 및 교육비는 작년과 동일한 1천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20 자원봉사대회 운영에서는 작년보다 6,430만 원이 증가한 1억 5,562만 원을, 사랑의 집 짓기는 ’26년엔 2동을 본예산에 반영 편성하였습니다. 120 자원봉사단은 지역사회 봉사활동의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주 12월 5일 2025년 경상남도 자원봉사자 대회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159페이지입니다. 비상 태세 확립 중 을지연습에는 작년보다 198만 원이 증액된 1,378만 원을, 비상 대비에는 작년보다 34만 원이 감액된 1,410만 원을, 통합방위협의회 운영에는 작년과 동일한 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60페이지입니다. 예비군 지원 사업은 작년보다 160만 원이 감액된 1억 562만 9,000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사회복무요원 관리에는 50명 기준으로 작년보다 1,313만 원이 증액된 2억 5,003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61페이지입니다. CCTV 관제센터 운영에 작년보다 9,396만 5,000원이 감액된 11억 7,361만 2,000원을, 지능형 CCTV 구축에는 작년보다 350만 원이 감액된 1억 8,85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62페이지입니다. 재난예경보 시설 운영에는 2,704만 원이 증액된 4억 7,1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63페이지입니다. 행정 정보통신망 운영에 7,637만 1천 원이 증액된 5억 6,783만 1천 원을 편성하고, 164페이지입니다. 국가 정보통신망 회선 사용액은 작년과 동일한 5,089만 5,000원을, 산업재해 예방 지도 사업도 작년과 동일한 9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65페이지입니다. 산업안전보건 확보 사업은 작년보다 2,400만 원이 증가한 2억 572만 원을, 지역 산재 예방 지원 사업은 작년보다 500만 원이 증가한 2,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행정운영 경비는 작년보다 2,260만 원이 감소한 4,851만 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66페이지입니다. 재난관리기금 전출은 1,700만 원이 증가한 3억 9,800만 원을, 국·도비 보조금 및 이자 반환에는 작년과 동일한 1,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6년 안전총괄과 본예산 제안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검토보고서? 그러면 검토보고서까지 같이 하는 걸로 하죠. 기금운용. 그럼 전문위원 검토보고까지 할 거 다 하세요. 그러면.
83페이지입니다. 첫 번째 운영총칙 및 기금 개요입니다.
재난관리기금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67조 및 거창군 재난관리기금 운용 및 관리 조례에 근거하며, 두 번째 기금운용의 기본 방향입니다.
기금 사업의 목표는 기금의 체계적 효율적 관리로 각종 재난예방 및 복구사업에 집행하여 재난 관리의 신속한 성과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기금 최저 적립액은 3억 9,800만 원으로 84페이지에 기재를 하였습니다. ’26년 의무 예치금은 6,000만 원이며 ’25년도 말 기준으로 8억 3,800만 원입니다.
’26년 사업은 재해 위험지 정비사업 5건, 도 기금과 군 기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폭설 대비 도로 제설자재 구입입니다. 이 역시도 도 기금, 군 기금 포함되어 있고, 1억 원이고, 가사저수지 보강 사업입니다. 2억 2,000만 원입니다. 도 기금, 군 기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재해 위험지 정비사업 4건, 2억 원은 군 기금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85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기금 조성 운용입니다. ’25년도 말 조성액은 33억 2,226만 4,000원이며, ’26년도 기금운용은 수입 7억 6,800만 원, 지출 9억 5,300만 원으로 ’25년도 말 기금 조성액은 1억 8,500만 원이 감소한 31억 3,726만 4,000원 입니다.
재원은 일반회계 전입금, 이자수입, 도 보조금 등입니다. 대상은 법령과 조례에 적합한 사업입니다.
다음은 86페이지, 자금 운용 계획입니다.
첫 번째, 자금수지 총괄입니다. 수입 계획은 ’25년도 수입액은 전년도보다 1억 6,198만 9,000원이 감소한 40억 9,026만 4,000원이며, 지출 계획도 동일합니다.
87페이지, 두 번째, ’26년도 수입액은 세외수입, 보조금, 보전수입 등 및 내부 거래 합계 40억 9,026만 4,000원이며 세 번째, 지출계획도 동일합니다.
이상으로 2026년 안전총괄과 재난관리기금 운용계획안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예, 다음은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홍섭 위원? 없습니까? 예, 표주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고온 스팀 소독이나, 이제 이렇게 해서 모래를 소독하는 방법이 있는데, 요즘 애들이 알레르기나 아토피 이런 데 많이 걸리거든예.
그래서 모래 소독에 이렇게 중점적으로 소독도 하고 놀이기구에 이렇게 소독도 하고 계속하면 아이들에게 참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이제 건의를 드린 거고.
근데 이제 예산이 이렇게 편성이 됐는데 300만 원밖에 안 되죠, 그죠? 그래서 1, 2회 합해서 300인데 이거 가지고 부족하지 않을까?
많으면 많을수록 다른 사람들이 한 개만 가져가면 되는데 2개 3개 막 집에 가져가니까, 그거야 뭐 어쩔 수 없는 상황이지만, 그래도 거기에 대해서 좀 대책을 세워야 되겠다, 많은 위원님들도 그런 지적을 했습니다. 그랬고.
양산 대여사업 있죠, 그죠? 우리가 양산이 급해서 가져가지만, 또 비가 그치면 또 놔두고 그러니까 이게 회수율이 없다, 이런 말씀이죠. 그죠?
그러니까 그걸 잘 좀 해서 하시면 안 될까, 어떤 방식으로 할 겁니까? 설치를?
그 아크릴 비슷하게 해놨는데, 그걸 애들이 주먹으로 쳐요. 그걸 너무 강하게 하면 위급할 때 그게 안 깨질 거고 적절하게 좀 사업을 실시하셔야 되겠어요, 그죠?
그것도, 예를 들어서 연도별로 주기적으로 해야 될 필요도 있고, 그래서 검토를 다시 좀 해 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 이게 어디 뭐 시범적으로 해야 할 사업은 아니거든요. 하려면 한꺼번에 해야 되지. 이걸 일괄적으로 좀 한번 검토를 다시 변경해갖고 좀 해 주시면 좋겠고요.
그리고 두 번째 147쪽에, 드론 얘기를 쭉 하셨는데, 드론 상황실하고 연계해 갖고 역량 강화를 한다고 이래 돼 있는데, 그래갖고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한다는데, 뭐 어떻게 하신다는 얘기입니까?
보통 저희가 사건이 터지거나 아니면 문제가 발생하면 이거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니까 꼼꼼하게 좀 챙겨주시고.
예산 보니까 드론 운영 인력이 네 분인가 그러시다고 그러는데 인건비가 책정이 돼 있는 게 없네요. 직원이 해서 그런 거예요?
그래서 다른 인력, 공무원 말고 다른 인력을 충원을 한두 명 정도는 하시는 게 맞지 않느냐, 이런 생각이 드는 거예요. 다른 업무도 있잖아요?
147쪽에, 군민안전보험 1천만 원 증액된 이유가 뭡니까? 뭐 특별한 변동 사항이 있어요?
주민의 의식이 문제이긴 한데 이게 회수율을 좀 높일 수 있는 그런 고민들을 좀 해 주셔야 돼. 해마다 이걸 1만 원짜리를 2,000개씩 해가지고 회수율이 20%면 계속 돈이 들어가, 그냥 차라리 더 싼 거 해가지고 그냥 가져가시라고 하시든지.
얼마 안 되는데, 이게 보니까 ’22년부터 매년 똑같은 동일 금액이 500만 원 계속 되어 있어요. 이게 그러면 예산에 맞춰서 기자재를 구입한다는 이런 얘기인데, 필요한 만큼 예산이 편성이 돼야 되거든요. ’22년 이전에는 추적을 할 수 없었고. ’22년 이후에는 해마다 500만 원, 똑같아예.
이거 필요한 만큼 하시고, 어떨 때는 또 더 많이 필요할 때도 있을 것이고, 어떨 때는 또 더 작게 필요할 때도 있을 것인데, 이거는 좀 의례적으로 편성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이 있어서 질의 드렸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20 자원봉사대 운영에 국무총리 표창 수상 한 거 정말로 축하드립니다. 정말 이 사업은 좋은 것 같습니다. 고생 많이 하시고. 토요일, 일요일에도 그 봉사대원들이 놀지도 못하고 나와서 진짜 땀 뻘뻘 흘리는 거 봐서는 총리상 아니라 대통령상이라도 받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축하드립니다.
162쪽에, 재난 예·경보 시설 운영에 대해서예. 거기 보면 스마트 마을 방송 통신 요금 1천만 원 해갖고, 12월 해서 하는데, 지난해는 1천만 원에 한 달에 700만 원 해가지고, 올해, ’25년도에, 상당히 예산이 지금 올라갔거든요.
근데 이게 지금 문자폭탄, 방송폭탄 이래가지고 사실은 문자 오면 저도 이거 볼 때 고만 안 보고 넘겨. 오히려 중앙에서 오고, 도에서 오고, 군에서 오고, 계속 오면 안 보고 패싱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지금 이렇게 높인 거는 통신 요금이 올라서 그렇습니까? 아니면 횟수를 늘리기 위해서 이렇게 한 겁니까? 예산 편성?
똑같은 문자를 도에, 국가에 또 군에, 이렇게 막 오면 저도 제목 보고 휙휙 다 날리거든요.
그리고 산업안전보건 확보 사업에 ISO 45001 인증 취득하는 게 3,000만 원 있는데, 이게 안전보건 경영 시스템이죠?
그리고 58쪽에, 지역산재 예방 지원 사업에 이것도 금액이 얼마 안 되는데 지난번에 업무 보고할 때도 본 위원이 이거 말씀드린 건데, 이 사업을 하려 하면 이 정도는 그거는 구비를 해놓고 해야 되는데, 에어컨이나, 선풍기나, 아니면 하여튼 온열, 열을 시킬 수 있는 그런 장치인데, 이 정도는 구비를 해놓고 사업을 해야 되지 이런 것까지 우리가 우리 사업에 다 해 주려고 하면 이거 어떻게 될지 지난번에 업무보고 때도 저희가 제의를 한 사항입니다.
그런데 말씀하신 대로 어떤 시설을 갖춰 놓는 게 법정 시설 같으면 사업주가 갖춰야 될 부분이지만, 이 부분이 자유에 따라서 시설을 갖춰야 될 부분이기 때문에 안 갖춰져 있는 경우가, 영세한 업체에서는 조금 많습니다.
그리고 대기업이라든지, 중소기업이 노조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근로자의 환경에 대해서 많이 신경을 쓰고 있는 부분인데, 소규모 업장에서는 노조뿐만 아니고 외국인 근로자들이 근무를 많이 하기 때문에 사실상 근로 여건이 열악한 부분이 많습니다.
153페이지, 한번 보겠습니다. 예산서. 양산 대여소 운영비와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양산과 우산의 그 기능을 같이 하는 양·우산을 제작하는 비용이죠?
그러니까 앞으로는 거창 업체하고 계약을 하고, 또 아까 김홍섭 위원도 이야기했지만 수요 분석도 없이 매년 이래 2,000개씩 이래 하는 것도 안 맞아요. 지금 회수율이 20%밖에 안 된다며?
(「예」 하는 위원 있음)
저도 간단하게 2개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저희들이 이렇게 민원을 받아보면 꼭 이렇게 우리 군민 안전보험이나 이런 거, 풍수해보험하고, 안전보험 안 있습니까? 그죠?
가입 안 한 분들이 뒤늦게 이렇게 다시 좀 처리해 달라고 민원이 많이 들어와. 그래서 늘 하는 말인데, 전에도 했듯이 이렇게 이게 홍보 부분에 군민안전보험 이런 거나 풍수해보험을 이렇게 그냥 이장회의에 자료만 낼 게 아니고, 가서 좀 어느 정도 확실한 홍보가 뒤따라야 될 것 같은데 앞으로 어떻게, 올해는 어떻게 추진할 겁니까?
그래서 저희들도 가입률을 높이기 위해서 계속 지속적으로 문자도 드리고 하고 있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신규사업인데 그 내용을 보니까, 도 예산 편성에 따라서 이렇게 했다, 하는 건데 그 내용에 보면 이렇게 뭐 이렇게 투척용 소화기, 에어로졸소화용구, 방호포, 전기안전 멀티탭 이렇게 다양하게 몇 가지가 있는데, 50가구한테 이렇게 할 때, 제가 볼 때는 장애인들도 장애인 특성이 다를 거 아닙니까? 그죠?
거기에 맞도록 그렇게 지원이 되면 더 효과 안 날까, 하는데 그런 부분도 좀 신경을 써가지고 장애인한테 맞도록 그게 맞는 그런 걸 지원이 되면 안 좋겠나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도 필요한 사업이니까, 조금만 더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 과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휴식을 위해서 정회코자 하는데 그렇게 해도 되겠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예, 휴식을 위해 10시 5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3분 회의중지)
(10시52분 계속개의)
산림과장님, 제안 설명하실 때 법정 경비와 경상적 경비 그리고 일반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항은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과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산림과
290_산건위 예산안
196페이지 되겠습니다. 2026년도 일반회계 산림과 본예산은 전년도 예산액보다 20억 5,465만 원이 감소된 300억 4,840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산림 조성 지원은 51억 1,622만 3,000원이 되겠습니다.
170페이지, 식목일 행사 묘목 구입비 1천만 원, 산지 구분도 DB 정비 유지 관리 2,150만 원이 되겠습니다.
조림 사업비는 172㏊로 10억 3,320만 2,000원이 되겠습니다. 군 직영 5㏊, 산주 직접실행 11㏊, 민간위탁이 156㏊가 되겠습니다.
171페이지, 조림지 사후 관리 930㏊, 23억 4,802만 6,000원이 되겠습니다.
군 직영은 70㏊, 172페이지, 정책숲 가꾸기 498㏊는 14억 3,374만 2,000원이 되겠습니다.
173페이지, 임업기술 교육 및 산림경영 지도 활성화 활동지원 도비보조사업으로 지역 산림조합의 경쟁력 강화 및 사유림 경영 활성화에 도모하는 사업으로 706만 1천 원이 되겠습니다.
177페이지, 산촌 생태마을 운영 관리 5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산림복합경영단지 2,620만 원이 되겠습니다.
임산물 유통 기반 저장창고 및 건조시설 7개소에 1,817만 5,000원이 되겠습니다. 사업 내용은 저온저장고, 건조기가 되겠습니다. 보조 50%, 자부담 50% 되겠습니다.
산림작물 생산 단지에 1억 6,339만 3,000원이 되겠습니다. 소액 5개소와 공모 1개소가 되겠습니다.
178페이지, 산림생산기반 조성 822만 원이 되겠습니다. 사업내용은 예초기 기계톱 지원이 되겠습니다. 산양삼 생산 과정 확인 1,406만 원이 되겠습니다. 임산물 상품화 지원 2,480만 6,000원 되겠습니다.
179페이지, 임업산림 공익 직접지불금 7억 1,233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백두대간 소득 지원사업이 3,185만 6,000원이 되겠습니다. 고제면, 북상면 주민 대상이며 주로 저온저장고 사업이 되겠습니다.
180페이지, 가공산업 육성에 3,500만 원이며, 공모 사업이며, 표고 유통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2년 차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사업이며, 1년 차는 설계비가 되겠습니다. 2년 차는 건물 및 기계 설비 등이 되겠습니다.
산림생태 보호, 산림 예방 34억 9,477만 3,000원으로 순찰 초소 인건비가 26억 6,095만 3,000원이 되겠습니다.
182페이지, 산불 소화시설 CCTV 설치 1억 6,700만 원이며, 산불진화 헬기 공동 임차 군비 부담금 3억 4,776만 원이 되겠습니다.
산불 대형화 추세에 따른 소형 헬기를 임차하지 않고 앞으로 중대형 헬기 임차로 도내 전 시군의 부담금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산림재해 일자리(산림 재난 대응단) 20억 4,815만 7,000원이 되겠습니다.
산불 전문 진화대, 산사태 예방대, 산림 병해충 예찰 방지 인건비와 산불 차량 및 산사태 예방 등 차량 임차가 되겠습니다.
184페이지, 산불진화 체계 구축 및 운영, 산불방지 대책 경상보조 3,789만 9,000원이 되겠습니다. 급식비, 개인진화 장비, 감시 카메라 유지보수, 무전기 구입이 되겠습니다.
185페이지, 산불 진화 체계구축 운영, 산불방지 대책 자본보조 8,874만 9,000원이 되겠습니다.
관제 시스템, 통신료, 소화시설 유지보수, 고제면 산불진화차 구입이 되겠습니다.
186페이지, 대형산불 방지 안전공간 조성 2억 4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산림과 인접한 지역에 인화물질을 사전 제거하여 주택, 목조건물, 인명 피해를 예방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산림 병해충 방지 예찰 관리체계 강화로 산림생태계의 건강유지 및 산림자원 보호에 따른 병해충 방지 관리 4,2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소나무 재선충 방지 사업비 3억 17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우리 군 감염목은 28본이며 고사목 방제, 피해 우려목 방제, 예방나무주사, 훈증 처리목 수집에 되겠고, 최근 발생은 2024년 8월 9일이 되겠습니다.
187페이지, 일반 병해충 방제 2억 4,189만 5,000원이 되겠습니다. 미국흰불나방, 갈색날개매미충 방지 등이 되겠습니다.
감염목 무단이동 단속초소 운영 2,452만 원이 되겠습니다. 첨단 예찰방제에 1억 6,678만 5,000원이 되겠습니다.
188페이지, 산림자원 보존 관리와 정비(보호수정비), 수관정비 및 외과수술 사업으로 3,066만 6,000원이 되겠습니다.
산림유전자 자원 보호림 등 유지 관리 9,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외과수술, 가지치기, 풀베기, 생육 환경 개선이 되겠습니다.
임도시설 전환사업 3억 8,942만 8,000원이 되겠고, 임도 관리원 사역, 임도 보수, 작업임도 신설, 구조개량이 되겠습니다.
189페이지, 임도신설 간선 20억 8,728만 6,000원이 되겠습니다. 임도 신설은 금년에 웅양, 남하, 북상, 신원이 되겠고(6.6㎞) 보수는 1㎞가 되겠습니다.
임도관리 2억 2,824만 원이 되겠습니다. 임도유지 보수, 임도 풀베기, 임도 관리 물품 구입이 되겠습니다.
190페이지, 임도시설(산불진화 임도)은 가조 고견사가 되겠으며, 사업비는 16억 7,018만 원이 되겠습니다.
목재수확 점검관리 8,438만 3,000원이 되겠고 현장 입간판 설치, 벌채지 점검하는 사업입니다.
191페이지, 친환경 목재 생산 8,840만 2,000원이 되겠습니다. 5㏊ 이상 벌채지, 목재 수확지, 수림대 존치에 대한 산주 보상입니다.
사방사업 2억 8,958만 4,000원이 되겠습니다. 자치단체 부담금이 되겠으며 사방댐 3개소, 산지사방 1개소, 계류보전 2개소, 위험관리 1개소가 되겠습니다.
192페이지, 산사태 발생 우려 지역 사전조사하여 산사태 취약 지역 조사에 수반되는 예산이 되겠으며, 사업비는 8,330만 원이 되겠습니다.
산불 피해지 복원하는 사업으로 산림생태 보전, 산림 복원지 유지 관리 1억 3,080만 원이 되겠습니다.
산사태 사전예방, 산사태 취약 지역 입간판 설치 1억 3,600만 원이 되겠습니다.
193페이지, 지난 여름 호우 피해 재난복구 7억 1,712만 9,000원이 되겠습니다.
푸른거창 조성 지원은 6억 7,650만 원이 되겠습니다. 도로변 꽃길 조성, 산책로 경관개선 및 시설물 관리, 재해위험목 제거, 정자목 가지치기, 마을 정자목 주변 쉼터 사후 관리가 되겠습니다.
194페이지, 군립공원 조성 및 관리 1억 3,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거열산성 및 월성계곡 군립공원 10년 주기 군립공원 법정 계획 수립에 따른 용역이 되겠습니다.
근린공원 조성 및 관리 사업 4억 8,741만 7,000원이 되겠습니다.
도시공원 및 녹지공간 시설물 보수, 풀 베기, 맨발길 보수 유지 관리, 수목 정비가 되겠습니다.
195페이지, 가로수 조성 및 관리 11억 9,913만 1천 원이 되겠습니다. 가로수 인건비, 가로수 식재, 가로수 주변 관목 제거, 소나무 전정, 웅양면 능수벚꽃길 조성, 고제면 꽃사과 가로수 정비 주민참여 예산이 되겠습니다.
196페이지, 등산로 조성 및 관리 사업 5억 4,598만 1천 원이 되겠습니다. 등산로 및 수승대 출렁다리 관리 인건비, 관내 등산로 정비, 등산로 시설물 정비, 마장재 목재계단 설치 주민참여 예산이 되겠습니다.
산림 서비스 등산로 정비 사업 3억이 되겠습니다. 생활권 등산로 정비가 되겠습니다.
197페이지 읍면 숲 조성사업 3억 9,4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동호숲, 감악 힐링공원 인부사역, 읍면 주민 건의 사항 및 웅양, 주상, 위천, 마리 주민참여 예산이 되겠습니다.
198페이지 도시숲 조성사업 3억이 되겠습니다. 도비 보조 사업으로 가로수 식재가 되겠습니다.
나무은행 관리 500만 원이 되겠습니다.
공공산림 가꾸기 2억 1,132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숲 가꾸기 패트롤 산림 자원 조사가 되겠습니다.
200페이지, 산림 서비스 도우미 운영 및 지원 4,8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읍내 도시녹지 및 숲길 등산지도가 되겠습니다. 산림 경영관리단 운영 및 관리 4억 4,270만 3,000원이 되겠습니다. 생활 주변 수목 관리에 따른 인건비가 되겠습니다.
201페이지, 읍면 숲 조성이 1억 2,000이 되겠습니다. 경상남도 주민참여 예산으로 어린이 놀이 개선 사업 및 책 읽는 공원 환경조성 사업이 되겠습니다.
도시숲 등 관리지표 사업 3,760만 6,000원이 되겠습니다.
생활밀착형 숲 조성 5억 원이 되겠습니다. 심소정 내 생태학습장, 실내 정원을 조성하는 사입니다.
202페이지, 산림 레포츠파크 및 관리 6억 9,363만 9,000원이 되겠습니다. 레포츠파크 관리 인부임, 조경 식재, 시설물 유지 관리, CCTV 설치가 되겠습니다.
203페이지, 항노화 힐링랜드 관리 사업 19억 9,396만 7,000원이 되겠습니다. 교통 및 주차, 안전요원, 셔틀버스 운행, 재해 위험목 제거, 시설물 유지관리 사업이 되겠습니다.
206페이지, 거창 항노화힐링랜드 인프라 구축사업, 지역특화사업은 7억 4,2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상산가 입구에서 힐링랜드 주차장 진입로 확포장 및 안전 시설 구축 사업이 되겠습니다.
산림 치유사 위탁 운영 6,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숲 해설 위탁 운영 3,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산림과 행정운영 경비 3,580만 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본예산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이제 AI 기반 지능형 산불 감시 CCTV가 이렇게 구축이 된다면 또 더 편리하게 그죠, 세밀하게 감시를 할 수 있으니까 그런 그것도 괜찮지 않나.
근데, 이제 예산 부분이라든지, 또 아직까지는 그런 데, 그런 사업 부분에 대해서 널리 좀 다른 시군에도 하는 데가 많이 없는가 봐요, 그죠?
그래서 진화에도 도움이 되고, 예방에도 도움이 될 것 같고. 그러니까 그걸 한번 검토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 창포원하고 신원 사건사업소에 있죠, 그죠? 거창사건사업소에 그거는 거창사건사업소에는 이렇게 터널이 돼 있고, 그러면 창포원에서 또 해달라 하면?
그래서 세족장, 이게 또 찬물이 나오지 않습니까? 그러면 또 따뜻한 물을, 온수를 또 원할 수도 있어요. 거기까지 하실 겁니까? 이 사업비에?
그러면 거기만 국한되는 게 아니라 힐링랜드 와가지고 가조 족욕센터 가서 족욕도 하고 또 온천도 즐기고 그렇게 해서 창포원도 가고 하면 좋지요, 그죠?
그러면 스탬프 찍는 데가 3개, 4개, 5개, 6개 이렇게 하면 좋기는 좋은데, 기념품을 조금 다양화하면 좋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들고, 이거는 기간은 어느 정도 할 거죠?
그리고 146페이지에, 빠진 게 있는데 지금 생활 밀착형 숲 조성 사업이 있죠? 페이지 146페이지. 201페이지입니다. 예산서 201페이지.
여기 보니까 지금 심소정 생태학습장이 조금 잘 조성하려고 하면 그 숲을 약간 정비를 많이 해야 하고 좀 해야 되는데 여기에 방문객들이, 이용객들이 많은가? 그런 의문이 듭니다. 지금 찾으셨어요?
그러니까 그 학습장에 대상지를 선정해가지고 어떤 프로그램을 한다, 그러면 많이 이용할까, 그런 의문이 생겨서 한번 질문을 했습니다. 했는데, 지금 깨끗하게 이제 공공 근로를 줬죠, 그죠?
176쪽에, 군유림 관리사업이 1억 6,093만 3,000원이네요. 그죠? 7,419만 2,000원이 증액됐네. 그죠? 그게 제가 생각할 때는 그냥 참, 예산이 전체적으로 다 부족한데, 그리고 산림의 미래 수익 창출 대비해가지고 그런 측면에서 예산을 좀 세운 거는 굉장히 바람직한 것 아닌가, 이렇게 칭찬 드립니다. 그거는 잘하신 것 같고요.
거기에 연관해가지고 170쪽, 조림사업에, 그 조림사업 자체도 똑같은 경우 같아요. 미래 먹거리 그리고 산림산업, 임업사업 발전을 위해 기반을 마련하는 측면에서 굉장히 중요한 예산인데 작년 대비 사업량이 37%나 감소가 됐어요.
제가 이게 세부내역을 한번 봤어요. 봤는데, 그래서 그거는 나중에 예산을 조정할 때 고려를 하든지 할 건데, 주민참여 예산을 하는 건 좋은데, 예산이 조금 과하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어서 그렇게 질문을 드려봤습니다.
그리고 조금 전에 우리 표주숙 위원님도 한번 말씀하셨는데, 205쪽에, 힐링랜드 치유 스탬프 사업 있죠? 1천만 원 예산은 얼마 안 되는데, 그 기념품이 제가 보니까 엽서, 족욕용 소금, 에코백 이래가지고 다섯 군데 다 스탬프 찍어 오면 이거 드린다는 얘기죠?
그래갖고 이제 투어라는 개념은 뭔가 하면 도시 전체 투어를, 항노화 힐링랜드도 갔다가, 산림 레포츠파크도 갔다가, 이런 식으로 거창군 전체를 돌고 하면 뭔가를, 스탬프를 찍어 오면, 그에 상응하는 기념품을 준다든지 하면 그거는 맞을 것 같은데, 이 좁은 데서 돌고 기념품 준다는 게 과연 이게 스탬프를 찍고 하는, 투어 하는 의미가 좀 반감되는 것 같은데 과장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또 내년 3월 되면 저희가 잔도도 준공이 되기 때문에 그러면 더더욱 체류 시간이 더 많이 늘어나고 하는 그런 측면에서 저희가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질문 하나 드릴게요. 산림 레포츠파크 202쪽입니다. 지난 7월에 주식회사 페텔이 민간위탁하고 있죠?
백두대간은 지금 직영하고 있고. 내년 되면 또 마운틴 코스트도 개장을 할 계획이죠?
화강석 조형물 관리하고 그게 뭐냐 하면, 이쪽에 보면 신기술 장비 지원 이게 화강석 조형물 관리는 ’25년도에 1억이 감소가 됐고, ’26년도에는 2,500이 감소가 됐고, 화강석 신기술 장비는 ’25년도에 4,000이 감이 됐고, ’26년도에 2,000이 지금 감이 됐는데요.
연구센터에서 지금 올해 5,250만 원 정도에 할 수 있는 기본 그거를 편성을 해놨는데 이대로 사업이 계속 줄어들어 가면 이거 화강석 연구센터 존립의 위기가 오지 않을까 싶거든요.
여기서 결국은 이런 예산이 계속 준다는 거는 일을 좀 안 하고, 신규로 사업을 계획을 하지 않고, 계속 지금 이렇게 하면 존립의 위험이 있지 않을까, 싶거든요.
계속 이분들이 연구센터에 출연금을 거창에서 얻어가고 이렇게 하면 자기네들도 사업을 발굴을 해가지고 뭘 할 생각을 해야 하는데, 계속 연차적으로 지금 줄고 있어요, 아시죠?
예산이 이렇게 줄면 나중에 가면 예산 없을 것 같아요. 그러면 이제 이분들이 나름대로 살아가려고 노력을 해야 되는데 출연금만 가져가시면 이게 될 일이 아닌 것 같고.
뭐, 홍익대학교 저런 데 조각하는 그런 분들하고 조인도 한번 해보고, 전라도도 가보면 석재 조각공원 그런 것도 홍익대학교 하고 있잖아요. 그걸 해가지고 만들어갖고 주민들한테 진짜 큰 호응을 받고 있는 그런 것도 있던데. 감악산 같은 데도 한번 연구를 한번 해보고.
스스로 좀 자기네들이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을 연구를 해야 될 것 같아요. 이 정도로 하면, 몇 년 후면 진짜 존치가 될 수 있을까 의심이 됩니다. 과장님, 어떻게 생각해요?
받고, 그런 사항을 제가 충분히 전달을 했습니다. 전달해가지고 했고, 그리고 다시 한번 더 제가 금년이 가기 전에 여태까지 추진한 업무를 점검해가지고 사업 계획서를 새로 한번 받도록 해가지고 우리 화강석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제가 최대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여튼, 과장님이 잘 챙겨서 좀 더 이제 연구를 하고 자기네들이 살아갈 방법을, 사업을 창출을 해가지고 해야 돼요. 예, 그렇게 관리를 해 주시고요.
그래서 혹시 이거 알밤 줍기 행사한다 해가지고 보여주기 식만 하면 안 되는데 현장을 와서 좀 한번 보고, 어떤지 보고, 자세히 보고, 실제로 농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그런 행사를 해 줬으면 좋겠다고 하거든요.
이 부분이 좀 사업이 너무 소규모로 축소되지 않았나, 그렇게 이야기를, 80평 정도 규모라고 하던데요.
조금 작은 그거는 있는데 일단은 이제 공모사업은 선정이 됐으니까, 안에 들어가는 내부 시설 있잖아요. 그게 좀 짜임새 있게 잘돼가지고 그나마 80평이 작지만,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그렇게 좀 해달라고 그러는데 안에 내부 시설도 공모 사업을 지금 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저희가 1단계 하고 나면 또 다음에 2단계 할 때 이런 식으로 해라. 이런 식으로 우리가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이 사업이 잘되고 있으니까, 보니까 지금 원세대말고 자기 형제나 아들이나 이런 분들도 외지에서 지금 들어오고 있어요.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잘될 수 있도록 내부 시설할 때 신경 써서 우리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 부분은 안 그래도 이제 들었는데 5개년 계획에 일단 반영을 해갖고 그것 좀 추진을 하도록 노력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로를 포장해서, 국유림 거는 저희가 국유림 쪽에다가 공문을 보내가지고 임도를 개설해 달라고 제가 요청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예.
그 부분에는 지금 농지 소유자가 동의를 좀 안 하는 부분이 있거든요. 그래서 그걸 조금 선로를 변경해가지고 그렇게 하면 된다라고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195쪽에,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사업에, 여기에 보면 우리 지금 공원이 해마다 조금씩 늘고 있잖아요?
줄었는데, 조경관리단 이야기를 한번 들어보면 지금도 자꾸 공원이 늘어나고 작업량이 늘어나가지고 한 팀을 더 신설을 해달라는 그런 건의가 있었는데, 인원이 3명이 줄었어요. 한 팀에 인원이 몇 명 합니까? 지금 네 명, 다섯?
그걸 제가 이제 구입을 해가지고 우리 현장에 중간중간 투입하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작업 능률도 훨씬 지금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제가 그래서 이제 그런 거 감안해가지고 저희가 그 예산을 편성한 겁니다.
엊그제도 보니까 남상 송변에 일할 때 야무치게 일 잘한다고 하고 그분들 지금 사기가 충천해가지고 상당히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예, 그분들도 해 주셔서 고맙다는 말씀드리고, 네,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그래서 경상남도에서 거창이 가장 재선충에 청정하다 하는 걸 제가 이야기드리고.
저희가 재선충 방제를 위해가지고 산림청에서 1년에 헬기 지원을 받습니다. 그래가지고 저희 지역에 쉽게 말하면 헬기를 타고 고사목이 있는가 또 재선충 위험 감염목이 있는가 그걸 저희가 점검하고, 또 저희 재선충 우리 일자리가 있습니다.
그분들이 중간중간에 죽은 나무는 검측을 해가지고 산림환경연구원에 보내가지고 이게 재선충 감염목이냐, 일반 병해충의 감염목이냐, 계속 그래 하고 있습니다.
이게 지금 저 밑에 영동 저쪽으로 가는 거하고 작년에 산청 쪽에 산불, 이게 초기 진화가 안 되면 진짜로 저희들 산림과에 들어가는 예산이 우리 조림 사업이나 숲 가꾸기 이런 데 또 임산물 생산 단지에 큰돈이 지금 투입되고 있는데, 이거 한 번의 실수가 전체를 다 손실시킬 수 있는 부분이 있잖아요. 그죠?
그래서 이제 또 겨울철이 오고 나니까 가장 중요한 게 산불입니다. 그죠? 어쨌든, 이번에도 초기 두 번 작은 산불이 있었지만 초기 대응을 잘 하셨잖아요.그죠?
하여튼, 산림과 직원들이 뭐 딱 옷까지 갖춰 입고 이렇게 준비 태세를 갖추고 있는데 산불 예방에 특별히 좀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늘 고생한다는 말 하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답변을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예산안 심사하느라 수고 많았습니다.
오늘 회의는 여기서 마치고 제4차 회의는 12월 15일 월요일 오전 10시 본 회의실에서 개회하여 환경과, 건설교통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예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90회 거창군의회 2차 정례회 중 제3차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8분 산회)
(참조)
1. 290_산건위 예산안
2. 290_2026 기금운용계획
3. 290_본예산 검토보고서
4. 290_기금운용계획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김홍섭표주숙최준규이홍희
박수자
○의회사무과
전문위원전병준
주무관고영운
정책지원관정현주
정책지원관백수연
○출석공무원
안전건설국장권해도
안전총괄과장김성국
산림과장강신여
○기록
전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