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회 거창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거창군의회사무과

1995년7월11일(화) 오전 10시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의장ㆍ부의장선거
2. 제30회거창군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부의된안건
1. 의장ㆍ부의장선거
2. 제30회거창군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10시00분 개의)

○사무과장 최영길 사무과장 최영길입니다. 여러 의원님들의 등원을 축하드리며, 제30회 거창군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 27일 실시된 제1회 전국 동시 4대 지방선거에서 거창군의회 의원으로 모두 13명의 의원님이 당선되어 등록을 마치셨습니다.
그리고 7월 4일 지방자치법 제39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거창군수가 집회 공고를 하였습니다.
따라서 오늘부터 4일간의 회기로 제30회 거창군의회 임시회를 소집하게 된 것입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은 원 구성을 위한 의장, 부의장 선거와 회기 결정의 건이며, 제1차 본회의 산회 후에 14시부터 개원식이 거행되겠고, 7월 12일에는 군정연설 및 군정 보고의 건, 상임위원 선임 및 상임위원장 선거를 하게 되겠습니다.
7월 13일과 7월 14일 양일간은 각 위원회 활동을 하게 되겠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님은 정족수에 달하고 있으므로, 지방자치법 제48조의 규정에 의해서 의장 선거를 위한 사회는 연장 의원이신 이재선 의원님이 하게 되겠습니다.
부의장 선거부터는 당선되신 의장님의 사회로 진행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이재선 지금으로부터 제30회 거창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방금 사무과장으로부터 보고가 있은 바와 같이, 지방자치법 제48조의 규정에 의하여 본의원이 연장 의원으로서 의장 선거를 위한 회의를 주재하겠습니다.
비록 법에 의한 사회를 맡게 되었습니다마는, 의장을 선출하는 기간 동안 여러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협력을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 의장ㆍ부의장선거
(10시02분)

○의장직무대행 이재선 의사일정 제1항, 의장ㆍ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장ㆍ부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2조제1항 및 거창군의회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의하여 의장 1인과 부의장 1인을 각각 무기명 투표로 선거하게 되겠습니다.
그러면 사전 협의된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정순우 의원님, 이현영 의원님, 이상 두 분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의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먼저 의장 선거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 방법에 관하여 의사계장으로부터 설명이 있은 다음, 호명순으로 바로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계장,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계장 김용수 의사계장 김용수입니다. 의장선거의 투표 방법에 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투표하시는 순서는 호명해 드리는 순서가 되겠습니다.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단상 앞에 있는 사무직원석에서 직원으로부터 투표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 단상 옆에 있는 기표소에서 투표용지 뒷면 기명란에 의장으로 선출하실 의원의 성명을 한글이나 한자로 정확하게 기재하신 후, 단상 앞에 있는 명패함에 명패만 넣으시고, 투표함에는 투표용지만 따로 넣으신 후에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의원님의 한글과 한문으로 된 명단은 의원님 책상과 기표소 책상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호명하여 드리는 순서는 읍ㆍ면 행정 순으로 호명하여 드리겠습니다.
      (의사계장 의원 호명)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이재선 투표를 다하셨습니까? 투표를 다하셨으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사무직원은 맹패수를 계산하여 감표위원에게 확인을 받고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수를 확인한 결과 12매로써 투표의원 수와 같습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사무직원은 투표수를 집계하여 감표위원에게 확인을 받고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수를 계산한 결과 12매로써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 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투표수 12표 중에서 이수정 의원 6표, 이재선 의원 4표, 무효 2표로써 거창군의회회의규칙 제8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으므로, 동규칙 제2항의 규정에 의거, 의장 선거 제2차 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전재익 의원 의장님, 의사진행발언이 있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이재선 예.
전재익 의원 투표에 들어가기 전에 약 10분 정도 정회를 했다가 했으면 좋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이재선 예, 정회 동의가 있습니다. 여러 의원님들 모두 찬성입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10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10시19분 회의중지)

(10시28분 회의계속)
○의장직무대행 이재선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거창군의회회의규칙 제8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으므로, 동규칙 제2항의 규정에 의거, 의장선거 제2차 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의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의장선거 제2차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투표 방법에 대하여는 제1차 투표 시와 동일하게 실시하겠습니다. 의사계장으로부터 의원 호명에 이어서 투표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계장 의원 호명)
의원님께서는 투표를 다하셨습니까?
투표를 다 하셨으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면저 명패함을 개함하겠습니다.
사무직원은 명패수를 계산하여 감표위원에게 확인을 받고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수를 계산한 결과 12매로써 출석 의원 수와 같습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개함하겠습니다.
사무직원은 투표수를 집계하여 감표위원의 확인을 받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수도 12매로써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 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투표수 12표 중 이수정 의원 5표, 이재선 의원 7표로써, 거창군의회회의규칙 제8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자인 이재선 의원이 의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40분)

○의장 이재선 의장으로 당선된 제가 당선 인사를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정말 감사합니다. 녹음이 짙어 푸르름을 더해가는 계절을 맞이하여, 오늘 민주주의의 꽃이라 불리우는 본회의장에서 여러 가지로 부덕한 이 사람을, 제2대 거창군의회 의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데 대하여, 개인적으로는 더없는 영광으로 생각하며, 무어라 감사의 말씀을 드려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초대의원들이 이룩한 훌륭한 업적을 더옥 발전시키고, 이 지역발전을 위한 중책을 맡겨주신 책임감으로 의정활동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지 생각하면 먼저 걱정이 앞섭니다.
지난 6월 27일 제1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 실시로 이제 본격적인 지방자치가 시작되었으나, 중요한 것은 지방자치 제도를 어떻게 운영하느냐 애 달려 있다고 봅니다.
온 군민의 기대와 관심 속에 출범할 제2대 거창군의회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과거 중앙집권 체제의 행정 운영보다는 무언가 다르게 주민 편익 위주로 변모되기를 우리 군민들은 크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군민의 기대와 염원에 한점 부끄러움이 없도록 우리 다같이 시대적 소명을 깊이 인식하고, 맡겨진 책무에 전심전력해야 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동료 의원 여러분과 제가 일심동체로 뜻을 한 군데로 모아야 하겠습니다.
앞으로 의정 활동이 서툴고 부족한 점이 많겠습니다마는, 내 지역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 하나로 본 군 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헌신 노력한다면, 어떤 고난이라도 헤쳐 나가리라고 확신합니다.
아무쪼록 경륜도 덕망도 부족한 이 사람을 의회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여러분의 고마움을 깊이 간직하면서, 저의 소임을 충실히 수행할 것을 다짐합니다.
끝으로 이 자리에 참석하신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을 기원하면서 간단하나마 인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1995년 7월 11일, 거창군의회 의장 이재선.
다음은 의사일정에 따라서 부의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장 선거에서 수고해 주신 감표위원께서는 다시 나와 수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선거 방법은 의장 선거 때와 같은 방법으로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면 곧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계장이 호명을 드리겠습니다.
○의사계장 김용수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투표 방법은 1차 투표 시와 같습니다.
      (의사계장 의원 호명)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재선 투표를 다 하셨으면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도록 하겠습니다.
사무직원은 명패수를 계산하여 감표위원에게 확인을 받고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수를 확인한 결과 12매로써 투표 의원수와 같습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사무직원은 투표수를 집계하여 감표위원에게 확인을 받고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수를 확인한 결과 12매로써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 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투표수 12표 중에서 정순우 의원 7표, 이수정 의원 3표, 전재익 의원 1표, 무효 1표로써 거창군의회회의규칙 제8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정순우 의원이 부의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54분)

그러면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정순우 의원께서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의장 정순우 존경하는 이재선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헌정사에 영원히 새겨질 가히 역사적인 지방자치제 실시로 우리 모두는 변화와 개혁을 주도하는 역사의 장으로 힘차게 달려가고 있으며, 이처럼 중요한 시기를 맞이하여 불초 이 사람을 제2대 거창군의회 부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데 대하여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며, 또한 중책을 맡게 되어 많은 책임감을 느낍니다만, 의장님을 충실히 보좌하여 훌륭한 거창군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군민들의 작은 목소리도 군정에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우리가 이 자리에 모이게 된 것은 우리 군의 발전에 대하여 지지해 주신 군민 모두의 덕분입니다.
의장님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의정 활동을 전개하여 군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고, 군민을 실망시키지 않도록 우리 다같이 뜻을 모아 군 발전에 노력하는 것이 군민에 대한 보답이요, 우리의 갈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의정 활동이 원만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와 지원있으시기를 부탁 말씀드리면서 의원 여러분의 가정에 만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1995년 7월 11일, 거창군의회 부의장, 정순우.
○의장 이재선 장시간 투표 참여에 수고하셨습니다.

2. 제30회거창군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10시56분)

○의장 이재선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30회 거창군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는 제2대 거창군의회 원 구성과 군수의 군정연설 및 군정 보고 사항과 각 상임위원회 소관, 실ㆍ과ㆍ사업소의 군정 업무 추진 상황을 청취하기 위하여 95년 7월 11일부터 14일까지 4일간으로 결정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본 임시회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금일 오후 2시에 본회의장에서 개원식이 거행되겠습니다.
또한 개원식에는 의원 여러분들의 의원 선서가 있습니다.
의원 선서를 하셔야 실지로 군민 앞에 의원으로서 체모를 갖추게 될 것입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한 분도 빠짐없이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2차 본회의는 95년 7월 12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9분 산회)


○출석의원명단(12인)
  신전규백태인이현영
  채영주강규석전재익
  이문행이수정정순우
  박종권이재선조창환
○출석공무원(12인)
  부군수권영필
  기획실장배상규
  문화공보실장박진수
  내무과장이종천
  사회진흥과장이원수
  재무과장하우성
  지적과장이인원
  사회과장신광범
  산업과장윤상현
  지역경제과장이용하
  산림과장안갑상
  보건소장방득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