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2회 본회의 제1차 2019.09.16

영상 및 회의록

제242회 거창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거창군의회사무과

2019년9월16일(월) 오전10시00분

제242회거창군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의사담당주사 박승진)

(10시00분 개식)
○의사담당주사 박승진 지금부터 제242회 거창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이홍희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이홍희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인모 군수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오곡백과가 무르익는 풍성한 가을을 맞이하여 제242회 임시회를 개회하며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추석연휴동안 오랜만에 만난 친지들과 헤어지는 아쉬움을 정리하기도 전에 임시회 활동에 매진하기 위해 자리해 주신 동료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지난 제1차 정례회 기간 동안 과거의 관행에서 탈피하여 실제적이고 현장중심적인 행정사무감사에 힘쓰시고 비회기 기간에도 각계각층의 참여와 다양한 소통을 위하여 민생현장을 찾아 시민들의 어려움을 살피는 등 헌신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동료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역대급 강풍을 동반한 제13호 태풍 ‘링링’이 전국을 강타하며 많은 피해를 입혔는데 철저한 사전점검 등 태풍피해 최소화를 위한 노력 덕분으로 큰 피해가 없었으며 소통과 화합으로 더 큰 거창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 수고하시는 군수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해서도 깊은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지금 나라 밖으로는 일본 아베정권이 정치적 목적으로 대한민국을 상대로 내린 수출규제와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가 한일관계와 세계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며 나라 안으로는 경제가 저성장 국면에 유례없는 마이너스 물가까지 겹치며 성장둔화조짐을 보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처럼 나라 안팎으로 경제에 리스크가 가중되는 시점에 거창군 차원에서는 지역경제 사수를 위해 현재 추진 중인 지역경제 발전의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때입니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비합리적인 규제 철폐와 인센티브로 우수기업 유치에 힘쓰고 기존 승강기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전통시장 활성화, 창포원 등 관광산업 활성화, 부농육성 등 다각적인 경제 활성화를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노력을 경주하여 이번 위기를 오히려 지역경제를 살리는 전환점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이번 제242회 임시회는 오늘부터 9월 23일까지 8일간 일정으로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및 조례안과 「거창구치소 신축사업 관련 요구서 제출 주민투표 실시 동의안」을 비롯한 일반의안을 처리하는 중요한 회기입니다.
제2회 추경 예산안이 군민의 입장에서 소모성 예산이 없는지, 지역 발전과 현안사업 해결, 그리고 지역경제 살리기 등에 역점을 두고 적재적소에 예산이 편성되었는지 엄격히 심사하여 주시고 철저한 사전 준비와 면밀한 검토로 지역발전과 군민들의 복리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의안을 심사해 주시기 바라며 관련 공무원들께서는 내실 있는 자료 제출과 성실한 답변을 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이 밖에도 이번 거창구치소 관련 주민투표 실시 동의안 처리로 해묵은 갈등을 청산하고 이제는 오로지 거창발전을 위해 군민의 역량을 집중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며 다가오는 우리 고장의 가장 큰 축제인 「거창한마당 대축제」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군수님과 집행부 관계 공무원여러분께서는 행사준비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고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도 각별한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바야흐로 가을입니다. 사는 게 바쁘지만 햇빛 좋은 날은 하늘도 보고 산책도 하면서 가을을 즐기면서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가득하시길 기원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07 폐식)

○출석의원명단(11인)
최정환, 김향란, 표주숙, 김종두
심재수, 이홍희, 신재화, 이재운
권재경, 김태경, 박수자,
○의회사무과(3인)
의회사무과장, 김진근
전문위원, 최주현
전문위원, 김춘곤
○출석공무원(27인)
군수, 구인모
부군수, 신창기
행정복지국장, 임영수
경제산업국장, 전정규
기획예산담당관, 이은주
행정과장, 곽승욱
미래전략과장, 김성윤
인구교육과장, 이병주
민원소통과장, 허종윤
재무과장, 강국희
문화관광과장, 이해용
복지정책과장, 김근호
행복나눔과장, 김득환
경제교통과장, 문재식
안전총괄과장, 백영구
산림과장, 최태환
환경과장, 이덕기
건설과장, 송영훈
도시건축과장, 안장근
농업기술센터소장, 류지오
농업축산과장, 손병태
농업기술과장, 김윤중
행복농촌과장, 정현수
보건소장, 조춘화
수도사업소장, 김진태
체육시설사업소장, 이현화
거창사건사업소장, 정세환
○속기사, 고영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