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9회 군정주요업무특별위원회 제6차 2021.11.03

영상 및 회의록

제259회 거창군의회(임시회)
군정주요업무계획보고등청취특별위원회회의록 제6호
거창군의회사무과

일시: 2021년11월3일(수) 09시59분
장소: 특별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22년도 군정 주요 업무 계획 보고 등 청취의 건(계속)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군정 주요 업무 계획 보고 등 청취의 건(계속)(군수 제출)
0 농업 축산과
0 농업 기술과
0 행복 농촌과

(09시59분 개의)
○위원장 신재화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9회 거창군 의회 임시회 중 제6차 군정 주요 업무 계획 보고 등 청취 특별 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회의 진행은 지난 회의 때와 마찬가지로 먼저 해당 부서장으로부터「2022년도 주요 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받고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간략하게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안을 상정하겠습니다.

1. 2022년도 군정 주요 업무 계획 보고 등 청취의 건(계속)(군수 제출)
(10시00분)
○위원장 신재화 의사 일정 제1항 2022년도 군정 주요 업무 계획 보고 등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농업기술센터 농업 축산과, 농업 기술과, 행복 농촌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를 받겠습니다.
먼저, 농업기술센터 농업 축산과 소관 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농업 축산 과장은 나오셔서 일반적인 과제는 모두 생략하고 현안·역점 사업과 신규·특수 시책 위주로 중요한 사항만 간략하게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0 농업 축산과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농업 축산 과장 김규태입니다.
농업 축산과 2022년도 주요 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A4721##259_6_군정주요업무계획보고등청취특별위원회_(부록2)2022년도 주요 업무 계획#!
○위원장 신재화 농업 축산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농업 축산과 소관 업무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먼저 페이지를 말씀하시고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예, 박수자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수자 위원 예.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615쪽에 거창군 농업 회의소 해외 선진지 연수에 대해서 질의를 하겠습니다.
기간은 7박 9일로 연수국이 프랑스 외에 세 국이지요? 3국?
○농업축산과장 김태규 예.
○박수자 위원 예산이 8,000만 원인데 자부담 20%로 해 가지고 1인당 320만 원씩 지원하는 걸로?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박수자 위원 되어 있죠? 거기 지금 인원이, 연수 인원이 20명인데 여기 과장님! 연수 목적이 뭐이라고 생각합니까?
○농업축산과장 김태규 지금 현재 농업 회의소가 설립이 된 게, 거창은 한 10년 정도 됩니다.
○박수자 위원 네.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전국에서 네 번째로 설립이 되어 있고,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그 법제화가 국무 회의를 통과를 했고, 올 연말 안으로 국회를 통과를 해서 내년도에는 법제화가 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래서, 농업 회의소가 잘 운영되고 있는 3개국의 농업 회의소도 방문을 해서, 사실은, 10년이 되었지마는, 아직 정체성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애매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잘 운영되고 있는 국가의 그런 벤치마킹을 하는, 그런 취지라고 이해를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박수자 위원 예. 연수의 목적이, 그 연수를 갔다 오며는, 그분 갔다 온 분들이 연수에서 습득한 지식을 사장을 할 게 아니고 전파를 하고 교육을 해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그런 목적으로 연수를 하는 거 맞지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그렇습니다.
○박수자 위원 맞는데, 우리가 예산이 수반이 안 되며는, 농업 회의소 회원이 전체가 가도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그런데 여기는 반드시, 거액의 예산이 수반이 되어야 되는데 이 내용을 본 위원이 한번 보니까 농업 회의소 회원만 20명으로 되어 있고요, 거기에 담당 공무원이라든지 이런 전문성을 띤 분이 아무도 지금 참여를 안 하는 걸로 되어 있어요.
이분들이, 그 농업 회의소 임원들, 임원 임기가 몇 년입니까?
○농업축산과장 김태규 3년입니다.
○박수자 위원 3년입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박수자 위원 3년 좋은데, 임원들이 또 20명 가는 걸로 되어 있는데, 임원들이, 소수 임원들이 갔다 와 가지고 그걸 전파를 하는 식으로 해야 되지, 전 회원들이, 전 회원은 아닙니다만, 많은 회원들이 가서 이걸 한다는 거는 또, 굉장히 예산상 어려움이 있고, 또 뭐가 중요하냐 하면은요, 이번에 농업 회의소 여기 회원들 해외 연수를 만약에 해 주면, 다른 데 지금, 농업 기관에 농업 단체가 지금, 많이 있지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그렇습니다.
○박수자 위원 여성 농업인 단체, 한농연.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박수자 위원 쭉쭉 있는데, 그 농업인 단체에서 또 이거 이제 한 번 해 주면, 다 가려고 할 겁니다.
또 나름 그분들도 자기 전문 지식 습득해 갖고 한다고 할 거고, 그런 게 있는데, 취지가 나쁘다고는 못하겠지만, 이거는 그냥 봐서는 외유성으로 지금, 보여져요.
회원들이, 외유성으로 보여지는데 물론, 내용에 보며는 이제 뭐, 농림부도 가고 농업 회의소도 가고 농협, 현지 농가도 가는데 실제 이게 정말 효율성이 있도록 하려 하면, 공무원도 가야 되고 안 있습니까?
거기에 농업도 예를 들면 사과, 또 아니며는 딸기, 전문인들이 한 사람 소수적으로 가 가지고 배워 와서 파급을 시키는 걸로 그렇게 이거 연수 목적이 되어야 되지, 많은 사람이 가면 예산 낭비 안 되면, 예산이 수반 안 되면 얼마든지 뭐, 전 회원이 다 가도 좋습니다.
그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농업 회의소 회원들이 가는 거는 전파하는, 공무원이나 아니며는 의원들이나, 다른 분들이 가는 거하고는 조금, 차이가 있다라고 보아지거든요?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 부분에?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말씀하신 그런 부분들 적극 반영을 해서 보완을 해서 실시하는 쪽으로 저희들이 검토를 하겠습니다.
○박수자 위원 이 부분은 본 위원은요, 이게 굉장히 어려운 걸로 지금 생각이 돼요.
애초에 취지가, 어떻게 지금 보완을 할지는 모르지만, 이거 한 번 해 주면요, 나머지 단체 다 안 해 줄 수 없습니다.
다해 줘야 됩니다. 그거 각오, 되어 있습니까? 지금?
예산이, 지금.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위원님! 농업 회의소 이 예산 세운 거는 농업 회의소 회원들이기 때문에 민간 보조금이기 때문에 한 거고, 우리 공무원하고 의회는 그거 참석을 같이 할 겁니다.
하는데, 인자 공무원들은 우리 공무원 국외 여비로 가고 위원님들도 여비로 해서 갈 건데 의원님들하고 우리 공무원들하고 같이 참여해 갖고, 진정한 견학이 되도록 그래 하겠습니다.
○박수자 위원 본 위원이 한번 물어 봤을 때에는, 계획에는 공무원이나 다른 사람은 없는 걸로 지금 알고 있고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여기 지금 편성되어 있는 게, 인제.
○박수자 위원 이거 굉장히.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박수자 위원 신중하게 생각을 해야 될 걸로 알아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박수자 위원 이거 한 번 해 주고 나며는, 다른 단체에 들어오면 이걸 가지고, ‘농업 회의소 해 주고 우리는 왜 안 해 주느냐?’ 하며는 어떻게 지금 대처를 할 겁니까?
굉장히 어렵다는 생각을 하는데, 심사숙고를 좀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거.
과장님!
소장님! 어떻게 생각합니까? 이거?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여하튼 위원님이 우려하는 사항이 안 생기도록 보완을 잘하도록 그래 하겠습니다.
○박수자 위원 이 연수 목적하고는 조금 배치가 된다라고 본 위원은 생각을 합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박수자 위원 잘~ 참고하셔서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박수자 위원 절대 우려되는 일이 되도록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잘 알겠습니다.
○박수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재화 예. 박수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예. 심재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심재수 위원 예! 우리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예. 608페이지. 마을형 퇴비 자원화 시설 설치, 이거 지금, 우리 축산인들이 가장 골치 아픈 게 분뇨 퇴비 처리지요? 그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그렇습니다.
○심재수 위원 그래 이거 지금, 인제 하고 안 있습니까? 이거?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올해 공모 사업으로 1개소 선정이 되어 가지고.
○심재수 위원 예.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북부 권역에는 지금 사업 추진 중에 있습니다. 9월달에 저희들이 추경에 예산 확보를 해 가지고, 지금 사업 추진 중에 있습니다.
○심재수 위원 그러면.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점차적으로 권역별로, 1개소씩 해 가지고.
○심재수 위원 그러면 한 개, 한 개 권역에 2억이다 이 말입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그렇습니다.
○심재수 위원 그래 지금 이걸 보며는, 지금 아직도 그러면, 추진하고 있으면 아직도 그러면 현재, 그 수거는 해 갖고 가는 거 아니네요? 그러면?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지금 현재는 아직, 설계나 이런 과정을, 단계를 거치고 있는 사항이라서.
○심재수 위원 예.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지금 운영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심재수 위원 거기 지금 퇴비가 많이 그래 발생이 되어도, 간단하게 농민들도 인자, 거기 포대 거름 안 있습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심재수 위원 간단하게 거기 살포해 주고 그죠? 이렇기 때문에, 가축 퇴비 이걸 갖다가 많이 안 써요.
그래서, 퇴비를 좌우지간 발생이 최소화될 수 있는 그런 어찌 농법이라든지 다른 걸 갖다가 한번, 개발하는 것도 시급하지 않나 이래 생각이 들어요.
이게 보면, 다른 데 가 보면, 생석회 같은 거, 이런 걸 갖다가 많이 해 가지고 그 퇴비양을 많이 줄이는 걸로 알고 있는데 우리 군에서도 그런 쪽으로 어찌, 권장은, 해 볼 의향은 없습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저희들이 그런 사례를 찾아 가지고.
○심재수 위원 예.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은, 충분히 적용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준비를 하겠습니다.
○심재수 위원 예. 좌우지간 퇴비 때문에 제일 문제입니다. 그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맞습니다.
○심재수 위원 예. 그리고 609페이지, 사육 밀도 단위당 적정 사육 관리 이거는, 지금 우리, 전국적으로 그렇겠지마는 우리 군에도 대형 축사가 많이 지금 막, 들어서고 있지요? 그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심재수 위원 그런데, 지금 축산업 등록증을 가진 사람들한테, ‘당신 집에는 적정 두수가 몇 마리요’ 하는 걸 다 통보를 했습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그것도.
○심재수 위원 알고 있습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저희들이 축산업 등록 허가증 교부할 때.
○심재수 위원 예!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를 들며는 번식우 같은 경우는 개월 수마다 이게 적정 사육 밀도가 다 다른데, 그런 기준들을 안내를 해 드리고 있습니다.
○심재수 위원 그래요…! 그거 다, 축산 농가에서도 그게, 우리 집에는 소가 몇 마리, 새끼까지 얼마 해서 몇 마리까지 먹일 수 있다 하는 거 이런 걸, 잘 모를 건데?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저희들이 한번 그 부분도, 그런 부분이, 예, 있는 것 같으면 저희들이 별도 그 계획을 수립을 해서.
○심재수 위원 네.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안내를 해서 적정 사육 관리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심재수 위원 지금 그러면 초과가 된 거는 그러면, 여기 지금 가서, 출하 독려를 합니까? 어쩝니까?
그 등록을 안 해 줍니까? 어떻게 됩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아! 그거는 전산 시스템상에.
○심재수 위원 예.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축사 규모가 있고 개월형별로 몇 두가 들어있는지 다, 그렇게 거기에 보시며는, 축산업 통합 정보 시스템에.
○심재수 위원 예.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관리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빨리 이 마리 수를 좀 줄이라든지, 그런 쪽으로 좀.
○심재수 위원 거 안 줄이면 어때요? 그러면? 줄이라 한다고 해서 당장 소가 그렇게, 뭐 어디, 바로 바로 줄일 수 있나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그 이행 직.
○심재수 위원 그게 되기 전에.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심재수 위원 그게, 오버가 되기 전에, 그래 그게 되어야 그게 되지, 자꾸 그래 냅뒀다가 나중….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그래서 그런 사항들이 발생이 되면 저희들이 현장 방문해서 안내를 하고, 또 아직까지는 그런 사례는 없습니다마는, 필요하다면 위반이 확정이 되며는, 저희들이 과태료 처분도 할 그런 계획으로 있습니다.
○심재수 위원 지금도 오버되는 데가 없어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조금씩 있어서 저희들이 현장을 출장을 해서.
○심재수 위원 예.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그 안내를 하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심재수 위원 그래서 그래, 이 오버가 되기 전에.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심재수 위원 그걸 축산인들한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심재수 위원 당신 집에는 몇 마리까지 먹일 수 있다 하는 그걸 갖다가, 그것 다 모르거든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네예.
○심재수 위원 그걸 딱 해 가지고 공지를 해 갖고 위반 안 되도록 해 가지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그런 사례가 발생이 안 되도록.
○심재수 위원 예. 그렇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조치를 하겠습니다.
○심재수 위원 그렇게 하시기 바랍니다?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심재수 위원 그리고 621페이지에 양봉농가 밀원수 조성 사업은, 이거는 그러면, 각 농가에, 양봉 농가에 묘목을 제공한다 이 말입니까? 무슨 말입니까?
○농업축산과장 김태규 예. 그렇습니다. 거기 보시면 밀원수로 쓸 수 있는 수종이 한 25종 정도가 있는데.
○심재수 위원 예.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거기에서 농가가 희망하는 수종을 선택을 해서 조성을 할 수 있도록 저희들이, 묘목 구입비를 지원해 주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심재수 위원 그런데 묘목을 심으면 그래 어느 정도 그 밀원이 형성이 되려 하면, 어느 정도 규모가 되어야 될 건데.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그렇습니다.
○심재수 위원 거 뭐, 몇 나무씩 그래 가지고 되겠어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그 세부적인 계획은 저희들이 별도 수립 중인데.
○심재수 위원 예.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어느 정도 집단화가 되어야지 그게 효과가 있으니까.
○심재수 위원 예.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그런 구체적인 방법은 세부 계획에 담아서, 잘 홍보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심재수 위원 그래 이 묘목을 공급하더라도, 가장, 뭐라 해야 되노? 경제성이 있는 그런 수종.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심재수 위원 꿀에 또, 많이 찾는 게 안 있습니까? 그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심재수 위원 지금, 나무는 밀원은, 어떤 나무가 제일로…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지금 양봉 농가들이 선호하는 거는 헛개나무.
○심재수 위원 헛개나무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그거는 나중에 꽃도 좋고 다음에 헛개나무는 또 약용으로도 이래 쓰고 있는 그런 실정이라서, 일거양득일 것 같습니다.
선호하기는 헛개나무를 지금 많이 선호하는 걸로 저희들이 그래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심재수 위원 꿀을 생산해도, 많이 찾는 거 안 있습니까? 그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심재수 위원 예. 우리 경제성이 있는 그런 수종으로, 그래 잘 한번, 사업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잘 알겠습니다.
○심재수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재화 예! 심재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예! 권재경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권재경 위원 예!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605페이지 미래 농업 복합 교육관 건립과 관해서 질의를 한 가지만 하겠습니다.
○농업축산과장 김태규 예.
○권재경 위원 총 사업비가 우리 71억 4,000만 원인데, 기투자된 게 3,000?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30억!
○권재경 위원 예. 30억 투자되었는데.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1년차에 30억, 되어 있습니다.
○권재경 위원 그래 이게 투자된 게 뭐가, 30억이 들어갔습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지금 올해 연말까지 저희들이, 이건 연차 사업입니다. 이게.
2021년. 2022년.
○권재경 위원 아니 그래 복합 건물 짓는 데 지금 71억이잖아요? 사업비가?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다해서 그렇습니다.
○권재경 위원 그런데 지금 아직, 건물을 하나도 지금 짓지도 않았는데, 30억이 들어갔다 하는 게 뭐 어디가 30억입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올해 예산이 책정이 되어 있는 게 그렇다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지금 기존에 있는 건물을 철거를 하고, 그 기초 공사부터 11월 11일날 착공을 하며는 선급금으로도 저희들이 지급을 해야 되는 그런 상황입니다.
○권재경 위원 지금 예산이, 다 확보가 안 되었네요? 한 27억 정도는 아직.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나머지는, 내년도 예산에 지금 확보가 다 되어 있습니다.
○권재경 위원 되어가 있어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권재경 위원 1년, 내년 연말에 준공인데.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권재경 위원 지금 동절기 빼고 하며는 연말, 1년도 안 남았는데 그거 가능하겠어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연말까지는.
○권재경 위원 충분히?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가능한 걸로 저희들이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권재경 위원 여하튼 이런 큰 건물을, 복합 교육관을 지으며는, 짓고 나며는 부실, 하자 보수가 사실 어렵거든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권재경 위원 공사할 때, 정말 좀 감독을 철저하게 해 갖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권재경 위원 완벽하게 건물을 지을 수 있도록.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권재경 위원 관리·감독을 잘하시기 바랍니다?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권재경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재화 예! 권재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예! 이재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재운 위원 예! 수고 많습니다. 608페이지. 마을형 퇴비 자원화 시설에 대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지금 이거, 부지 확보가 가능합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지금 인제, 올해 북부 권역에 1개소는 선정이 되어서 추진이 되고 있고, 내년에 할 때에는 여러 군데를 알아보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그래서 일단은 농가 민원, 인근 농가에 민원이 발생이 안 되어야 되기 때문에, 그런 것을 염두에 두고 부지 선정하는 데에도, 선정할 그런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재운 위원 그런데 지금 거창 퇴비가 잘 안 나가는 이유가, 전에는 딸기 농가가 베드하기 전에는 많이 나갔지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그렇습니다.
○이재운 위원 대부분이 딸기 농가에서 소비를 다했는데 지금 고설 재배를 하다 보니까 안 나가는데, 아까 심재수 위원님도 이야기했다시피 과수 농가에서 주로 사용하고, 수도작에서 사용해 주어야 되는데, 문제가, 살포하는 데 힘이 들어서 지금 안 가지고 가는 거 아닙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그래서 저희들이 퇴비 살포비까지도 지원을 해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재운 위원 그런데.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올해도, 예, 사업을.
○이재운 위원 제가 봐서는, 이렇게 자꾸 퇴비사를 짓다 보며는 지역 주민들하고 갈등도 빚을 수 있기 때문에 차라리 면별로, 이 퇴비 살포할 수 있는 법인이라든지 그런 공동체를 만들어 가지고, 우리가 전에, 뭡니까? 토양 개량제!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이재운 위원 그것도 마을에 갖다 주고 농가들이 뿌리라 할 때에는 마을에 방치되고 살포를 하지 않았지마는, 지금 저희들이 군에서 시작해 가지고 지금 살포비를 대어 주고 있지 않습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작년부터.
○이재운 위원 그러다 보니까 지금, 농가에서 그 부분을 엄청 좋아하고 선호하고, 또, 누적되어 가지고 있던 그 토양 개량제를, 처리 비용도 안 들어가고, 그만큼 효과적이지 않습니까?
이 부분도 제대로 되려 하며는, 그런 방향으로 가고 퇴비사 짓는 거는, 될 수 있으면 안 하고 농가에서 바로 와서, 그 조직들이 움직여서 논에 바로 주고, 과수원에 뿌려 주고 이런 형태로 전환해야 되지 않나 이래 보고 있거든요?
자꾸 지어서 될 부분이 아니고, 중앙 정부에도 같이 건의를 해 가지고, 그렇게 살포할 수 있는 비용, 거기에 대한 지원을 받아 가지고 과수 농가에서도 살포를, 일반 주민들은 해 주고, 과수 농가에서도 비용 좀 부담하고 농가에서도, 또 우리 수도작에서도 비용하고, 작년에 시범적으로 축협에서, 이거 수도작에 조금 했었지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그렇습니다.
○이재운 위원 그 마지기당 2만 원씩 받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네.
○이재운 위원 그런 방향으로 전환하는 게 맞지 않나 봐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그렇습니다.
○이재운 위원 자꾸 이걸, 퇴비사를 자꾸 짓는 거보다는 축사에서, 농가에서 바로 이동해 가지고 바로 가야 되지 또 그걸 모아서 또 한군데 모으고 이동 거리만 자꾸 많아지다 보며는, 주민들도 불편하고, 방법을 한번, 그렇게 개선해 보시기 바랍니다이?
○농업축산과장 김태규 예! 그런 방법도 충분히 저희들이, 예, 검토를 하겠습니다.
○이재운 위원 그리고 620페이지. 여성 문화 선도하는 생활관 조성 하는 거 말입니다.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이재운 위원 지금 우리 여성 농업인 회관이 주상에 있지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아! 이거는 농업 기술 센터 3층에.
○이재운 위원 예예! 그거 알고 있으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생활, 예.
○이재운 위원 예. 여성 농업인 회관이 주상에 있는데.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이재운 위원 사실상 그거는 처음에 들어와 가지고 거창 여성 농업인들이 공동적으로 사용하고 교육도 하고 그런 목적이었잖아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네예.
○이재운 위원 그런데 지금 그렇게 돌아가지를 않고 있잖아요? 그런데 차라리, 제가 이 부분을 한번, 이왕 여성 농업 생활, 그걸 갖추는 것 같으며는, 여성 농업인 회관에서 지금 하고 있는 기능들이 지금, 그것까지 와서, 다~ 이쪽으로 한곳에 포함시켜 가지고, 주상에 있는 여성 농업인 회관은, 그 주상면의 복지 회관으로 돌려줘요!
거기 있다 보니까 관리도 안 되고, 그 센터에서 관리하기도 힘들잖아요?
그 부분은 돌려주고 차라리, 회관을 구성할 때, 그 여성 농업인 단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그걸 가지고 센터 옆으로 같이 데리고 와요.
그런 방향으로 해 갖고 여성 농업인들이, 또 주상에 있다 보니까 거기는 여성 농업인 회관이 있어도 전~혀, 거창 여성 농업인들 거기 있다 하는 자체를 몰라요.
거기에 지금 종사하고 있는 한 몇몇 분들, 한, 거창군에서 제가 알기로는 한 100명도 안 될 것 같애.
그분들만 지금 이용하고 있는 데니까 그렇게 하지 마시고 진짜 여성 농업인 회관으로써 자리 잡으려 하며는, 이쪽에 같이 포함시켜 가지고 하시고 그거는, 주상면으로 돌려줘 가지고, 주상 주민들이 쓸 수 있게끔 그렇게 운영하시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재화 예! 이재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예! 최정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정환 위원 예! 수고들 많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지적 조치 계획에 165페이지.
예. 농기계 임대료 있죠? 그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최정환 위원 예. 이게 상위법에 저촉이 되어 가지고 힘들다고 그랬잖아? 그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최정환 위원 이걸 그때 본 위원이 한번 했던 이야기인데, 거창군 농협하고 지부하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최정환 위원 또 지역 농협하고 연계하는 것 같으면 이게 농민들한테 충분히 가능이 있다고 본 위원 생각하는데, 한번, 그 이후에 농협하고 조율을 해 봤습니까?
○농업축산과장 김태규 예. 이 부분들이, 저희도 고민을 많이 해 봤는데, 조금, 현실적으로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좀 있습니다.
○최정환 위원 아니, 군 지부장하고 각 지역 농협하고 간담회를 한번 해 보세요.
이게, 군 지부에는 이런 사업비가 없지마는, 지역 농협에는 이런 환원 사업비가 있답니다, 이런 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있습니다.
○최정환 위원 책정할 수 있는 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최정환 위원 그래서 이걸 각 지역 농협에서 조금 해 가지고 하는 것 같으면 농민들이 조금 부담이 덜하지 않느냐 싶어요.
한번 간담회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최정환 위원 그리고 책자 607페이지에, 거창 아리미아 꽃축제. 지금 코로나 시대에 올해 5월달에 했는데, 아주 각광도, 호응도 좋았고 그런데, 여기 7,000만 원 편성되어 있네요. 그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최정환 위원 그런데 여기에 지금, 실제 꽃은 얼마나 비용이 되어 있습니까? 부대 비용하고 구분해 보면?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꽃이 2,000만 원 이쪽저쪽인 걸로 그렇게 지금, 알고 있습니다.
○최정환 위원 예. 꽃 축제인데.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최정환 위원 꽃이 좀 많아야 된다 하는 겁니다. 부대비용이 사실상 많이 책정이 되어 있어요, 여기 보면?
이걸 꽃을, 또 농가에, 작년 올해 계속 아이들 졸업이라든가 이런 것도 힘들었는데.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최정환 위원 이게 꽃 축제니까, 거기에 맞는 꽃을 조금 더 확대해 가지고, 정말 내년 봄에는 봄의 시작을 알리는 이런 꽃을 웅장하게 할 수 있도록, 이런 걸 예산 편성에 조금 더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이?
○농업축산과장 김태규 예! 알겠습니다.
○최정환 위원 그리고 616페이지. 스마트팜 시범포 부지 조성 해 놨는데, 이 땅만 조성하고 안에 그러면 작물은 어떻게 하실 계획인가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그 세부적인 거는 저희들 일단 부지 매입이 사실은 급해서, 예를 들면 내년 농기계 보관 창고 증설하는 문제도 지금 현재 부지 안에서는 불가능한 그런 입장입니다.
그래서 일단은 기본적으로, 부지 매입을 우선 하고 나서 그 이후에 스마트팜 관련해서는, 관련 부서하고 협의를 해서, 그렇게 지금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최정환 위원 예. 이 스마트팜 이게 정말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이게 노인이나 여성들이 참여할 수 있는 게 바로 이 스마트팜이거든, 그지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최정환 위원 함양에 가다 보면, 지곡에서 가다 보면 거기에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산삼.
예. 산삼, 거기 컨테이너 식으로 되어 있어요, 이렇게 보면요.
거기 가면 거진 자동으로 다 하기 때문에 출하만 하고 그것밖에 크게, 들어갈 때 나갈 때, 그것만 하면 나머지는 자동 시스템 되어 있더라고, 보니까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최정환 위원 그래 그런 게 거창도, 거창만의 작물을 할 수 있는 이걸 조금 더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옆의 농업 기술과 쪽에서.
○최정환 위원 예.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내년도 신규 사업으로 그 추진을 하는 걸로.
○최정환 위원 예.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저희는 그래, 알고 있습니다.
○최정환 위원 음. 그리고 617페이지에 외국인 근로자 있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최정환 위원 이거는 인자, MOU 체결해야 되잖아? 그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MOU 체결은.
○최정환 위원 하고 나면.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지난주에 체결했습니다.
○최정환 위원 하면, 여기 바로 그러면 행정에서 바로?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아뇨. 법무부 승인 절차도 있고.
○최정환 위원 예.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관련 절차를 이행을 해야 되는 그런, 준비 과정이 아직 남아 있습니다.
○최정환 위원 그러면 외국인들을 받아서 거창에 오면, 받아서.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최정환 위원 바로 농가로, 중간 역할을 할 수 있는 그거는 없어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그 부분은 저희들이 센터에서 운영을 해야 될 그런 상황인 것 같습니다.
○최정환 위원 음. 그리고 이것 말고도 그때, 본 위원이 몇 번 한 거는, 서울시하고 연계를 좀 해 보세요. 서울시?
서울시에 보면 귀농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1년에 500명인가 하고 있어요.
상반기에 340명, 하반기에 160명 해 가지고, 전국의 지자체의 여섯 군데에 이렇게 인원을 배정을 하고 있는데, 그것 플러스 청년 농업 교육이 있어요.
청년 창업 농업도 하고 있습니다.
하여튼 서울시하고 조인을 해 가지고, 교류해 가지고 거기에 있는 분들을, 교육을 받고 나면 거창에도 왈 수 있게끔, 정말 이런 분들이 거창에 와서 살 수 있는 여건을 만들 수 있도록, 이런 것도 한번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잘 알겠습니다.
○최정환 위원 그리고 마지막으로 622페이지에, 동물 생태 공원 조성 사업, 해 놨는데 이거하고 좀 틀리지마는, 거창에도 지금, 애완동물, 애완, 많이 키우고 있어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최정환 위원 그죠? 그런데 참, 어디 공원이나 뭐나, 이걸 데리고 나가기가, 시선이 좀 따가운 것도 많아요. 그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그렇습니다.
○최정환 위원 자! 그래서 애완동물 공원 이런 것도 한번 해 볼 필요가 안 있느냐?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이 부분, 인제 내년도에 방목 생태 축산 초지 조성이 완료가 되고 나면, 2023년도 정도부터 그 동물 생태 공원 힐링 공간, 이 테마 안에, 반려동물과 관련된 그런 사업들이 총, 포함이 되어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최정환 위원 예. 그래 애완동물이, 또 이런 공원을 만들면 우리가, 그런, 만약 동물을 맡겨놓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최정환 위원 외부에서 와 가지고 맡겨놓고 우리가 또, 그 사람들이 창포원이다, 또 가조 힐링랜드다 이렇게 관광도 할 수 있거든. 그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최정환 위원 예. 한 2시간, 3시간 이래 하면 충분히 한 번 돌 수 있잖아. 그지요?
이런 거, 방문객들을 위해서 이런 애완동물 공원이 필요하지 않느냐 싶어서 이 말씀드리는 겁니다?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최정환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재화 예! 최정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예! 김향란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향란 위원 예! 설명 잘 들었습니다. 조치 계획에서 농기계 임대 사업 관련해서 농기계가 인제 이렇게 인력이 부족하다 보니까 굉장히 인제 중요해졌습니다. 그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김향란 위원 예. 정말 새롭게, 특히 손이 많이 가는 거, 기계가 가능한 거. 본 위원을 봤을 때 마늘 파종기 같은 경우, 지금 손이 많~이 가는데 기계가 천차만별인 거 같더라고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여러 개 있습니다.
○김향란 위원 보니까, 예! 막, 한, 95% 성공률 가진 기계도 있고 그렇습니다.
그 성능, 잘 보시고 이런 기계들 빨리 빨리 도입하십시오.
그렇게 해서 지금, 사실 수확 앞두고 인건비 때문에 자포자기하고 있는 농가들, 힘 좀 불어넣어 주세요이?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김향란 위원 보니까 인근의 함양군에는 군수님이 직접 나셔 가지고 시연회를 하는데, 기계를 잘못 섭외를 했는 같더라고.
그래서 60% 정도밖에 성공이 안 되어서, 아마 또 그만큼, 투여한 만큼 이런 소득을 못 올린 것 같더라구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김향란 위원 그래서, 한번, 관심을 가져 주십사 그리고 또 수확, 마늘 수확기도 있고 새로운 기계들 좀 많이 해서, 적극적으로 농업 경쟁력 강화에 더, 애를 좀 써 주시기 바랍니다이?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잘 알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그리고 본책에 605쪽에 복합 교육관, 우리 위원님들 관심 많~으신데, 여기하고 뒤에 620쪽에 우리 생활 문화관 여기 관련해 가지고, 이거는 생활 개선회를 중심으로 해서 그 여성 단체들이 기존의 식생활 관련해서 많~은 활동들을 했습니다.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김향란 위원 선도를 하고 그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김향란 위원 그렇게 해 왔는데, 직접 이 관련 그 단체들과 한번 간담회를 하셔 가지고, 그 배치 관계라든지 이런 것들 좀 신경을, 정말 필요한 배치가 될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잘 알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예! 그렇게 해 주시구요, 그리고 607쪽에 보시며는, 온오프라인 농산물 박람회. 이거 실제로 정말 다양~한 청년층, 뭐 다 이렇게 도와줄 수 있는 좋은 사업인데요, 이 사업을 하실 때에 전시장은, 인제 쾌적하고 이런 곳이 좋겠지만 판매장은 무조건 주차장 가까이에 배치할 수 있도록, 항상 고민을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김향란 위원 예. 그렇게 해서 기존에, 애를 써서 많이 만들어 놓은 항노화 제품이라든지 이런 것들, 이런 시기에 다 팔 수 있도록 그렇게, 애를 좀 써 주시고, 특히 본청에 있는 문화 관광과, 행정과 이런 유관 과들, 외부 행사들 많은 과들, 기업 유치라든지 이런 과들하고 체육 시설 사업소 이래 행사를 파악을 해 가지고, 그 홍보가 되어서 지역에 있는 먹거리라든지 이런 가공업체들하고 조인해 줄 수 있도록, 그렇게 좀 더 적극적으로 판매에 열을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이?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네예.
○김향란 위원 예! 그렇게 해 주시고 그 다음에 616쪽에 보시면 스마트팜 시범포 부지 조성이 있는데, 여기에 보면 일단 부지 부분에 굉장히 신경을 쓰고 계시고 애를 쓰시는데, 부지 매입되고 나며는, 좀 구체적으로 어떤, 농가에 적용을 할 건지 어떤, 이런 것들 고민을 해 주시고 특히 우리가 사과도 신경을 많이 써야 되지만, 고급 포도가 지금, 우리 농가 소득에 굉장히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급 포도 생산에 관심, 지원, 부탁을 좀 드리겠습니다이?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잘 알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617쪽에 외국인 근로자, 그 뒤에 숙소 문제, 그 뒷 페이지에 있는데, 이번에 MOU 신속하게 추진하시느라고 정~말로 고생하셨습니다.
다양한 사람들, 특히 외국 지자체하고의 문제인데 국가의 장벽을 넘어서 이렇게, 적극적으로 신속하게 해 주신 것 정말 감사드리고 많은 농민들이 수확 단계에서 자포자기하고 있었는데 지금 힘을, 다시 가지는 데 아~주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618쪽에 그 지원 센터를 인제 건립해야 되잖아요? 그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김향란 위원 이거 하는 데, 이 부지가 군유지를 가지고 하시는데, 여기 보면 적정 규모가, 얼마가 필요하신 겁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한 300평에서 한 400평 정도는 되어야 될 걸로 저희들 그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한 400평?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김향란 위원 그러면 기존의 군유지는 얼마나 되는데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그게 한 200 한 50평 정도가 되는데 조~금, 뭐, 조~금 부족해서.
○김향란 위원 아! 조금 모자란다. 그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그 인근에.
○김향란 위원 혹시 그 인근에 혹시. 땅 있는가 잘 살펴보시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김향란 위원 적극적으로 매입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서 적정 규모가 되어서 잘 효율적으로 활용이 되고 그리고 또 평소에도 우리 농업 관련 단체, 또 여러 가지 숙박, 이런 부분들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장소로 잘 활용이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이?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잘 알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그리고 619쪽에 보시면 스마트한 업무 환경 개선을 위해서 세심하게 배려를 하셨는데, 거기 하단에 한, 8째 줄 보면 귀농·귀촌 상담실을 인자 안에다 또 리모델링 해 갖고 넣는데, 본 위원이 봤을 때에는 최대한 귀농 귀촌 상담실이 바깥으로 나오든지 아니면 입구에 있든지, 이렇게 좀 배치를 하시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 좀 듭니다.
그 귀농·귀촌은 누구든지 화장실을 이용하다가다도 들어가 볼 수 있고, 그래야 되지 않나! 그런 생각하거든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네.
○김향란 위원 그래 인자 이 많은 일들을 사실 이병주, 우리 또, 농업 기술 센터 소장님께서 정말로 해결사처럼 많~이 신속하게 해 주시는데, 이 부분은 조금 더 많이 신경을 써 주셨으면 (웃음) 좋겠어요.
소장님! 한마디 좀 해 주시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위원님! 뭐…
○김향란 위원 예!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걱정 안 하도록,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그래서 좀 눈에 잘 보이도록, 좀 해 주이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김향란 위원 예!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재화 예! 김향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예. 권순모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권순모 위원 예! 수고하십니다. 599쪽에 유기 동물 관련해 가지고 질의 하나만 하겠습니다.
지금 등록된 유기 동물이 몇 마리입니까?
거창군에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아! 그거는 그때 그때, 다 다르기 때문에 (웃음).
○권순모 위원 그래서 정확한 숫자를 지금 알려고 질문 드리는 거는 아니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권순모 위원 이게 인제, 동물이 죽었을 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권순모 위원 죽었을 때의 그 숫자도 지금 추적 관리가 되고 있습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아! 그거는 저희들이, 유기 동물 보호소에서 죽었을 경우에 말씀하시는 거 아닙니까? 그죠?
○권순모 위원 예예예.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그런 경우도 저희들이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권순모 위원 그런데 등록은 되어 있는데 인제 각 가정에서 죽었던, 죽은 동물에 대해서는 카운트가 안 될 것 아닙니까? 그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일반적으로 인제.
○권순모 위원 신고를 하지 않는 이상?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그렇죠! 그 부분은 또 환경과에서 처리를 하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권순모 위원 그래서 이게 국가에서도 인제 통계를 내고 할 텐데 등록된 동물 수는 계속 늘어나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권순모 위원 인제, 줄어가는 개체 수에 대한 카운트가 안 되니까 이 부분에 대한 것도 좀, 우리가 방법을 찾아봐야 되겠다,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고민해서 방법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권순모 위원 예. 그리고 아까 말씀, 박수자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던 해외 선진지 연수는, 본 위원도 유럽 쪽에 연수를 다녀왔지만, 6차 산업이나 단순 생산 가공을 벗어나 가지고 의료 복지 교육, 다방면하고 인제 융·복합되는, 그런 사례들이 좋은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 파견하실 때에, 이 연수를 보내실 때 실질적으로 지역에서 역할을 할 수 있을 만한 사람들을 잘 선별해서, 좋은 사례를 잘 찾아서 거창에 가져와서 실질적으로 접목시킬 수 있게, 세심하게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이?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네예! 잘 알겠습니다.
○권순모 위원 네. 그리고 외국인 계절 근로자 관련해서 이게 지금, 인건비는 거창군에서는 지원하지 않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인건비는 농가, 농가 부담입니다.
○권순모 위원 이게 인건비가 그러면 하루 1일 얼마로?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최저 임금, 아마.
○권순모 위원 최저 임금으로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수준으로 지급됩니다.
○권순모 위원 본 위원이 알기로는 지금 남해 사례. 남해 사례를 들면, 농가가 한 4만 원 정도를 부담하고 그리고 지역 농협에서 또 한 4만 원 정도를 부담하는, 그런 사례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우리가 벤치마킹을 좀 해서 지역에서 시범적으로라도 한번 진행해 보는 게 어떨까, 하는 제안을 드릴게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좋은 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들 그 벤치마킹을 해서.
○권순모 위원 예.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도입 가능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권순모 위원 예! 그러면 이게 5개월에 한정되어서 고용을 하게 되는 건가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그렇습니다. 예!
○권순모 위원 그러면 5개월 그 이후에는 어떻게 됩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이후에는 다시 귀국을 했다가, 다시 필요한 시점에, 그 이듬해가 되었든지 해 가지고 다시 재입국을 하는, 그런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권순모 위원 그러면 농가 일손에 조금 틈이, 빈틈이 생길 수도 있겠네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그거는 농번기 때 5개월 정도만 고용을 하고, 예.
○권순모 위원 농가마다 인제 상황이 좀 다를 텐데, 그 빈틈이 생기는 부분들도 좀 고민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아! 이거, 상반기 하반기 나눠서 하니까 실질적으로 갭은 한 2개월 정도, 그 정도 있는 걸로, 그렇게 이해를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권순모 위원 네! 그래서 인제 그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지원을 해 주는 방법들을 찾아 봤으면 좋겠습니다!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권순모 위원 예! 본 위원도 계속적으로 정보를 취하는 대로 같이 좀 공유하고, 같이 고민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이?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고맙습니다.
○권순모 위원 예!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신재화 예! 권순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예. 이재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재운 위원 예! 소장님한테 질의드리겠습니다. 우리, 지금 농업 기술 센터 스마트팜 부지 조성을 하고 있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이재운 위원 하려고 지금, 올라왔네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이재운 위원 여기 보니까 지금, 무슨 과입니까? 농촌 행복과에서도 청년 경영 임대 농장 스마트팜 조성 사업에 3억 3,000만 원이 잡혀 있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이재운 위원 이거, 내나 이거하고 같이 스마트팜인데.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이재운 위원 이왕이며는, 여기 보니까 축산과에서 하는 데는 10억, 거기는 3억 3,000인데 이거 같이 합쳐 가지고 그 인근 일대를, 같이 스마트팜으로 하며는 좀 예산 절감이 되지 않을까 이래 보고 있는데, 좀 어떻습니까, 이거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행복 농촌과에서 하는 거는 지금 우리가 왜, 청년 임대 농장.
○이재운 위원 예.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하우스 해 놓은 거 그거 지금 스마트팜으로 구조 변경하려 하는 사항이고, 지금 여기에 우리 축산계에서 하는 스마트팜은, 일단 스마트팜을 하려 그러면 부지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부지가 있을 때 우리가 공모를 해서 스마트팜 농장이라든지 그것을 가져올 수 있어서, 일단 부지가 확보되어야 우리가 공모를 할 수 있어서 일단 부지를 확보하려 하는 그런 사항이고, 또 기술과에서는 지금 시범적으로, 올해 스마트팜 그거 왜 우리, 컨테이너하고 이런 거 하우스화 해 갖고 우리 센터에서 시범적으로 한번 운영을 해 볼 그런 계획에 있습니다.
○이재운 위원 예. 그러니까, 어차피 스마트팜 하며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그러니까 한 지역에.
○이재운 위원 예. 환기창, 커튼.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몰아서, 그래 하는 쪽으로.
○이재운 위원 냉방기.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네!
○이재운 위원 이런 걸 다 스마트팜이라 하는데.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이재운 위원 이왕이며는 이 부분도, 어차피 실습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부분 아닙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이재운 위원 그걸 잘 검토하셔 가지고 최대한 예산을 절감할 수 있으며는, 똑같은 걸 가지고 시범적으로 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예.
○이재운 위원 그거 잘 검토하셔 가지고 그래 해 달라 이 말입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예! 알겠습니다.
○이재운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재화 예! 이재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예! 박수자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수자 위원 예. 누락된 거 추가로 하나 질의하겠습니다. 여기 책자에 없는 건데요, 과장님! 양봉.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박수자 위원 설탕이나 기자재 이거 지금 지급 시기가 언제입니까?
우리 지금 언제쯤 지급하고 있습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꽃이 없을 때.
○박수자 위원 예.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그때 지금 비상식량으로 지원하는데, 지금부터 공급이 되어야 되는 그런 상황입니다.
○박수자 위원 지금 양봉 농가들 얘기를 들어보며는, 여기 기자재를 한 4월달 이래 넘어서 준다고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그러면, 벌써 한 2월달 정도 되면 벌을 깨워 가지고 인제 활동을 시작을 하는데, 어차피 주는 기자재를 더 달라는 게 아니고, 시기를 조금 당겨서 주며는 굉장히 편리하겠다는 그런, 건의를 많이 하더라구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박수자 위원 하고 또 인제, 일단, 농업 기술 센터 양봉 기자재를 읍·면으로 그걸 하지요? 배부를 하지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양봉 협회로, 저희들이.
○박수자 위원 협회로 배부를 합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그 협회에서 인제 농가별로.
○박수자 위원 그러면 이거를, 수령하러 오라고 그게, 거의 문자로 가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그런데 올해 한번, 그거 점검을 해 보시라는 이유가, 올해는, 올봄에는 어떻게 했냐 하며는 그게 누락이 되었대요, 문자, 그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음….
○박수자 위원 그래 갖고 굉장히 혼선을 빚고 나중에 그 기자재 주는 시기가 늦어져서 농가들이 굉장히 불편을 겪었다고 해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박수자 위원 그러니까 그 부분은 농업 기술 센터에서 점검을 한번 하셔 가지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박수자 위원 지도를 해서, 적기에, 이왕 주는 거 일찍 주며는, 뭐냐 하며는, 약도 있대요? 약도 있고 설탕, 뭐 기타 기자재 등등 있던데.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박수자 위원 그걸 일찍, 한, 1월달이나 2월달 때 주며는 굉장히 용이하게 사용을 할 수 있겠다고 그런 건의를 하더라구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잘 챙겨서 적기에 공급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박수자 위원 예. 그 지도를 잘해서.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박수자 위원 다음에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잘 알겠습니다.
○박수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재화 예! 박수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예. 표주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표주숙 위원 네! 과장님! 설명하시느라고 수고하셨습니다. 두 가지 문의를 좀 드리겠습니다.
농기계 임대 사업소 있지 않습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표주숙 위원 그 운영에 관련되어서 소농가들은, 포터 있지 않습니까? 기계를 임대를 했을 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표주숙 위원 좀 그런 불편함이 있거든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음.
○표주숙 위원 그래서 그 주변에 포터라든지 1톤 트럭이 없을 경우에 운반 시, 부담을 하더라도, 농가에서 부담을 하더라도 그 기계를 운반을 해 주셨으면 하는 그런 건의들, 많이 듣거든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표주숙 위원 그거, 몇 번씩 그렇게 말이 나왔는데, 조금 검토를 해 보시면 안 되겠습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그래서 저희들이 앞에 행정사무감사 때에도 위원님들 그 지적을 해 주신 사항이 있어서, 그때도 답변을 드렸고 조치 계획에도 저희들이 그렇게 보고를 드렸습니다마는, 이게 화물 운송법하고도, 관련 법규하고도 이게 배치되는 그런.
○표주숙 위원 그런 것도 있겠죠.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문제가 있고, 또 기본적으로 인력 문제도 있고 해서, 적극, 그런 문제가 있습니다마는, 저희들이 그걸 좀 더 고민을 해 보겠습니다.
○표주숙 위원 그거하고 저번에 인제, 군정 질문 때도 말씀드린, 공동 경영주 등록제 있지 않습니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표주숙 위원 그것도 농가에 이렇게 나가 보면, 주변에서, ‘그거는 어떻게 등록하노?’ 그런 말씀을 많이 하시거든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표주숙 위원 그래서 아직까지 홍보가 덜 된 거 같고, 그런 의미에서, 아직 인지하지 못한 그런 분들을 위해서, 또 이장 회보나 이런 걸 통해서, 또 적극적으로 홍보를 해 주시면.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표주숙 위원 또 등록을 해서 권리를 찾는 그런 분들이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 봤습니다.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일단 저희들이 그 앞에 8월달하고 9월달에, 리플릿을 제작해 가지고 전 읍·면에 지금 배부를 했고.
○표주숙 위원 음.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또 현수막 홍보도 저희들이 하고, 스마트 방송으로도 홍보를 철저히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표주숙 위원 하는데, 인제 이장님도 관심을 가져야 되겠고요, 이장님을 통해서 인제 이렇게 말씀을 하셔도, ‘응? 그게 뭐지?’ 이런 분들도 많으시더라고요.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예.
○표주숙 위원 그래서 적극적인, 행정에서 적극적인 또 홍보를 더, 한 번 더 해 주셨으면 하는 그런.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잘 알겠습니다.
○표주숙 위원 예. 많은 노력을 많이 하시는데, 애쓰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예. (웃음) 감사합니다.
○표주숙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재화 예. 표주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많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농업 축산과 소관 주요 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농업 축산과 과장님은 위원님들이 요구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 축산 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과분!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위원님들!
휴식을 위해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그렇게 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많음)
11시 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3분 회의중지)
(11시03분 계속개의)
0 농업 기술과
○위원장 신재화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업 기술과 소관 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농업 기술 과장은 나오셔서 일반적인 과제는 모두 생략하고 현안·역점 사업과 신규·특수 시책 위주로 중요한 사항만 간략하게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과장 김윤중 안녕하십니까? 농업 기술 과장 김윤중입니다.
농업 기술과 2022년 주요 업무 계획 중 현안 역점 및 신규 특수 시책 사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651페이지입니다.
!#A4721##259_6_군정주요업무계획보고등청취특별위원회_(부록2)2022년도 주요 업무 계획#!
○위원장 신재화 농업 기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농업 기술과 소관 업무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먼저 페이지를 말씀하시고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많음)
예. 질의하실 위원이.
○김향란 위원 잠깐만요. (웃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 신재화 예! 김향란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향란 위원 아~이구, 참…. 이런 일이…. 막, 오전에 끝내시고 싶으신갑다. 그죠? 그 652쪽에.
○권재경 위원 마이크는 켜고, 마이크는 켜고 하십시오.
○김향란 위원 아! 예. 급해 갖고 마이크를 안 켜고, (웃음) 말씀을 드렸네요?
652쪽에 스마트 농업 기반 구축 이거하고 신규 특수 시책에 여기 지금…, 예, ICT 신규 특수 시책에 미래형 스마트팜, 이 시범하구요, 이거 지금 위치가, 기술 센터 옆에 그 자리를, 이 시설로 인제 싹, 대체한다, 그죠이?
○농업기술과장 김윤중 실증 시험포는 그런 식으로.
○김향란 위원 예!
○농업기술과장 김윤중 할 계획입니다.
○김향란 위원 예. 이렇게 계획을 잡는다, 그죠?
보니까 스마트팜, 이게 지금 기존에 검증된 게 많이 있죠?
○농업기술과장 김윤중 예. 저희들이 일부 또 있고 해서.
○김향란 위원 예.
○농업기술과장 김윤중 10월 10일날 부산 강서구나 연제구 같은 경우에, 지금 스마트팜이 잘 진행되고 있는 데를 견학을 해서 저희들이 또, 사업에 반영코자 합니다.
○김향란 위원 여기 보니까 우리 관내의 농가에도 개인이 이렇게, 업체하고 조인해 가지고 설치를 해 놓은 경우들을 더러 봤거든요?
○농업기술과장 김윤중 네!
○김향란 위원 예. 이거 빨리 빨리 이렇게 검증이 좀 되고 하며는, 바로 바로 농가에 홍보를 해서 이게 바로 참여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계속 좀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과장 김윤중 네. 알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그리고 660쪽에 보시면, 양파 마늘 분해성 멀칭제 지원 사업 있지 않습니까?
○농업기술과장 김윤중 네네!
○김향란 위원 이거 주로 일손 많이 가는 양파 마늘에 주로 적용을 하시려고 하시나 봐요?
○농업기술과장 김윤중 네!
○김향란 위원 예. 이거 한번 운영해 보시고 성과가 나거들랑, 이게 지금 자부담 20%네요?
○농업기술과장 김윤중 네네!
○김향란 위원 그러면 80%가 보조입니까?
○농업기술과장 김윤중 네네!
○김향란 위원 예. 그렇게 해서, 대상 농가가 이렇게 확대가 되어서, 안 그래도 인력 부족으로 여러 가지로 고통 받고 있는 농민들, 좀 많이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과장 김윤중 네! 잘 알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재화 예! 김향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농업 기술과 소관 주요 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농업 기술 과장님은 위원님이 요구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 기술 과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나가셔도 되겠습니다.
0 행복 농촌과
○위원장 신재화 다음은 행복 농촌과 소관 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농업 기술 센터 소장은 나오셔서 일반적인 과제는 모두 생략하고 현안·역점 사업과 신규·특수 시책 위주로 중요한 사항만 간략하게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반갑습니다. 농업 기술 센터 소장 이병주입니다.
행복 농촌 과장 인사로 인해 제가 간략하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673페이지입니다.
!#A4721##259_6_군정주요업무계획보고등청취특별위원회_(부록2)2022년도 주요 업무 계획#!
○위원장 신재화 농업 기술 센터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행복 농촌과 소관 업무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먼저 페이지를 말씀하시고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예! 김향란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향란 위원 예! 소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668쪽에 보시면 우리 거창군 산지 유통 체계 혁신을 위한 조합 공동 사업 법인이 인제 설립이 되고, 그리고 실질적으로 내년부터 운영이 되지요? 그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김향란 위원 예! 우리, 드디어 거창도 안동처럼 이렇게 직접적으로, 농민은 생산만 하고 우리 행정에서 다 팔아 주는 시스템으로 이렇게 가게 된 거를, 참 반갑게 생각하고 다행이라고, 지금이라도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금만 더 있었으면 우리 거창 사과가 다 없어지고 (웃음) 한마디로, 우리 거창은 실~컷 생산, 좋은 품질을 생산만 해 놓고, 그 옷을 우리 옷을 입지 못하고 남의 옷을 입고 이렇게 해야 되지 않았나 하는, 그런 생각이 드는데요,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실질적인 유통 컨트롤 타워로서 역할을 해야 될 텐데 가장 큰 애로 사항은 어떤 게 있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지금 가장 큰 애로 사항은 농가와 우리 법인하고의 신뢰 구축이 가장 급선무 같습니다.
그래서 농가에서 그 신뢰 구축이 돼야 자기들이 위탁 판매를 하기 때문에, 그게 아마 적극적으로 추진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김향란 위원 하여튼 좋~은 원물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말 신뢰 관계가 중요하고, 그래서 그 신뢰 관계의 끈을 우리 거창군 농업 기술 센터에서 적극적으로 담당을 해 주실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알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그리 하구요, 그리고 조공 법인이 생기는 만큼 그 지원, 세부적인 지원책 하나로 지금, 농가에서 직접 도로가에 이렇게 판매를 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네!
○김향란 위원 그런 소규모 방식이 아니고 우리 IC 주변에 만남의 광장이라든지 아니면 관광지, 여기에 우리 부스를 거창군에서 통일되게 만들어서, 그 판매를, 바로 판매할 수 있는 방법도 한번 강구를 해 주셨으면 좋겠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도 한번 신규 사업으로 생각을 해 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그것이 저~쪽에, 지금 로컬 푸드 판매장 옆에 우리가 홍보관을 짓고 판매도 하고 할 계획으로 지금, 추진 중에 있습니다.
○김향란 위원 이 홍보관을.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김향란 위원 인제 하고, 그리고 한군데만 하지 말고 각 관광지라든지 우리 명소에, 그리고 Y자형 출렁다리 가조 쪽에도 그래서, 유효한 부지가 발굴이 되어 가지고, 그리고 또 그 외형도, 좀 부스도, 눈에 확 띄게 그러면 좀 통일성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그런 적극적인 공격적인, 그런 지원책을 강구를 합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알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재화 예! 김향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예. 박수자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수자 위원 예!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행정 감사 지적 사항 조치 계획에, 190쪽입니다.
지난번에 행감 때 거창 푸드 센터에 대해서 지적한 사항들이 있는데 현재 그 조치가 되어 가는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조례, 규정, 그리고 규칙, 사무 편람 이런 걸 정비를 하시고, 지적된 사항들에 대해서는 시정 조치한다라고 그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지금 진행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그거 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지금, 저번에 사무감사 때 지적한 사항에 대해서 우리가 감사도 실시하고 있고, 지침이라든지 이런 것도 우리가 정비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아마 조만간 조례도 제정이 되지 싶습니다.
되고, 그리고 오늘도 아까 업무 보고에 신규에 이야기했지마는, 8년이 되었는데 전에는 운영이 좀 부실하다가 지금은 조금 소득도 올라오고 해서, 빠른 시간 내에 자립이 되도록, 우리가 적극적으로 여하튼 지도를 하도록, 그래 하겠습니다.
○박수자 위원 예! 소장님! 지금 시정 조치하고 있는 그 사항들이나 진행 사항들을 저한테 한 부 갖다 주실 수 있겠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네!
○박수자 위원 예.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보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수자 위원 예.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박수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재화 예. 박수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예. 다른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예! 권재경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권재경 위원 예, 소장님! 수고가 많습니다. 한 가지만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693페이지 거창 사과 공동 선별 공동 개선 통합 마케팅 활성화에 대해서 질의를 하겠습니다. 추가 질의하겠습니다이?
지금 우리, 조합 공동 사업 법인이 인제, 설립이 되었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권재경 위원 설립이 되고 나서 지금, 우리 관내에 생산된 사과가 한번, 수매를 했죠?
실적이 있죠? 실적이?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아직까지는 실적이,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권재경 위원 여기 썸머킹 29톤 이거는 뭐예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이거는 저~쪽의 조공 법인에서 하는 게 아니고 통합 마케팅, 지금 현재 거기서 진행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권재경 위원 APC에서 했다 말입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그러니까 거창 APC하고 남거창하고 북부 농협 APC 3개 안 있습니까? 거기에.
○권재경 위원 그래 이거 지금, 매~년 행감 할 때나 업무 보고 때, 왜 시설은 거창이 정말 잘되어가 있는데, 왜 유통 과정은, 거창에서 생산해 가지고 2시간 반이나 걸려 가지고, 2시간 반이나 3시간 걸려갖고 안동까지 가며는, 확실히 가격은 많이 받고 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네. 알고 있습니다.
○권재경 위원 알고 있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예.
○권재경 위원 그래 문제가 뭐라고 생각합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그래서 컨트롤 타워가 좀 부족하고 또 농가하고 APC하고 신뢰 형성이 안 되어 가지고, 농가들의 물량을 좋은 원물을 확보를 못해 가지고 그런 그건데 이번에 조합 공동 법인이 지금 설립을 해 갖고 아직 본격적으로 사업은 시작 안 했지마는, 운영이 되고 컨트롤 하며는 조금 나아질 거라고 그래 생각합니다.
○권재경 위원 그래 결국은, 누가 이득을 취하든지 이득을 많이 취하니까 농가가 지금, 적게 들어오는 것 맞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그렇습니다. 그건요.
○권재경 위원 아니 그러니까 이게 지금, 안동에, 의회에서도 견학을 한 번 갔다 왔는데.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음.
○권재경 위원 몇 년 전에, 뭐가 문제인지 정확하게 파악을 한번 해 보세요.
안동에서는 공동 납품을 하며는 수수료를 얼마 먹고 어떻게 하는 건지.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안동은 시 단위라서, 우리는 우리가 여기에 공선 판매장 그거를 운영을 못 하는데, 그쪽에는 물량이 워낙 많으니까 가격대가 좀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권재경 위원 물량이 많아서 비싸단 말이 그건 뭐…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많이, 전국에서 많이 나오고 상인들이 많이 오니까.
○권재경 위원 아니 그러니까 그걸 우리가, 이런 조합 공동 사업 법인을 만들었으면, 판매하는 거까지 다 준비를 해야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그러니까 지금 그 판매까지 준비를 다 할 겁니다. 다 하고, 그래서 아까 좀 전에 이야기했지만 농가 신뢰 관계, 일단 좋은 원물이 확보가 되어야 되는데.
○권재경 위원 아니 그러니까 (웃음) 그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권재경 위원 계속 반복된 이야기인데.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권재경 위원 돈을 적게 주니까 안 주는 거예요! 똑같은 제품을 가져가서 안동에 갖다 내며는 2시간 반이나 3시간 걸려서 싣고 가도, 거의 1/3 차이 난대요. 가격이!
그러면 농가에는 한 차 싣고 가면 차이가 엄청 나는 거요. 당연히 거기로 가는 거예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그래서 여하튼 그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안동 가는 것보다 여기에서 판매하는 것이 낫도록 하려고 지금 준비를 하도록 그래 하겠습니다.
○권재경 위원 아니 그러니까 그 담당 부서에서.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권재경 위원 안동에서 하는 시스템하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권재경 위원 우리 여기 하는 것하고 뭐가 차이 나는지.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권재경 위원 뭣 때문에 농가에 가격이 적게 돌아가는지, 그걸 파악을 해 가지고 보완을 해야 됩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알겠습니다.
○권재경 위원 아니 그래, 거창 사과, 우수한 상품은 다~ 그리 안동으로 나가고, 여기 지금 받는 거는, 좀 떨어지는 상품만 받고 있잖아요? 그렇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네.
○권재경 위원 그러니까 지금, 이게 잘못된 거예요. 계~속해서 지원만 해 주고 그러지 말고, 뭐가 문제가 있는지 정말 정확하게 파악을 해서, 우리 농가가 이득을 볼 수 있도록, 그거 하는 게 센터의 역할이 맞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알겠습니다.
○권재경 위원 계~속 몇 년째 계속 이야기해도 그게 시정이 안 되더라고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그게 마케팅 담당으로 해 갖고는 좀 통합 마케팅은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이번에 좋은 고민을 했는데 인자 지금부터 시작해서 잘 판매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권재경 위원 아니 그러니까 정확한 그 원인 분석을 해 가지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권재경 위원 뭐가 문제인지 잘 파악해 갖고 운영하시기 바랍니다이?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예! 알겠습니다.
○권재경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재화 예! 권재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예. 심재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심재수 위원 예! 우리 과장님은 안 계시고 계장님이 거기 계시니까 우리 강광석 계장님한테 이거, 북상 다목적 광장 조성, 거기 우리 담당이지요? 그죠?
○농촌개발담당주사 강광석 예!
○심재수 위원 예. 그게 어떻게 되어 가고 있습니까? 지금?
○농촌개발담당주사 강광석 지금 북상 다목적 광장은 면사무소 부지 옆에, 헬스장으로 쓰고 있는 그 건물을 뜯고 거기다가 하기로 했었는데, 그 부분을 행정 사료관으로 지금, 설치하는 걸로.
○심재수 위원 예예.
○농촌개발담당주사 강광석 지금 계획이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잔여 부지, 지금 북상 면사무소 일부도 철거가 되어야 될 부분이 있습니다.
그 철거가 되고 남는 부분과 그 다음에 지금 노인 회관 쪽이 철거가 될 겁니다.
그쪽에 일단 우선적으로 다목적 광장을, 한번 만들려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심재수 위원 아니 그런데 거기 지금, 그쪽에 저 앞에 그 왜, 환승장 앞에 있는 부지, 그 논 그걸, 그따다가 다목적 광장을 하는 걸로 다 그래 알고 있는데?
○농촌개발담당주사 강광석 당초에 체육 시설 사업소에서.
○심재수 위원 예.
○농촌개발담당주사 강광석 환승장 바로 밑에, 거기에다가 게이트볼장을 짓는 걸로 아마 계획을 잡았었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그쪽 부분에 게이트볼장을 설치하고 나며는 건폐율이나 용적률 때문에 잔여 부지가 남습니다.
그래서 그쪽 부분도 저희들이 연구를 했었는데, 아마 그 게이트볼장 부분이 아직까지 불명확하지 싶습니다.
하여튼 아직까지 좀 시간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대체 광장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연구토록 하겠습니다.
○심재수 위원 아니 그래 그 광장이, 그러면 그쪽에서 광장이, 할 수는 있어요? 그러면? 거기 환승장 옆에, 그 논에다가?
○농촌개발담당주사 강광석 환승장 옆에를 하려 그러며는 땅을 사야 되고, 땅 사려며는 용도 변경이라든지 기타 제반 사항이 많습니다. 행정 절차가.
그래서 그게 되면 조금 신중 있게 검토가 되어야 될 부분 같습니다.
○심재수 위원 그러면 아직까지 그쪽에는 확정이 된 거는 아니고, 그러면요?
○농촌개발담당주사 강광석 예! 확정되지는 않았습니다.
○심재수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재화 심재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예! 권순모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권재경 위원 예! 수고하십니다. 거창군은 농업, 농업군이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권순모 위원 예. 농민이 있어야 거창군이 농업군으로서의 유지가 되고,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농민 수가 지금 계속 줄어들고 있고, 앞으로 인제 귀촌 귀농인들을 계속 받아서 인구를 유지하고 지역을 유지해야 되는데, 그럴려며는 인제, 우리 로컬 푸드, 로컬 푸드의 활성화가 되게 중요하고 이 로컬 푸드의 그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거창군의 의지가 제일 중요할 것 같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네.
○권순모 위원 그래서 소농들도, 대농들도, 안심하고 자기 생산물을 위탁 판매할 수 있는, 갖다 맡길 수 있는, 그런 로컬 푸드 체계가 견고하게 자리 잡아야 되고, 그러려며는 이 로컬푸드가, 사실은 자립을 위해서는 농민들로부터 받은 원물의 수수료를 올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들이 지역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지에 대한 판단이 더 중요하고, 사실은 거창군에서 건물을 지어서 매년 15억을 들여 가지고 유지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사실은 이 로컬푸드를 견고하게 유지하는 게 더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있어 가지고, 우리 로컬푸드 직매장이 지금 계속 늘어나고 있는데, 이 활성화에 대해서 조금 더 신경을 쓰고 많이 보완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알겠습니다.
○권순모 위원 예. 푸드플랜을 최대한으로 그 용역 발주했던 거를, 최대한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십시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권순모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재화 예! 권순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재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재운 위원 예! 소장님한테 하나, 건의 하나만 하겠습니다.
지금 거창군에 남부 우회 도로가 확정이 되었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이재운 위원 예. 그러면 그 앞에 로컬푸드 앞의 로터리.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예.
○이재운 위원 IC 앞의 로터리 그리로 연결되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이재운 위원 그런데 지금 로컬푸드나 APC에 들어가기가 상당히 길이 좀, 안 좋아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예.
○이재운 위원 남부 우회도로가 확정된 만큼 어차피 그쪽으로 연결되니까, 그 구간을 먼저 좀 시행을 해 가지고, 로컬푸드 더 들어갈 수 있는, 그 길을 먼저 여는 게 안 좋겠습니까?
그것 건설 과장님하고 잘 상의하셔 가지고 우선적으로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이?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연구를 하겠습니다.
○이재운 위원 예! 이상입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위원장 신재화 예! 이재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김향란 위원님 질의해 하시기 바랍니다.
○김향란 위원 예. 빠진 거 하나만 좀 하겠습니다. 685쪽, 6쪽에, 귀농인 관련인데요, 이 귀농 사업을 추진해 보며는, 미리 혼자서 이렇게 다 결정하고 온 사람도 있겠지마는, 아~주 사소한 계기로 해 갖고 또 귀농하는 경우들도 있거든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김향란 위원 그런 경우들을 인제, 상담을 통해서 아니면 행사, 행사라든지 어떤 계기를 통해서 이렇게, 그 동기 유발을 해 주시고 하는데, 지금 문화 관광과에서 우리, 한 달 살아 보기, 뭐 이런 게 하고 있지 않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예!
○김향란 위원 예. 그런데 한 달뿐만 아니고, 며칠이라도, 2박 3일이라도 이렇게 하는 것도 하고, 다양하게 하고 계시던데, 앞에 우리, 농정과에도 말씀을 좀 드렸지마는, 쉽게 접근해서 그 계기 마련을 해 볼 수 있도록, 방금 이재운 산건 위원장님께서도 건의를 했지마는, 남부 우회도로 이후에, 좀 눈에 잘 보이는 곳에, 귀농과 관련한 그런 공간을 해 주시면 어떨까, 그런 생각을 해 보거든요?
이 부분에 대해서 좀 구체적으로, 늘~, 지금 몇 년 전부터 계속 이야기했는데 잘, 안 되고 있습니다. 개선책이.
그래서, 좀 뭔가 귀농·귀촌, 똑~ 농업 아니라도 거창에 대해서 인연을 가져서 수확이라든지 이런 노동력에 더 참여할 수 있는 그런 기회 마련, 이런 것들 좀 필요하다고 보여지는데요, 좀 더 적극적인 대책을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이?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위원님 고민 안 하시도록 우리가 지금 건물을, 교육관도 짓고 있고 또 저쪽의 신활력 플러스라든지 또 로터리에 푸드뱅크 그것도 짓고 있으니까.
○김향란 위원 예.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어느 방면이 좋을지, 고민을 해 보도록 그래 하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그렇게 해 주시고, 그 앞에 수로 있지 않습니까? 그 수로에 대한 부분도 좀 요구를 해 주시고 본청에다가, 건설과에 수로 복개라든지 이런 것들 좀 적극적으로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김향란 위원 한 2년 전에 해 준다 해 놓고 아직도 안 해 주고 있고, 그래서 여러 가지 위험하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좀, 소장님께서 한번 좀 직접 챙겨 주시기 바랍니다이?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예! 알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재화 예! 김향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들 질의하십시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많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행복 농촌과 소관 주요 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농업 기술 센터 소장님은 위원님들이 요구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 기술 센터 소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특별 위원회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내일 오전 10시에 이 자리에서 제7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7차 회의는 보건소, 수도 사업소, 체육 시설 사업소, 거창 사건 사업소 소관 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가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제259회 거창군 의회 임시회 중 제6차 군정 주요 업무 계획 보고 등 청취 특별 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2분 산회)

(참조)
!#A4720##259_6_군정주요업무계획보고등청취특별위원회_(부록1)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 사항 조치 계획 보고#!
!#A4721##259_6_군정주요업무계획보고등청취특별위원회_(부록2)2022년도 주요 업무 계획#!
(부록에 실음)

○출석위원(10인)
최정환 , 김향란 , 표주숙 , 심재수
이홍희 , 신재화, 이재운, 권재경
권순모, 박수자
○의회사무과
전문위원, 신종호
전문위원, 정미영
전문위원, 진학성
의사담당, 신승주
○출석공무원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농업기술과장, 김윤중
농촌개발담당주사, 강광석
○속기사
정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