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4회 거창군의회(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거창군의회사무과

2019년12월05일(목) 10시07분

의사일정
1. 제244회 거창군의회(2019년도제2차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3. 2020년도 예산안
4.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6. 중기기본인력 운용계획 보고의 건
7. 회의록서명의원 선출의 건
8.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244회 거창군의회(2019년도제2차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2.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군수 제출)
3. 2020년도 예산안(군수 제출)
4.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군수 제출)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6. 중기기본인력 운용계획 보고의 건(군수 제출)
7. 회의록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8.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07분 개의)

○의장 이홍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4회 거창군의회 2019년도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 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과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김진근 사무과장 김진근입니다. 집회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2019년도 제2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및 「거창군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따라 지난 11월 27일 집회공고를 하여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의안 접수사항으로는 2019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2020년도 예산안 등 4건의 예산안과 거창군 걷는 길 조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1건의 의원발의 조례안, 거창군 인구증가 지원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9건의 조례안, 엘리트 운동본부 육성사업 민간위탁동의안 등 5건의 일반의안이 접수되어 해당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홍희 수고하셨습니다.

1. 제244회 거창군의회(2019년도제2차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10시09분)

○의장 이홍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44회 거창군의회 2019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차 정례회 회기는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2020년도 예산안, 조례안 및 일반의안 등을 처리하기 위하여 오늘부터 12월 20일까지 16일간의 회기로 결정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군수 제출)
(10시10분)

○의장 이홍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기획예산담당관으로부터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출에 따른 개요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께서는 나오셔서 개요설명을 하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이은주 기획예산담당관 이은주입니다.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개요를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총괄부분에 대해서는 설명드리고 분야별 세부내역은 소관 상임위원회별로 관련 부서에서 상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예산총칙입니다. 제1조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 세입·세출 예산 총액은 7,556억 6,200만 원으로 일시차입한도액은 226억 7,000만 원입니다.
제4조, 일반회계 예비비는 208억 8,000만 원이고 제5조, 지방채 차입한도액은 144억 원입니다.
다음 2페이지 예산규모입니다.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총액은 기정보다 22억 2,200만 원이 증가한 7,556억 6,200만 원이고 일반회계는 6,833억 5,800만 원, 특별회계는 723억 400만 원입니다.
다음 3페이지 세입예산 총괄입니다. 세입총액은 기정액보다 6억 4,900만 원이 증가한 7,131억 8,200만 원으로 그중 지방세외 세외수입은 기정액 대비 증감사항이 없습니다.
지방교부세는 23억 2,200만 원이 증가한 2,808억 6,400만 원이고 조정교부금은 2억 4,000만 원이 증가한 246억 8,400만 원입니다.
보조금은 1억 8,900만 원이 감소한 1,641억 6,500만 원입니다.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는 17억 1,500만 원이 감소한 2,028억 1,600만 원입니다.
5페이지부터 7페이지까지는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8페이지입니다. 기능별 세출예산 총괄입니다. 세출예산은 기정보다 6억 4,900만 원이 증가한 7,131억 8,200만 원입니다.
기능별로 보면 일반공공행정 분야는 598억 900만 원이 증가 1,984억 5,800만 원이고 공공질서 및 안전분야는 5,800만 원이 감소 74억 8,300만 원입니다.
교육분야는 6,800만 원이 감소한 59억 2,400만 원이고 문화 및 관광분야는 4,400만 원이 증가한 219억 8,200만 원이며 환경보호 분야는 11억 4,100만 원이 증가한 505억 7,100만 원입니다.
사회복지분야는 21억 400만 원이 감소한 1,168억 8,900만 원이고 보건분야는 2,000만 원이 증가한 77억 7,500만 원이며 농림해양수산분야는 20억 6,500만 원이 증가한 1,130억 2,300만 원입니다.
9페이지입니다. 산업중소기업분야는 1억 5,300만 원이 감소한 188억 6,900만 원이고 수송 및 교통분야는 10억 4,800만 원이 증가한 302억 2,500만 원이며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는 10억 8,100만 원이 증가한 598억 8,600만 원입니다.
예비비는 208억 8,000만 원, 기타 612억 1,500만 원입니다.
다음 10페이지부터 12페이지까지 회계별 세출예산 내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3페이지, 조직별 세출예산 총괄입니다. 본청 예산은 22억 7,200만 원이 감소한 5,728억 5,500만 원이고 직속기관은 13억 6,700만 원이 증가한 877억 5,400만 원입니다.
사업소는 15억 5,400만 원이 증가한 411억 5,500만 원이고 읍·면 예산은 114억 1,700만 원으로 기정액 대비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15페이지부터 17페이지까지 회계별 내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십시오. 다음은 18페이지 성질별 세출예산 총괄입니다. 인건비는 1억 8,300만 원이 감소한 622억 800만 원이고 물건비는 3억 9,300만 원이 감소한 385억 7,800만 원입니다.
19페이지 중간 부분입니다. 경상이전은 27억 3,700만 원이 감소한 1,813억 4,100만 원입니다.
다음 20페이지 하단 부분입니다. 자본지출은 44억 5,000만 원이 증가한 1,979억 300만 원입니다.
21페이지 중간 부분입니다. 융자 및 출자는 30억 5,600만 원, 내부거래는 1,998억 7,500만 원이고 예비비 및 기타는 621억 4,500만 원이 감소한 302억 2,000만 원입니다.
다음 23페이지부터 28페이지까지는 회계별 내역으로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9페이지, 분야별 주요사업 내역입니다. 예산규모가 큰 사업 위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반공공행정 분야는 재정안정화 적립금 자본전출에 1,600억 원, 교육분야는 학교급식비 지원에 24억 4,500만 원, 환경보호분야는 노후경유차량 폐차지원에 6억 6,700만 원, 사회복지분야는 생계급여 76억 7,300만 원, 장애인 활동지원 급여지원에 23억 1,8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0페이지입니다. 영·유아 보육료 지원에 40억 4,900만 원, 기초연금 지급에 376억 1,700만 원을 편성하였고 농림해양수산 분야에서 쌀 고정 직불금에 51억 5,7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1쪽 농작물 재해보험료 지원에 25억 2,8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산업중소기업분야는 도시가스 보급 확대에 8억 4,900만 원을 편성하였고 수송 및 교통분야는 비수익노선 운행 손실보상에 21억 6,900만 원, 운수업체 유류세액 보조에 37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에서 대평리 우회도로 개설공사에 11억 9,6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33페이지입니다. 국도비 보조사업 증감내역입니다. 전체 증가액은 46억 1,300만 원으로 그중에서 국비는 4억 8,900만 원이 감소하였으며 균특 또한 1억 8,000만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특별교부세는 23억 2,200만 원이 증가하였고 기금은 4억 9,700만 원이 증가하였고 특별조정교부금 또한 2억 9,000만 원 증가, 도비 또한 21억 7,3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34페이지부터 51페이지까지는 보조사업의 세부내용으로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52페이지입니다. 지방공기업 특별회계입니다. 세입예산 총액은 기정액보다 15억 7,300만 원이 증가한 424억 8,000만 원으로 그중 상수도 사업 예산은 188억 7,500만 원이고 하수도사업 예산은 236억 500만 원입니다.
53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상수도사업 예산 중 수익적 지출에 58억 8,100만 원, 자본적 지출에 129억 9,4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하수도사업예산 중 수익적 지출에 115억 3,300만 원, 자본적 지출에 120억 7,3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개요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홍희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오늘 상정된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소관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를 거쳐서 잠시 후에 구성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3. 2020년도 예산안(군수 제출)
4.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군수 제출)
(10시20분)

○의장 이홍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예산안,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구인모 군수님으로부터 2020년도 예산안과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군수님께서는 나오셔서 시정연설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구인모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이홍희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2020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군민과 의회에 설명드릴 기회를 갖게 되어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민선 7기가 시작 된지 1년 5개월이 지났고 2019년도 채 한 달도 남지 않았습니다.
지난 1년을 돌아보면 저와 거창군의 모든 공직자는 한마음 한 뜻으로 ‘더 큰 거창도약, 군민 행복시대’를 열기 위해 쉬지 않고 달려왔습니다.
농민, 소상공인, 기업인, 어르신과 청년, 이주민 등 각계각층의 군민 한 분, 한 분의 말씀을 귀담아 듣고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소통 군수실’과 ‘이동군수실’을 운영하며 논과 밭, 시장, 공장, 학교 등 민생현장을 가리지 않고 뛰었습니다.
또 좀 더 많은 국·도비 예산확보를 위해 경남도와 중앙부처를 수없이 다녔습니다.
잦은 태풍, 가을장마, 아프리카돼지 열병 등 많은 어려움도 있었지만 이런 노력 덕분에 올해에는 의미 있는 성과와 변화가 있었습니다.
지난 10월 16일에는 6년간 군정 발전의 큰 걸림돌이었던 거창 구치소 문제를 군민의 뜻인 주민투표로 해결하여 갈등과 반목에서 화합으로 대 전환을 이루었습니다.
정부에서 11월초 발표한 권역별 지역책임 의료기관은 거창 적십자병원이 거창, 합천, 함양을 아우르는 ‘거창권 지역책임 의료기관’으로 지정되어 군민의 의료 복지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았습니다.
제2승강기산업 도약을 위해 지난 1월에 ‘거창승강기밸리 산업 특구지정’을 받아 우리 군이 세계승강기산업의 허브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3월에는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승강기안전기술원 개원과 더불어 거창승강기 대표 모델인 G엘리베이터를 출시했습니다.
또 5월 러시아 사할린 시를 방문, 거창군, 스틸트레이드사, ㈜모든엘리베이터 3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거창승강기 G-엘리베이터의 러시아 진출 교두보도 마련하였습니다.
인구감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시책을 개발해 인구감소를 최소화했습니다.
올 1월부터 11월말까지 지난해 대비 177명이 감소해 도내 인구감소 15개 시·군 중 인구감소 폭이 가장 적은 것은 우리 거창군의 눈에 띄는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거창창포원, Y자형 출렁다리, 무장애 데크로드를 준공해 거창 3대 관광명소를 완성하였습니다.
‘KBS 전국 노래자랑 유치’로 창포원 등 거창의 새로운 명소를 전국에 알렸으며 전국에서 유일하며 거창에 와야만 볼 수 있는 가조 ‘항노화 힐링랜드 Y자형 출렁다리를 준공’하고 관광객들이 힐링할 수 있는 무장애 데크로드를 통해 명실상부한 거창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난 11월에는 농특산물 수출시장을 미주지역까지 확대 개척하기 위해 캐나다 밴쿠버와 미국 LA에서 160만 달러의 수출계약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미주시장 개척은 거창군 역사상 최초이며 실질적 계약은 역대 최대의 해외시장 개척 성과입니다.
대평리와 거창교회 옆의 장기간 공사가 중단되어 있던 두 동의 방치 건축물은 LH의 지원으로 ‘행복주택’으로 거듭나게 되어 도시미관 개선과 함께 대학생과 청년들 주거 안정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또 북상면 빙기실 마을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하고 전국 2,791개 마을이 참여한 ‘행복마을만들기 콘테스트’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여 우리군의 위상을 드높였습니다.
올해는 50년 만에 우리지역에 유례없는 태풍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쳤으나 민관군의 선제적 대응으로 인명피해 제로와 재산피해 최소화로 재난에 강한 거창군임을 증명했습니다.
또한 태풍 피해지역에 농민들을 위해 8억 7,000만 원의 예비비를 긴급 편성해 신속히 피해 주민들께 선 지급하고 5억 7,000만 원의 국·도비를 추후 지원받았습니다.
공모사업에 있어서는 지난 1년간 42건의 공모사업이 선정되어 70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였습니다.
지난 5월에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148면 주차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준공’하여 군민들께서 전통시장을 이용하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현재까지 각종 사업 시행과 국·도비 예산확보, 중앙부처 표창 등 36건의 수상으로 상사업비 5건에 6억 6,000만 원, 시상금 8건에 1억 2,200만 원을 확보하는 등 수많은 성과들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들은 군민 여러분들과 이홍희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의 아낌없는 지원과 관심 속에 모든 공직자가 함께 힘을 모은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민선7기의 지난 1년 반은 ‘더 큰 거창 도약, 군민 행복시대’를 열기위한 토대를 다지는 시간이었다면 2020년은 5대 군정 목표 달성을 위해 힘차게 뛰는 도약기로 만들어 ‘군민 행복시대’를 향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행정 조직을 실·국장 체제로 정비하였고 각종 대형사업과 비전 실행을 위한 준비를 착실하게 진행해 왔습니다.
56개의 공약사업 중 법조타운 갈등해소, 군민안전 보험가입 등 23개 공약은 이미 완료하였으며 나머지 33개 공약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더 큰 거창 도약’을 위한 12개의 용역이 완료되었거나 진행 중입니다.
이는 거창군 마스터 플랜 수립과 각종 공모사업의 사전절차를 위한 용역들로 결과가 나오면 우리 거창군의 미래 청사진이 완성될 것이고 각종 사업들이 구체화 됩니다.
주요 용역으로는 ‘더 큰 거창도약 기본계획 수립’, ‘복합교육센터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문화도시 조성계획 수립’, ‘국제행사 발굴과 육성전략 수립’, ‘5대 권역 관광상품 개발과 육성 사업’, ‘전통시장 중기발전계획 수립’, ‘성장 잠재력 요인과 강화 방안’, ‘항노화 전진기지 구축’,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수립’, ‘푸드 플랜 수립’ 등입니다.
이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군민공감 소통화합, 미래명품 교육도시, 희망나눔 복지증진, 부농실현 농촌경제, 품격 있는 문화관광의 5대 군정목표를 달성해 나가겠습니다.
2020년에는 본격적으로 더 큰 거창 도약을 실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역점적으로 추진해야할 일 들이 있습니다.
먼저 법조타운의 군민 친화적 추진입니다. 주민투표라는 군민의 겸허한 뜻을 받들어 한 치의 흔들림 없이 정상 추진할 것이며 군민들께서 걱정하시는 부분은 깔끔히 해결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거열산성 진입도로 개설은 국·도비를 확보하여 조속히 추진하겠습니다.
구치소 건물은 주민의 생활터전과 차단되도록 차폐림을 조성하고 안전을 위해서 파출소 배치를 경찰서와 협의하겠습니다.
방범을 위한 충분한 수량의 CCTV도 설치하겠습니다. 국도 3호선과 법조타운 진입로를 연결하여 교통 편의를 도모 하겠습니다.
기존 법원과 검찰 부지는 군민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겠습니다. 거열성 진입로와 연계되는 동산마을은 도시 재생사업을 통하여 법조타운 배후도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확실한 문화·관광·체육 인프라 구축입니다. 거열산성을 국가사적지로 승격시켜 군민이 즐겨 찾는 문화공간으로 탈바꿈 시키겠습니다.
창포원, 항노화 힐링랜드, 빼재 산림 레포츠 파크의 완성도를 한 층 높이고 서로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는 관광 상품을 개발하겠습니다.
특히 제2창포원은 부산국토지방관리청에서 설계와 시공을 맡아 군비 한 푼 들이지 않고 467천㎡(14만평)를 조성해 국제원예박람회 유치를 위한 디딤돌을 만들겠습니다.
남부내륙철도 해인사 역사 유치에 따른 전략적 입지를 고려하여 가조의 항노화 힐링랜드와 온천, 골프장, 가북의 천연 계곡과 산림자원 등을 연계하고 ‘장군봉 명상의 길’과 ‘의상봉 둘레길’을 조성하여 ‘해인사역 배후 관광 인프라를 마련’하겠습니다.
명승 제53호인 수승대는 성령산과 호음산을 연결하는 출렁다리를 설치하겠습니다.
주요 관광자원 주변에는 힐링푸드, 맛집 조성 먹거리 천지, 신화 전설 역사 스토리텔링 알거리 천지, 농·특산물 등 팔거리 천지 프로젝트를 추진하겠습니다.
2,541㎡ 규모의 다목적체육관을 건립하고 제2창포원내 부족한 축구장, 풋살장, 파크골프장을 조성하여 남하초등학교 아래 수몰 지구에 제2스포츠파크를 만들겠습니다.
다음은 보건복지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정부에서는 주민 스스로 지역사회를 행복하게 바꾸는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을 핵심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군에서도 지역사회의 관점에서 읍면의 공공 서비스를 혁신하고 다양한 지역 공동체가 사회적 약자를 돌보는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내년부터 2025년까지 연차적으로 ‘거창형 지역사회 통합 돌봄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가조면에는 ‘경남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을 시범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 11월에 사회복지직과 간호직 공무원 14명을 읍면에 충원 하였습니다.
내년부터는 노인돌봄 기본서비스, 노인돌봄 종합서비스, 단기 가사서비스를 통합하여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를 시행하겠습니다.
전담 사회복지사들이 어르신 가정을 방문하여 어르신별로 가사도움, 말벗, 간병, 병원동행, 주거환경 개선 등 필요한 부분에 맞춰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문화가족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사업도 2019년에 이어서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지난 11월초 확정된 ‘거창권 지역책임 의료기관’이 조기 개원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해 획기적인 군민의 의료복지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공약사업인 전국 최초 시행 ‘암환자 건강주치의제’를 경남지역 암센터와 연계하여 더욱 내실 있게 운영 하겠습니다.
치매안심 센터는 ‘거창지역만의 특화된 치매예방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업을 확대하여 치매 사각지대를 없애겠습니다.
다음은 미래지향적 농업정책으로 잘살고 행복한 농촌을 만들겠습니다.
약 45만 3천㎡ 규모의 ‘축산테마파크를 조성’하여 생산, 가공, 체험 등 축산업 6차 산업화를 이끌고 축산명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제초제, 생장 조정제, 착색제 미사용 농가에 장려금을 지급하는 ‘3무(無) 농업 실천’으로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동부권역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신설’하여 농민의 농기계 구입 부담을 줄여 드리겠습니다.
‘미래농업 복합관을 신축’하여 농민이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다양한 기술 수요 충족과 과학영농 실천으로 미래농업에 대응 하겠습니다.
보조사업은 담당자별 사업별 현장 확인하던 방식에서 ‘민관합동 보조사업 현장확인 전문 TF팀을 운영’하여 효율성, 투명성, 공정성을 높이겠습니다.
거창사과 명품화를 위해 임기 내 거창사과의 50%를 공동선별, 공동계산 ‘통합마케팅 유통 체계를 확립’하여 안정적 판로를 확보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와 APC 일원에는 ‘거창사과 융복합 산업지구’를 조성하여 지역경제의 고도화 거점으로 육성하겠습니다.
‘거창 푸드 플랜 구축’으로 지역 농산물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하는 ‘건강한 먹거리’의 지역순환 체계를 정착 시키겠습니다.
농촌자원과 관광자원을 연계하여 체험, 관광, 식사, 숙박이 어우러진 ‘체류형 농촌관광사업을 추진’하여 지역농가의 소득 증대에 기여 하겠습니다.
다음은 편리한 도시 인프라를 확충 하겠습니다. 거창IC-거창대학-거열로를 잇는 남부우회도로와 한들교, 거열성 진입로 개설로 거창 외곽 순환도로를 완성 하겠습니다.
시내의 낙후된 도심지역인 죽전지구와, 상동지구는 도시재생 사업으로 재탄생 시키겠습니다.
남하와 가조 간 지방도를 조기에 완성하여 창포원과 가조온천, 항노화 힐링랜드를 서로 연계하겠습니다.
‘가북과 해인사간 단절된 군도 개통’을 추진하여 해인사 100만 관광객이 거창으로 보다 쉽게 유입되도록 하겠습니다.
웅양 성북과 주상 남산을 연결하는 군도와 고제 개명과 고제 둔기 간 면도를 개설하겠습니다.
거창을 인산인해 미래명품 교육도시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인구감소 문제야말로 우리군의 생존과 직결되는 중요한 사안입니다.
인구증가 중장기 종합대책을 마련 중에 있으며 내년 2월 결과가 나오는 대로 차근차근 추진하겠습니다.
출산축하금과 양육 지원금을 확대하여 양육가정에 경제적으로 실질적 도움을 주고 청년 주택자금에 대한 이자를 지원하여 청년들의 안정적인 거창 정착을 유도하겠습니다.
지난 10월에 제정된 「거창군 교복 지원 조례」에 따라 ‘중학교, 고등학교 신입생에게 교복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학부모의 교육경비 부담을 줄이겠습니다.
‘거창군 복합교육센터’를 건립하여 우수한 교육환경과 인프라를 구축 하겠습니다.
더 큰 거창을 위한 산업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먼저 글로벌 승강기 앵커기업과 강소기업 유치로 승강기 산업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승강기 기술인력 양성, 수출판로 개척, 승강기 복합관 건립, G-엘리베이터 마케팅 강화 등으로 거창군을 명실상부한 ‘세계승강기 허브도시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9만 1천여 평의 ‘거창 첨단 일반산업단지’를 신규 조성하여 산업단지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일자리를 창출 하겠습니다.
고부가가치의 지식 집약적 첨단산업인 애니메이션,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e-스포츠 등 ‘게임산업’을 유치하여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내겠습니다.
본격적인 항노화 산업의 추진으로 항노화 힐링의 중심도시로 우뚝 서겠습니다. 수도권 등에 항노화 힐링 브랜드를 홍보하고 음료, 화장품, 차 등 항노화 제품을 개발하겠습니다.
항노화 웰니스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항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치유의 숲 등 항노화 힐링랜드 9개 사업을 완료하고 3분야 11개 특화사업으로 항노화 힐링특구 운영을 내실화 하겠습니다.
우두산 중심 헬스투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국제인증과 마케팅으로 항노화 웰니스 관광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우리군의 성장잠재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략 사업들을 추진하겠습니다. 거창 스마트 산업단지 조성과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 유치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스마트 라이프 시범시티’를 조성하고 해외에 진출하였다가 국내로 복귀하는 기업 즉, ‘리쇼어링 기업’을 적극 유치하겠습니다.
노인층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른 ‘시니어 산업’을 유치 육성 하겠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친환경 및 로컬푸드를 인증하는 농산물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군의 승강기 강점을 활용하여 ‘국립청소년 승강기 체험 수련원’ 적극 유치하겠습니다. 통일부 남북협력기금 사업인 ‘서부경남 통일미래센터’ 유치를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우리군의 주요시책을 뒷받침하기 위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2020년도 우리군 예산은 올해 대비 552억 원, 10.1%가 증가한 6,038억 원 규모로 편성하였습니다. 이는 도내 군부 최대 규모이며 거창군 최초의 일입니다.
이중 일반회계는 올해보다 510억 원, 10.6%가 증가된 5,341억 원이고 특별회계는 41억 원, 6.3%가 증가된 697억 원입니다.
내년 예산은 우리군 현안사업 추진의 연속성 확보와 미래 성장 동력 마련을 위한 신규 사업 추진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우리군의 주력 산업인 농림 분야는 미래 지향적 농업정책을 바탕으로 잘사는 농촌, 농민이 행복한 농촌을 만들기 위해 농업·농촌 부문에 미래 농업 복합교육관 건립, 농촌 융·복합 산업지구 조성, 기초생활거점육성, 농·특산물 해외 시장개척 등 856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임업·산촌 부문은 산림자원을 활용한 힐링과 체험 인프라 확충을 위해 빼재 익스트림 레저모험타운 조성사업, 수승대권 등산로 연결 출렁다리 설치사업, 그리고 정장공원과 산림복합시설관리센터 등에 342억 원의 예산을 반영하는 등 올해보다 23.9%가 증가된 1,198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사회복지 분야에는 가장 많은 예산을 반영토록 했습니다. 기초생활보장 부문 165억 원, 노인·청소년 부문 617억 원, 취약계층지원 부문 336억 원 등 전체 예산의 21.6%인 1,220억 원을 편성하여 누구나 행복한 포용복지와 든든한 기초생활보장, 그리고 사람 중심의 꼼꼼한 복지를 실현토록 하였습니다.
거창읍과 4개면에서 운영하는 행정복지센터는 12개 전 읍면으로 확대하여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지원 확대와 더불어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 추진 등
민관이 함께 만들어가는 마을복지 제공기반을 마련토록 하였습니다.
문화·관광·체육분야는 서북부 경남의 문화, 관광 중심 도시로서 성장 기반을 구축하고 자리매김 하도록 54.8%가 증가된 279억 원으로 예산을 확대 편성했습니다.
부문별로는 거창문화센터 리모델링 등 문화예술 부문에 72억 원, 다목적체육관 건립, 전천후 게이트볼장 건립 등 체육부문에 131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산업·중소기업 분야는 승강기 엔지니어 양성, 산업클러스터 조성 등 미래 성장동력 산업으로 세계승강기 허브도시 조성에 필요한 사업비 78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군민의 안정적 소득보장을 위해 일자리 분야 25개 세부사업에 85억 원을 반영하고 거창사랑 상품권발행, 소상공인 창업·경영 안정자금 확대, 거창전통시장 복합청년몰 건립 등 지역경제 활성화 선순환 구조를 마련코자 올해 대비 125.8%가 증액된 216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군민 생활불편 해소와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한 사회기반시설 확충은 도시계획도로 및 시설사업에 93억 원, 군도 및 농어촌도로 확포장사업에 69억 원, 시가지 주차장 개설에 40억 원, 웅곡천 생태하천조성사업 등 하천관리에 49억 원, 그리고 상하수도와 수질 관리에 444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아울러 지난 10월 주민투표 결과 거창구치소 신축사업이 현 위치에 추진, 결정됨에 따라 법조타운 조성을 위한 사업비도 편성, 조기 완공에도 박차를 가하도록 하였습니다.
인구증가를 위한 시책에도 출산축하금, 양육지원금, 전입정착금과 청년자금 이자 지원 등에 30억 원을 편성하여 지원을 강화토록 했습니다.
그리고 사회안전 CCTV설치 등 공공질서와 안전분야에 79억 원, 군민건강 관리를 위한 보건 분야에 68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재정안정화적립금 등 8개 기금에 대해서도 세부 운용계획을 수립, 예산을 편성토록 하였으며 각 기금의 설치 목적에 맞도록 관리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홍희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집행부에서 제출한 2020년도 예산안은 연속성 있는 군정과 군민 행복시대 건설을 위해 꼭 필요한 예산임을 다시 한 번 말씀 드리면서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예산안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홍희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이어서 기획예산담당관으로부터 예산안 개요설명이 있겠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님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이은주 기획예산담당관 이은주입니다. 2020년도 본예산 예산안 개요를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총괄 부분은 제가 설명을 드리고 분야별 세부내역은 상임위원회별로 관련 부서에서 상세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예산총칙입니다. 제1조 2020년도 본예산 세입·세출 예산 총액은 6,038억 8,200만 원이며 일시차입한도액은 181억 1,600만 원입니다.
제5조, 일반회계 예비비는 366억 5,700만 원이며 제6조, 지방채 차입한도액은 301억 원입니다.
2페이지 예산규모입니다. 2020년도 본예산 총액은 전년도보다 522억 원이 증가한 6,038억 8,200만 원이고 일반회계는 5,341억 5,000만 원, 특별회계는 697억 3,200만 원입니다.
3페이지 세입예산 총괄입니다. 세입예산 총액은 전년도보다 530억 7,400만 원이 증가한 5,640억 4,800만 원으로 그중 지방세는 64억 5,800만 원이 증가한 338억 9,600만 원이고 세외수입은 19억 8,600만 원이 증가한 147억 6,400만 원입니다.
지방교부세는 504억 8,200만 원이 증가한 2,514억 8,200만 원이고 조정교부금은 전년도와 동일한 140억 원입니다.
보조금은 177억 7,900만 원이 증가한 1,721억 5,900만 원입니다.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는 236억 3,000만 원이 감소한 777억 4,700만 원입니다.
5페이지부터 7페이지까지는 회계별 세입예산 내역으로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8페이지 세출예산 총괄입니다. 세출예산 총액은 전년도보다 530억 7,400만 원이 증가한 5,640억 4,800만 원입니다.
기능별 내역으로는 일반공공행정 분야는 23억 6,600만 원이 증가한 358억 6,600만 원이고 공공질서 및 안전분야는 25억 1,100만 원이 증가한 79억 4,000만 원입니다.
교육분야는 3억 9,300만 원이 증가한 57억 5,700만 원이고 문화 및 관광분야는 98억 7,600만 원이 증가한 278억 8,400만 원이며 환경분야는 27억 6,900만 원이 증가한 514억 3,800만 원입니다.
사회복지분야는 97억 7,200만 원이 증가 1,220억 4,500만 원이고 보건분야는 8억 원이 감소한 68억 4,900만 원입니다.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231억 3,400만 원이 증가 1,198억 8,100만 원입니다.
9페이지입니다.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분야는 120억 4,400만 원이 증가 216억 1,400만 원이고 교통 및 물류분야는 67억 4,000만 원이 증가 255억 200만 원이며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는 28억 400만 원이 증가 345억 4,200만 원입니다.
예비비는 366억 5,700만 원이며 기타 680억 7,400만 원입니다. 10페이지부터 12쪽까지는 회계별 세출예산 내역입니다. 유인물을 참고해 주십시오.
13페이지, 조직별 세출예산 총괄입니다. 본청 예산은 359억 6,600만 원이 증가한 4,206억 원이고 직속기관은 102억 8,200만 원이 증가한 895억 8,500만 원입니다.
사업소는 30억 2,000만 원이 증가한 419억 9,400만 원이고 읍·면 예산은 38억 700만 원이 증가한 118억 6,900만 원입니다.
15페이지부터 17페이지까지는 회계별 내역입니다.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18페이지, 성질별 세출예산 총괄입니다. 인건비는 69억 1,900만 원이 증가한 687억 7,900만 원이고 물건비는 9억 5,800만 원이 증가한 371억 9,800만 원입니다.
19페이지 중간 부분입니다. 경상이전은 205억 9,400만 원이 증가한 1,971억 7,400만 원입니다.
20페이지 하단 부분 자본지출입니다. 493억 7,700만 원이 증가한 1,712억 2,900만 원입니다.
21페이지 중간 부분입니다. 융자 및 출자는 30억 5,600만 원이고 내부거래는 396억 3,500만 원이며 예비비 및 기타는 469억 7,600만 원입니다.
23페이지부터 28페이지까지는 회계별 내역으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9페이지 분야별 주요사업 내역입니다. 비교적 예산규모가 큰 사업 위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총 122건, 2,744억 2,600만 원으로 일반공공행정 분야는 청사관리와 소규모 환경개선에 98억 3,300만 원, 공공질서 및 안전분야는 가로등 관리에 14억 7,700만 원, CCTV 통합관제센터 운영에 28억 8,0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교육분야는 학교급식비 지원에 29억 9,9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문화 및 관광분야는 문화재단 운영에 29억 6,200만 원, 거창문화센터 리모델링에 20억, 다목적 체육관 건립에 45억 1,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환경분야는 소규모 수도시설 개량사업에 23억 6,600만 원, 환경 기초시설 운영에 40억 5,900만 원, 청소관리에 47억 3,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0페이지입니다. 사회복지분야 중 기초생활보장부분에는 생계급여에 91억 5,400만 원, 주거급여에 35억 2,300만 원을 취약계층 지원 부분에서 장애인 연금급여 지급에 26억 300만 원, 아동수당 급여지급에 28억 2,500만 원, 영·유아 보육료 지원에 42억 8,3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보육·가족 및 여성부분에는 아이돌돔 지원에 9억 8,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노인·청소년 부분에는 기초연금 지급에 424억 5,700만 원,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에 36억 3,3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1페이지입니다. 보건분야에는 보건지소 운영에 5억 5,300만 원, 분만 취약지 지원사업에 5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농림해양수산분야 중 농업·농촌부분에 동부권역 농기계 임대사업소 신설에 17억 원, 쌀 고정직불금에 57억 원, 농작물 재해보험료 지원에 20억 원, 유기질 비료지원에 3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2페이지입니다. 임업·산촌부분에는 산림예방에 30억 4,400만 원, 근린공원 조성 및 관리사업에 43억 3,600만 원, 스피드 익스트림타운 조성사업에 36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분야에는 세계승강기 허브도시 조성사업에 77억 5,000만 원, 신재생 에너지 융·복합사업에 22억 5,3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3페이지입니다. 교통 및 물류 분야에는 농어촌도로 확·포장에 43억 원, 운수업체 유류세액 보조에 43억 원, 공용주차장 조성사업에 23억 8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에는 주민편익사업 추진에 60억 3,400만 원, 가야문화권 특정지구 개발사업에 40억 원, 도시계획도로 건설에 32억 6,000만 원, 법조타운 조성에 45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4페이지입니다. 2020년도 본예산 국·도비 보조사업 현황입니다. 국·도비 보조사업 총액은 2,947억 2,600만 원으로 국비가 1,440억 8,000만 원, 균특이 260억 8,400만 원, 기금이 168억 3,800만 원, 도비가 1,077억 2,500만 원입니다.
다음 35페이지부터 77페이지까지는 보조사업의 세부사업 내용으로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78페이지, 지방공기업 특별회계입니다. 세입예산 총액은 전년도 예산액보다 21억 2,900만 원이 증가한 398억 3,400만 원이고 그중 상수도 사업 예산은 158억 7,000만 원, 하수도사업 예산은 239억 6,400만 원입니다.
79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상수도사업 예산 중 수익적 지출에 59억 7,000만 원, 자본적 지출에 99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하수도사업 예산은 수익적 지출에 114억 600만 원, 자본적 지출에 125억 5,8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본예산 예산안 개요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홍희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오늘 상정된 2020년도 예산안과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소관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를 거쳐서 잠시 후에 구성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0시52분)

○의장 이홍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집행부로부터 제출된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2020년도 예산안과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처리하기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특별위원회는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으로 구성하고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특별위원회에서 선임토록 하는 것으로 하여 본 안건을 가결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중기기본인력 운용계획 보고의 건(군수 제출)
(10시53분)

○의장 이홍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중기기본인력 운용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중기기본인력 운용계획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규정 제23조에 따라 계획적이고 효율적으로 인력을 운용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으로서 본 계획서는 의결사항이 아니므로 수정할 수 없으며 질의와 답변으로 종결됨을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행정과장으로부터 중기기본인력 운용계획에 대한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행정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과장 곽승욱 행정과장 곽승욱입니다. 중기 기본인력 운용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중기 기본인력 운용계획은 매년 5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도지사와 협의하기 전에 지방의회의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먼저 1쪽이 되겠습니다. 제안이유입니다. 지방자치단체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중기기본인력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효율적인 조직 운용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기본방침은 사회 환경 변화와 행정조직의 인력에 대한 사전 수요예측으로 안정적인 조직운영과 기준인건비 직무분석을 통한 조직의 효율화에 두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23조와 같은 규정 시행규칙 제3조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다음은 개요입니다. 본 계획의 작성기준일은 매월 1월 1일이며 계획기간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이 되겠습니다.
주요내용은 정원관리 기관별, 직급별, 기능별 인력배치 계획 그리고  신규인력 증원 분야와 인건비 관련 비용 현황, 민간에 위탁하거나 공사나 공단으로 전환할 계획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쪽입니다. 정원관리 기관별 인력운용계획은 2019년 9월말 기준 정원이 702명이 되겠습니다.
20209년도는 정원이 742명으로 본청 18명 증가하고 농업기술센터 2명, 보건소 3명, 읍·면 12명 증가 등 총 40명을 증원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이번 인원은 2019년에 증원한 28명을 포함한 인원입니다.
2021년도에는 본청 5명, 농업기술센터 1명, 보건소 3명, 사업소 1명, 읍·면에 4명이 증원된 756명을 2022년도에는 본청에 3명, 보건소 2명, 면에 4명이 증원된 765명을, 2023년도에는 본청에 2명, 보건소 2명, 면에 4명이 증원된 773명을 2024년도에는 본청에 2명이 증원된 775명의 증원으로 인력을 운용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직종, 직급별 인력운용계획은 2019년 9월말 702명 중 4급 3명, 4에서 5급 2명, 5급 37명, 6급 183명, 7급 202명, 8급 161명, 9급 82명, 별정 1명, 지도 25명, 연구 5명, 정무 1명 등이며 2024년까지 6급 2명, 7급 16명, 8급 31명, 9급 22명, 지도 1명, 연구 1명 등 총 73명을 정원하여 운용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3쪽입니다. 기능별 인력 증감현황입니다. 2020년 조직개편에 반영된 인력 증감현황은 책자를 참고하여 주시고 밑줄 친 2020년에 신규로 증원될 부분에 대해서만 설명 드리겠습니다.
행정 재정 분야에 2020년 주민참여예산제에 전담인력 1명을 증원할 계획이며 문화체육관광 분야에서는 창포원 운영에 2020년과 2021년에 각 2명 증원, 2022년부터 2024년에는 각 1명 증원하고 웰리스 관광 활성화 및 산림 휴양시설 운영 인력에 2020년에 3명 증원, 2021년에 2명 증원, 2022년부터 24년까지는 각 1명씩 증원, 2021년에 가야사 연구복원사업에 1명을 증원할 계획입니다.
보건복지 분야에서는 2020년 아동학대 조사전담 인력에 1명 증원, 감염병 대응 전담인력 1명 증원, 2021년에 건강 주치의제 사업에 1명 증원,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치매안심센터 운영인력을 각 2명씩 증원할 계획입니다.
산업경제 분야에서는 2020년 농산물 안전성 분석실 운영에 2명 증원, 2021년에 로컬푸드 활성화에 1명 증원, 정수장 정수시설 관리에 1명을 증원할 계획입니다.
도시주택 분야에 2020년에 건축물 관리 기반구축에 1명 증원, 2022년에 개발허가 처리 인력 1명을 증원할 계획입니다.
방제 민방위 분야에서는 2020년 재난안전 전담 인력 1명을 증원할 계획입니다. 읍·면에는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을 위해 2021년부터 2023년까지 각 4명씩 증원, 총 12명을 증원하여 운용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4쪽 직급별 정원 책정은 기능별 인력 증감 현황과 유사한 사항으로서 보고를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쪽입니다. 여섯 번째 신규인력 증원 분야와 인력 감축 분야의 세부내용은 5페이지부터 7페이지까지로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8페이지 일곱 번째 인건비 관련 비용현황으로 먼저 세입규모입니다. 2020년도에 7,807억 9,400만 원에서 2024년에 8,359억 1,700만 원으로 매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기준인건비는 2019년 622억 2,500만 원에서 매년 증가하여 2024년에는 788억 6,600만 원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본 기준인건비는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서 행정안전부 장관이 정한 범위 내에서 운용하고 초과지출로 인한 재정패널티를 받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020년에는 민간위탁 및 공사나 공단으로 전환계획은 없습니다.
참고로 본 중기기본인력 운용계획은 기준인건비 산정 결과 및 정부인력정원지침에 따라서 향후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홍희 예,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과장의 보고를 받고 의문사항이나 보충설명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예,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행정과장님, 자리로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집행부의 중기기본인력 운용계획에 대한 보고의 건은 행정조직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으로써 더 큰 거창 도약, 군민행복 시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7. 회의록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11시02분)

○의장 이홍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72조 및 거창군의회 회의규칙 제46조의 규정에 따라 2인의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하여 회의록에 서명코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최정환 의원님과 김향란 의원님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8. 휴회의 건(의장 제의)
(11시03분)

○의장 이홍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비롯한 일반의안과 조례안 심사 처리를 위하여 내일부터 10일까지 5일간 본회의를 휴회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바쁘신 가운데서도 의정과 군정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방청해 주신 군민 여러분과 언론인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제2차 본회의는 12월 11일 10시에 개의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44회 거창군의회 2019년도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04분 산회)


(참조)
1. 제244회 거창군의회(정례회) 의사일정안
(부록에 실음)

○출석의원명단(11인)
  최정환김향란표주숙김종두
  심재수이홍희신재화이재운
  권재경김태경박수자
○의회사무과(3인)
  의회사무과장김진근
  전문위원최주현
  전문위원김춘곤
○출석공무원(23인)
  군수구인모
  부군수신창기
  행정복지국장임영수
  경제산업국장전정규
  기획예산담당관이은주
  행정과장곽승욱
  인구교육과장이병주
  민원소통과장허종윤
  재무과장강국희
  문화관광과장이해용
  복지정책과장김근호
  행복나눔과장김득환
  경제교통과장문재식
  산림과장최태환
  환경과장이덕기
  도시건축과장안장근
  농업기술센터소장류지오
  농업축산과장손병태
  농업기술과장김윤중
  행복농촌과장정현수
  보건소장조춘화
  체육시설사업소장이현화
  거창사건사업소장정세환
○속기사고영운
○의안처리결과
  1. 제244회 거창군의회(2019년도제2차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 원안가결
  2.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 제안설명
  3. 2020년도 예산안 ⇒ 제안설명
  4.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 ⇒ 제안설명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을 위원으로 구성
  6. 중기기본인력 운용계획 보고의 건⇒ 행정과장 보고
  7. 회의록서명의원 선출의 건 ⇒ 최정환·김향란 의원 선출
  8. 휴회의 건 ⇒ 원안가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