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회 거창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거창군의회사무과

1995년8월1일(화) 오전 10시 개식

제31회거창군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계장 김용수)


(10시02분 개식)

○의사계장 김용수 지금부터 제31회 거창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전주에 맞추어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재선 반갑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군정에 바쁘신 중에서도 이 자리에 참석하신 정주환 군수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건강에 더 한층 신경을 써야 할 시기에 거창군의회 제31회 임시회에 참석한 여러분의 건강한 모습을 대하고 보니 기쁜 마음 그지없습니다.
태풍 페이가 육지로 상륙하여 우리 거창 지방을 휩쓸고 지나갔으나 타 시ㆍ군에 비하여 큰 피해가 없는 것은 군민 모두가 일심동체로 열심히 일하고 사전 대비하는 등 노력한 결과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제 우리 의회는 군민이 바라는 의정, 군민을 위하는 의정을 구현할 수 있도록 군정의 모든 현안을 의사당으로 끌어들여 다양한 군민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군민적 공감대가 형성된 가운데 의정이 원활하게 추진되게 함으로써 군민 모두가 이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사회 활동을 활기차게 전개해 나갈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보다 미래 지향적이고 창조적인 의정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지방의회에 부여된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게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의회가 발전하려면 많은 요인이 있겠습니다만, 주변의 어렵고 힘들게 살아가는 이웃이 있으면 더불어 함께 살아가기 위하여 다함께 동참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참여하는 민주주의, 주민들의 뜻에 의한 자치행정, 공동체를 추구하는 행정이 펼쳐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방화, 국제화를 맞이하여 우리 지역의 문제를 우리 책임으로 처리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에서 다함께 열심히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여야 하겠습니다.
각 상임 위원회에서는 심도있고 능률적으로 의안 심사를 통하여 의사일정에 따라 차질없이 처리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회기 중에는 지방자치법 제58조 및 거창군의회 회의규칙 제19조에 의하여 의원이 발의한 조례안 4건과 군수가 제출한 조례안 6건 등 모두 10건의 조례안, 1994년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과 경상남도 교육위원 추천자 선출의 건, 거창종고 공업계 고등학교 존속 건의안 등이 상정되겠으며, 특히 중요 시설 및 사업장을 방문, 앞으로 의정 활동의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는 점을 감안하여 주민의 입장에서 비교 분석하는 알찬 방문이 되어야겠습니다.
관계 공무원 여러분!
이번 제31회 임시회는 제2대 거창군의회 개원 이후 두 번째로 개회되는 임시회입니다만, 여러분께서는 그동안 여러 차례의 임시회와 정기회 등을 통하여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군정을 이끌어 오셨습니다.
앞으로도 군민이 바라는 사항이 무엇인가를 최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조그만 소리에도 귀를 기울여 완전한 지방자치의 발판을 마련하여야 하겠습니다.
우리 의원들은 군정의 비효율적이고 낭비적인 요소들을 밝혀 대안을 제시하고 충분한 의안심사를 하여 군정에 적극 반영토록 하여야겠습니다.
잘못된 부분은 과감히 시정 개선하고 잘된 부분은 승화 발전시켜 나가야만 비로소 지역사회가 발전되고 안정되어 명실상부한 신한국 창조의 길로 들어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하여는 여러분의 협조가 있어야만 가능하다고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첫 단추를 잘 끼워야 옷매무새가 난다, 라는 말과 같이 시작이 중요한 이 임시회 회기 동안 어느 때보다도 내실있게 슬기와 역량을 모아 훌륭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동료 의원 여러분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의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행운이 항상 함께 하시고 건강하시기를 기원하면서 개회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김용수 이상으로 제31회 거창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