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1회 거창군의회(임시회)

군정주요업무시행계획보고청취특별위원회회의록

제2호
거창군의회사무과

일시: 2022년1월19일(수) 10시00분
장소: 특별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22년도 군정 주요업무 시행계획 보고 청취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군정 주요업무 시행계획 보고 청취의 건(군수 제출)
0 기획예산담당관
0 행정과
0 미래전략과
0 인구교육과
0 민원소통과
0 재무과
0 문화관광과
0 복지정책과
0 행복나눔과

(10시00분 개의)

○위원장 박수자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1회 거창군 의회 임시회 중 제2차 군정 주요 업무 시행 계획 보고 청취 특별 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본 특별 위원회에서는 오늘부터 3일간에 걸쳐 집행부의 각 부서별「2022년도 주요 업무 시행 계획」에 대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회의 진행에 대하여 협조 말씀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주요 업무 시행 계획」보고는, 전년도 제259회 임시회 시, 주요 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받은 내용과 동일한 것이 많아,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해 전년도 제259회 임시회에서 보고한 내용에 추가되는 부분 위주로 중요 사항만 보고하고, 동일한 것은 보고를 생략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많음)
예, 위원님들!
회의 진행에 협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서장께서는 주요 업무 시행 계획 보고 시, 전년도 보고 내용에 추가되는 부분 위주로 간략하게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위원님들께서는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질의하실 때 먼저 페이지를 말씀하시고 간단하게 요지만 질의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의안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2년도 군정 주요업무 시행계획 보고 청취의 건(군수 제출)
(10시01분)

○위원장 박수자  의사 일정 제1항「2022년도 군정 주요 업무 시행 계획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기획 예산 담당관, 행정 복지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를 받겠습니다.
그럼 먼저, 기획 예산 담당관 소관 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기획 예산 담당관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기획예산담당관
○기획예산담당관 김성윤  기획 예산 담당관 김성윤입니다.
먼저 우리 담당관 소관 담당 계장들 소개하겠습니다. 박성근 기획 담당 주사, 박명옥 홍보 담당 주사, 박경순 성과 관리 담당 주사, 류경범 예산 담당 주사, 이형동 감사 담당 주사, 오영범 규제 개혁 담당 주사 참석했습니다.
일괄 인사드리겠습니다.
(직원 인사)
그러면 업무 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저희 담당관은 정책 목표를 군민 참여와 혁신 창출의 역동적 군정 실현으로 정하고 6대 정책 과제를 선정 추진하겠습니다.
일반 정책 과제는 보고를 생략 드리고, 13페이지입니다. 현안·역점 사업입니다.
261_2_군정주요업무시행계획보고청취특별위원회_(부록1)2022년도 군정 주요 업무 시행 계획
○위원장 박수자  예. 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기획 예산 담당관 소관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심재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심재수 위원  예. 우리, 기획 담당관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우리 또, 담당관님께서 새로 인제 부서를 옮겨 가지고, 의욕적으로 일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김성윤  알겠습니다.
심재수 위원  우리 예산 담당관실이 우리 군의 컨트롤타워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 지금 이거 보고를 받다 보니까 참여형 청렴도 향상 대책 추진에 여기 지금, 우리가 청렴도가 크게 하락된다고 이래 되어 있네요. 그죠?
○기획예산담당관 김성윤  예.
심재수 위원  이게 그래, 전국 하위 5%에 든다 하며는 이건 심각한 문제 아닙니까? 이거는? (웃음)
○기획예산담당관 김성윤  …
심재수 위원  그래 아무 다른 걸, 다른 업무를 아무리 다, 우리 군에서 모든 행정이 잘하고 뭐, 도에서 몇 위가 되고 뭐 다해서 상을 받지마는, 이런 게 최하위로 많이 떨어진다며는, 그게 어디 크게, 우리 군의 위상이 많이 실추된다고 보는데 이런 데 대해서는 특별히 관리를 좀 해 가지고, 지금 청렴도 이런 거는 안 캐도 인자 공무원들 수준이, 다 그 정도는 알 만한 그런 거기 때문에 이런 거는 절대 좀, 불미스런 이런 게 안 올라오도록, 철저히 그 감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김성윤  알겠습니다.
심재수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심재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네, 김향란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향란 위원  예! 그 보고 잘 들었고요, 23쪽에 보시며는 적극 행정 우수 공무원 온라인 군민 투표, 이렇게 해서 우리 대군민 서비스 질을, 적극 행정한 공무원들하고 서로 이렇게, 정말 긍정적인 사이클을 형성할 수 있도록,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우리 주민들이 보면 인제, 민원을 이렇게 제기를 해도 그 담당 직원이 친절했든 불친절했든 그 직원 이름을 잘 기억을 못 하시더라구요?
○기획예산담당관 김성윤  예.
김향란 위원  그랬을 때에 실제로 인제, 명함을 잘 활용을, 좀, 어째, 하고 있습니까?
○기획예산담당관 김성윤  명함은 일반, 단순 민원인한테는 잘, 서로 간에 인사를 잘, 진행이, 문화 자체가 좀 그런 것 같습니다.
김향란 위원  그래 조~금 아직까지, 이게 명함이 좀 너무 또 딱딱하고 그러며는, 어떤 다른 조금, 아이디어를 한번 받아 보세요.
그렇게 해서, 정말 열심히 칭찬해 주고 싶은데 누군지를 모르세요.
○기획예산담당관 김성윤  예.
김향란 위원  정말 도움을 받았다 하는데, 그 누구신데요? (웃음) 내가 아무리 물어도 모르시던데.
○기획예산담당관 김성윤  예. 일단 저희들이 명찰을 달고, 또.
김향란 위원  예. 명찰 가지고 이거는
잘 안 되더라니까요?
○기획예산담당관 김성윤  예. 그런 방법을 하고 있는데.
김향란 위원  그 어르신들이 기억력도 없으시고.
○기획예산담당관 김성윤  예. 그렇습니다.
김향란 위원  그러니까 제 생각에는 뭔가 이렇게 메모, 그런 명함 형식도 좋겠고.
○기획예산담당관 김성윤  예.
김향란 위원  그래서 그런, 하여튼 새로운 어떤 그런 아이디를 한번, 생각을 해 보시면 어떠실까 싶어요. 좀 더 세부적인 거 그죠?
○기획예산담당관 김성윤  알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그렇게 해서, 예, 민원인들이 정말 잘 기억하고 또, 이런 투표에도 반영이 될 수 있어야 되니까 그죠?
○기획예산담당관 김성윤  예. 알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김향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예.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기획 예산 담당관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시행 계획에 대한 보고·청취를 마치겠습니다.
기획 예산 담당관은 위원님들이 요구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 예산 담당관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나가셔도 되겠습니다.
0 행정과
○위원장 박수자  예. 다음은 행정과 소관 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행정 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과장 권해도  네. 행정 과장 권해도입니다.
행정과 2022년도 업무 계획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 담당 주사, 보직이 변경된 담당 주사 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서무 담당 주사에 도옥회 담당 주사입니다.
주민 자치 담당에 안용수 담당 주사입니다.
네. 일상적 업무는 생략하고 또 현안·역점 신규·특수 시책에 대해 보고드리겠으며 또 지난해 보고드린 내용과 변동 사항이 거의 없습니다.
또 변동 사항이 있는 사업 위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37페이지입니다.
현안·역점 사업, 38페이지입니다.
261_2_군정주요업무시행계획보고청취특별위원회_(부록1)2022년도 군정 주요 업무 시행 계획
○위원장 박수자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행정과 소관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향란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향란 위원  예. 보고 잘 들었습니다. 48쪽에 보시며는 새내기 공무원 적응을 위한 슬기로운 주무관 생활 발간 계획인데요? 굉장히 필요한 사업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이 내용은 새내기 공무원들이 알아야 될 기본적인 정보들 이렇게 넣어 주시고 하시겠지만, 중요한 것은 새내기 직원들을 이렇게 옆에서 보호해 주고 육성해 줄 수 있는 어떤 그 옆의 선배, 1 대 1로 이렇게 해 줄 수 있는 그런 부분을 한번 장려를 하셔 가지고, 거기에 대한 예산도 조금 지원을 해 주는 방법도 효과적이지 않을까 싶거든요? 어떤 그런 시도는 있습니까?
○행정과장 권해도  예. 지금도 우리 신규 직원이 들어오며는 선배 공무원들을 멘토로 지정해서 멘토·멘티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고 수시로 그 제도를 지금도 운영하고 있는 중입니다.
김향란 위원  아~, 그러며는 여기에 따른, 조금 뭐라 합니까? 실질적으로 좀 될 수 있게끔 그런 노력이 있어야 된다고 보거든요?
좀 어떻습니까? 해 보니까요.
○행정과장 권해도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행정과장 권해도  실질적으로 아주 형식적인 운영이 아니라 직접적으로 그 새내기 공무원이 우리 조직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가까이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그렇게 해서 항상 관심을 가져줘야 되고 그죠? 그래서 또 자주 이렇게 만날 수 있도록 해 주고 형식적인 어떤 그런, 식사 모임이라든지 이런 것들보다 어찌 보며는 이런, 좀 내밀하게 이렇게 만나 주면서 어려운 부분 들어주고 이런 것들, 필요하다고 보여지고 거기에 따른 예산도 조금 지원해 줄 수 있도록 이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과장 권해도  예! 알겠습니다. 네.
김향란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김향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많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행정과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시행 계획에 대한 보고·청취를 마치겠습니다.
행정 과장은 위원님들이 요구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과장 권해도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수자  행정 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나가셔도 되겠습니다.
0 미래전략과
○위원장 박수자  다음은 미래 전략과 소관 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미래 전략 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미래 전략 과장 신순화입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 부서 담당 주사를 일괄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원 인사)
미래 전략과 2022년도 주요 업무 시행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부서에서는 창의적인 미래 성장 전략, 비상하는 거창을 정책 목표로, 4대 정책 과제와 12개 이행 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먼저 61페이지입니다.
261_2_군정주요업무시행계획보고청취특별위원회_(부록1)2022년도 군정 주요 업무 시행 계획
○위원장 박수자  예.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미래 전략과 소관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최정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정환 위원  예.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공모 사업 대응 체제 강화에 대해 가지고.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네.
최정환 위원  한 두 가지만 제안을 하겠습니다?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네.
최정환 위원  지금 승강기 산업 단지가 많이 형성되어 있잖아. 그죠?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네네.
최정환 위원  예. 그러면 우리 공모 사업 중에서 산업 단지 복합 문화 센터 건립 사업이라고 있습니다.
이게 산업 통상 자원부 소속인데.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아~ 네네.
최정환 위원  예. 이거 하면 산업 단지 복합 문화 건립비가 약, 3년간 약 40억 정도 지원을 해 주는 게 있습니다?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네.
최정환 위원  이런 것도 한번 공모 사업에, 조금 관심 있게 봐 주시면 안 되겠나 싶어요.
이거 정부 공모 사업 모니터링을 조~금 관심 있게 보시면 이런 게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는, 우리 총무 위원회에서 작년에 부산 국립 과학관에 갔다 왔었어요?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예.
최정환 위원  국립 과학관은 규모가 너무 커더라고요.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예.
최정환 위원  그런데 아마 올해, 정부에서 공모 사업 중에 뭐냐 하면, 공립, 예. 공립 전문 과학관이라고 건립 공고가 있을 겁니다.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예.
최정환 위원  올해 군 단위에 하나 주는 게 있습니다.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네네.
최정환 위원  이거는 약 400억 정도, 이렇게 국비를 해 주는 게 있습니다.
예. 이런 걸 모니터링을 해 가지고 될 수 있도록, 그래 좀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네. 위원님 말씀 감사드리고요, 먼저, 산업 단지 복합 문화 센터 건립은 저도 일부 본 적이 있는데, 이 부분은 산업 단지 건립 이후 20년 이후 경과되어야 되는 것으로 제가 일단 파악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거 한 번 더 검토는 해 보겠지만 그거는 조~금 시간이 걸릴 것 같고요, 국립 과학관 공립 전문 과학관 관련은 한번, 검토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정환 위원  예. 올해 한 군데에 있을 겁니다, 여하튼. 그걸 좀 집중 있게 봐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네, 알겠습니다.
최정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최정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예! 권재경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권재경 위원  예.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예.
권재경 위원  64페이지 거창 지원·지청 이전 부지 조성과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이게 지금 올 10월달에 부지가 준공, 다 돼요?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네. 계획적으로 그렇습니다.
권재경 위원  그래 언제까지 이거, 착공을 하고 언제 준공됩니까? 건물은?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지원·지청은 일단 저희들이 연말까지 부지 조성을 해서 넘겨주면.
권재경 위원  예.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지청은 지금 설계는 되어 있는 상황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권재경 위원  그래 아직, 준공은 언제까지인고 계획도 없고?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일단 지청, 그 부지 조성이 된 상황이기 때문에 건축 공사만 진행하면 되거든요? 그래서.
권재경 위원  지금 구치소도 10월달에 준공 계획이네요?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네. 구치소는 10월에 준공 가능합니다.
권재경 위원  그 계획인데, 지금 이것도 지금, 지원·지청도 건축하면 2, 3년은 걸리잖아요?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최소 2년은 봐야 될 것 같습니다.
권재경 위원  그렇죠?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예.
권재경 위원  그래 거창 법조 타운 조성 사업인데 준공 시기가 비슷하게 같이, 그 연결이 되어야 되는데 이거, 구치소는 올 연말에 준공을 하고, 지원·지청 부지만 올 연말에 조성을 완료하면 이게 너무 법조 타운 조성하고는 조금, 차이가 있는 것 같애요.
그래 좀 이걸, 미리 미리 챙겨서 같이 조성될 수 있도록 그래 해야 되는데.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일단 저희들이 기관별로 건축을 달리 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좀 차이는 생기는 것 같고, 당초 저희들이 구치소가 시작 시점이 빨라졌기 때문에, 지원·지청에 따라가는 거는 좀 다소 무리가 있지마는, 최대한 빨리 될 수 있도록 저희들도 관련 기관과 협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권재경 위원  예. 기관하고 협의를 해서 빨리 좀, 그 결정이 돼야 또 우리 그 부지 교환, 부지에도.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예.
권재경 위원  우리 계획이 또, 들어가잖아요?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예. 그거는 협약이 다 되어 있습니다.
권재경 위원  그러니까요.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예.
권재경 위원  예. 빨리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알겠습니다.
권재경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권재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예. 권순모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권순모 위원  예.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83페이지 콘텐츠 산업 관련해 가지고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예.
권순모 위원  이제 굴뚝 산업이 또 점점 쇠퇴해 가고, 무형의 자산들, 콘텐츠로 인해서 어마 어마한 수익을 내고 있는 이 세계적인 트렌드를 봤을 때, 콘텐츠 산업 관련 기업을 유치하는 거는, 정말 타당하고 또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에 하나 덧붙여 가지고 본 위원이 5분 자유 발언했던 영상 미디어 센터 관련해서.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네.
권순모 위원  그거를 참조를 해서, 이 콘텐츠 산업 관련 기업이 활발하게 유치되고 또 영상 미디어 콘텐츠 생산과 또 유통, 마케팅까지 전부 다 전담할 수 있는 그런 센터 기관이 중심이 돼서, 거창이 또 콘텐츠 강군으로 거듭나고 또 청년들이나 전국의 유명한 크리에이터들이 거창으로 오거나 또는 거창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그런 생태계를 조성하는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만들어 가지고, 여기에 좀 힘을 실었으면 좋겠다.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예.
권순모 위원  그리고 거창의 그 수많은 농축수산물들까지, 이 콘텐츠를 통해서 소비를 진작할 수 있는 그런 시너지 효과도 만들어 내고 해서, 영상 미디어 센터가 중심이 돼서 이 일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거기에는 좀 전에 발언하신 우리 최정환 위원님 의견, 그 제안에 조금 더 플러스를 하면 좋지 않을까.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예.
권순모 위원  그런 제안을 드립니다.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네. 잘 알겠습니다.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권순모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권순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예, 김향란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김향란 위원  예. 한 가지 제안을 하자면, 82쪽에 한국 승강기 대학교 우수 인재 유치.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네.
김향란 위원  활동 강화, 이 신규·특수 시책, 이거와 관련해서요, 사실상 고등학교 진로 담당 선생님들 대상으로 아마 학교에서 노력을 많이 하겠지만, 이왕이며는 우리 또 승강기 고등학교도 생기는데, 이거 연계해 가지고 함께 또 진행을 하며는, 보다 더 시너지가 또 장기적으로 이렇게 효율성이 더 높아지지 않겠나, 그런 생각을 하거든요?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네!
김향란 위원  그래 좀, 그 사업 진행을 따로 따로 하시지 마시고, 조금, 이거 할 때에, 중학교 진로 담당 선생님도 같이 포함을 해서, 장기적으로 우리 지역에 대한 승강기 중심 도시라는 인식을 교사들한테도 좀 심어주고 그리고 진로에 있어서 승강기 엘리트로 이렇게 키워 나갈 수 있도록, 그렇게 진행해 보시면 하는 그런 또 바램을, 예, 주문해 봅니다.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네. 저희들도 위원님 말씀에 적극 공감하고 연계해서 추진하는 방향으로 최대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그리고 아울러서, 우리 지역에 여러 가지 뭐, 사과 따기라든지 그리고 또 여러 문화 관광 자원들이 많지 않습니까?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네.
김향란 위원  그런 부분들을 같이 안내하면서 그 설명회 부분도 그런 시기라든지 이런 것들을 잘 활용을 해서 부가적으로 거창의 다양한 사업들하고 연계할 수 있도록, 그렇게 주문을 해 봅니다.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예! 잘 알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김향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예. 심재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심재수 위원  예. 우리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66페이지에 거창 첨단 일반 산업 단지 조성에 관해서 물어보겠습니다?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예.
심재수 위원  지금, 올해부터 계획 승인을 경상남도에서 받네요. 그죠?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네.
심재수 위원  그런데 지금 일반 산업단지가 이게 조성이 되면 그 자리가 어디까지 옵니까? 불고개 그쪽, 남상 쪽에 하면 지금, 아직 이 단지를 갖다가 3차까지 하며는.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구획이 확정은 안 되었는데.
심재수 위원  예.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대체적으로 그 그림을 보면, 도로변 쪽으로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심재수 위원  아니 그래 남상 가며는, 불고개 거기 고개에서부터 좌측 그까지 다 올라와요? 지금 위치가?
조성 위치가?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아! 승강기 전문 농공 단지 옆으로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심재수 위원  농공 단지 옆으로?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예. 그러니까 승강기 전문 농공 단지 바로 인접해서.
심재수 위원  예.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그 승강기 그 남쪽으로 끝까지 가서 그렇게, 연결되는 걸로.
심재수 위원  아! 저 밑의 쪽으로 가서 그러면.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예예.
심재수 위원  저쪽, 아~, 그쪽 쪽으로 이게 해당이 됩니까? 지금 이거 하고 나며는 또 다시 개발할 그런 면적은 안 나옵니까?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어떤 개발을 말씀하시는지.
심재수 위원  지금 우리 산업 단지, 싹~ 다 다 들어갔어요? 거기? 전부 다? 그쪽 쪽에, 공동묘지 있는 쪽으로 해서 남상.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거기는 다 들어갑니다. 예.
심재수 위원  거기는, 거기가 지금 (웃음) 본 위원도 농공 단지가 하도, 여기에 저기에 가서, 어디가 어느만큼 들어가는고를 몰라 가지고.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음~
심재수 위원  위에까지는 그러면, 현재까지는 저 위에까지, 중동 공동묘지 있는 쪽으로 하는 그쪽 쪽으로는, 그리, 그 밑의 쪽으로 싹 다 들어가요? 공동묘지 그거는 안 들어갑니까?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제가 지금 위원님 말씀하시는 위치를 정확히 (웃음) 파악을 못 해서 한번, 그거는 별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심재수 위원  아~ 예. (웃음) 그래서.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예. 죄송합니다. (웃음)
심재수 위원  본 위원도 그래, 농공 단지를 자꾸 조성을 한다 하는데, 어디까지가, 어디까지 하는가 싶어서, 예, 그거 한번,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전략과장 신순화  예, 알겠습니다.
심재수 위원  예.
○위원장 박수자  예. 심재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분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미래 전략과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시행 계획에 대한 보고·청취를 마치겠습니다.
미래 전략 과장은 위원님들이 요구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 전략 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나가셔도 되겠습니다.
0 인구교육과
○위원장 박수자  다음은 인구 교육과 소관 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인구 교육 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반갑습니다. 인구 교육 과장 옥진숙입니다.
먼저, 군정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박수자 특별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인구 교육과 6개 담당 주사 함께 인사드리겠습니다.
(직원 인사)
인구 교육과 2022년도 주요 업무 시행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인구 교육과는 살기 좋은 명품 교육 도시를 정책 목표로 6개 정책 과제를 전 직원이 업무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 내용은 변경 사항 위주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261_2_군정주요업무시행계획보고청취특별위원회_(부록1)2022년도 군정 주요 업무 시행 계획
○위원장 박수자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인구 교육과 소관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예. 이재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재운 위원  예! 과장님! 89쪽 살기 좋은 인구 증가 도시 실현에 대해서 질의 한번 드리겠습니다.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네.
이재운 위원  지금 거창군에서 인구 증가 시책을 해 가지고 인구가 좀 많이 감소되지 않고 이런 좋은 부분도 있습니다.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네.
이재운 위원  그런데 지금 저희들이 보며는 보통, 학교 살리기 이런 쪽으로 추진을 하니까, 읍내에서, 면 단위에서 면으로, 거창군에서 거창군으로 이적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보다 저희들이 하나 제안하고 싶은 게, LH 주택 공사하고 해 가지고 근로자 임대 주택 아파트를 신축해 가지고 지금 대구나 달서, 성서, 이런 데서 거창까지 출퇴근하려 하면 한 30분 거리밖에 안 됩니다.
그렇지마는 거창군은 지금 학군이라든지 문화 편의 시설, 이런 게 거의 다 갖추고 있기 때문에 외부에서 많이 또 찾는 도시 중의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분들을 또 유치하기 위해 가지고 근로자 임대 주택, 아파트, 그거를 IC 근처에 해 놓으며는, 그분들도 지금, 성서나 이런 데, 대구 쪽에는 집값이 워낙 비싸고 또 집 구하기가 힘드니까, 또 이쪽에 와서 인구가 증가될 방향이 있기 때문에, LH 주택 공사하고 그 부분을 한번 잘 상의하셔 가지고 또, 해 주어야 되지 않나, 지금 거창군에 보며는 고등학교 학생 수도 줄고 있지요?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예.
이재운 위원  올해 다 거의 미달이지요?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예.
이재운 위원  그런데 아파트를 신축해 놓으면 근로자 분들이 많이 또 이리 거창으로 전입할 수 있고 하기 때문에 인근 함양, 이런 데서도 또 올 가능성도 있지 않나 이래 보고 있거든요?
임대 아파트 신축 공사를 LH 공사하고 추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예. LH하고 잘 협의를 해서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이재운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이재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재화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재화 위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교육청에서 작은 학교 살리기 해서 올 17일부터, 어제 아레 17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공모 사업을 신청하신 것 알고 계시죠?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예.
신재화 위원  예. 여기 보며는 교육청에 15억, 경상남도에 15억.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예.
신재화 위원  그리고 시·군 지자체에 10억, 한 45억 가지고 작은 학교를 살릴 공모 사업을 하고 있는데 혹시 거창군에서 여기에 공모 사업을 신청할 예정에 있습니까?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예. 지금 저희 군에 북상하고, 관심을 가지는 데가 북상, 주상이 있는데 일단 저희가 공모 사업에 대해서 지금 읍·면에 공문을 내려보낸 상태로 있습니다.
신재화 위원  음~ 그래 이게.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그래 저희가 인제, 교육 경상남도하고 지난주에 컨설팅도 받았고, 예, 대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재화 위원  예. 이런 사업이 있는 걸 발 빠르게 대처해서 먼저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네. 감사합니다.
신재화 위원  예. 다음 페이지는 103페이지에, 거창형 청년 귀농·귀촌 임대 주택. 주택 단지 조성 사업인데 본 위원이 한번 물어봤을 때도 있었는데 이게 사업의 추진이 상당히 늦네요?
본 위원은 올 상반기에 선정이 되어서 하반기에 공사가 되는 줄 알았는데, 이번 2022년 하반기에 공모 사업 선정 및 사업 추진을 한다고 해 놓았는데, 이 사업 추진이 상당히 늦은 이유가, 공모 사업이라.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아! 이게.
신재화 위원  늦게 하는 거예요? 이게?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국토부에서 하는 사업인데 현재 국토부 사업 계획 공모가 아직 안 나왔습니다.
신재화 위원  아~ 그래요?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저희가 국토부하고 협의를 한 내용으로는, 아마 상반기 중에, 그것도 조금 한 5, 6월이 될 것 같은데, 그때 공모 사업이, 예, 공고가 되면 거기에 따라서 대응을 할 계획에 있습니다.
신재화 위원  좀 아쉬운 점이 있어서 본 위원이 한번.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네. (웃음)
신재화 위원  물어본 거예요. 공모 사업에 꼭 선정될 수 있도록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이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예. 알겠습니다.
신재화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신재화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많음)
예. 김향란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향란 위원  예. 91쪽에 보시면 우리 청년 주도 희망 UP 청년 정책 추진 관련해서 우리 청년들 주거 문제, 실제로 좋은 사업이면서도 현실에서 전세 물건이 없고 그리고 또 집주인의 어떤 동의를 얻어야 되고, 뭐 이런 어려움들 때문에, 사실 청년 주택 전세 자금 대출 이 이자 지원 사업은 좀, 어려움이 있지 않습니까?
좀 그런 부분이 있거든요? 국장님 옆에 계시는데, 이거는 본 위원이 계~속 수차례 이거 사업량을, 그 밑에 있는 청년 월세 지원 사업, 이거는 없어서 난리고, 위에 전세 지원 사업은, 신청자가 이게 조건이 안 맞으니까 안 되고, 이런 부분들이 있으며는, 청년들이 뭘 요구하는지 뻔~히 보이잖아요? 그죠?
국장님! 이 부분에 대해서, 사실상 우리 지역에서 청년들이 정말 필요로 하는 부분들을 파악을 해서 좀 새로운 사업으로 빨리 빨리 이렇게 물꼬를 터 주셔야 되지 않나 이런 생각하거든요? 좀 어떻습니까? 국장님?
○행정복지국장 이규섭  예. 잘 알겠습니다. 여기 전세 자금, 월세 지원이 있는데.
김향란 위원  예.
○행정복지국장 이규섭  이게 어떤 게 적합한지를 잘 한번 파악해서 사업을 진행토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지금 청년들은 월세 지원을 좀, 정말 한 달에, 10만 원, 15만 원씩 이래 좀 해 주며는, 지역에 정착할 생각들이 있는데, 문제는 이거, 턱없이 이게 안 되니까, 적어서, 안 되고, 그러니까 이런 부분들을 좀 빨리 빨리 우리 행정에서 빨리 바꾸어 주고, 안 그러면 또 정부에다가도, 여기 현실적으로 이렇다 이게 우리만 그런 게 아니라 다 그렇거든요?
○행정복지국장 이규섭  예.
김향란 위원  그러면 빨리 빨리 해서, 사업량 자체를 정부에서부터 바꾸어서 실제, 이 밑바닥에 이래 깊숙이, 정말 청년들 위해서 도움이 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행정복지국장 이규섭  예. 잘 알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그렇게 될 수 있게?
○행정복지국장 이규섭  청년 월세 지원 사업은 도비가 포함되어가 있는 사업이고.
김향란 위원  네네.
○행정복지국장 이규섭  청년 주택 전세 자금 대출 이자 지원, 이거는 순수 군비로 진행되는 그런 사업입니다.
김향란 위원  음~
○행정복지국장 이규섭  그래서.
김향란 위원  예.
○행정복지국장 이규섭  봐서 인제, 청년 월세 지원 사업에 좀 집중할 수 있는지 여부를.
김향란 위원  예.
○행정복지국장 이규섭  잘 검토해서 추진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국장님께 보다 기대를 해 봅니다?
○행정복지국장 이규섭  예. 잘 알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그리고 92쪽에 보시며는 하단에, 청년 네트워크 참여 확대 강화 방안이 있는데 우리 1기에 또, 많은 청년들이 동아리 중심으로 해서 많은 청년의 필요한 것들이 뭔지 이런 것들을 임팩트 있게 많이 추출을 해 놨는데, 2기를 또 새로 만들었는데 1, 2기를 같이 결합시킬 수 있는 그런 방안도 같이 좀 고민해 주십사 하는 그런 또 주문을 해 봅니다?
예. 어떻습니까? 과장님?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네. 충분히 알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1.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저희가.
김향란 위원  음.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2기를 작년 12월에 모집을 했는데.
김향란 위원  예.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1기에 참여하였던 분 한 40% 정도가 2기로 다시 모였기 때문에, 1기에서 이루어졌던 활동들이 2기에서 연계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김향란 위원  예! 그렇게 해서 충분히 이어서 출발할 수 있도록 그렇게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예, 알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김향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더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예.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인구 교육과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시행 계획에 대한 보고·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인구 교육 과장은 위원님들이 요구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구 교육 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나가셔도 되겠습니다.
(「좀 쉬었다 합시다」하는 위원 있음)
쉬었다 할까요? 안 그러면 한 개 더 하고 할까요?
(「좀 쉬었다 합시다」하는 위원 있음)
쉬었다 할까요?
(「예」하는 위원 많음)
휴식을 위해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그렇게 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많음)
휴식을 위해 11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8분 회의중지)

(10시58분 계속개의)

0 민원소통과
○위원장 박수자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민원 소통과 소관 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민원 소통 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반갑습니다. 민원 소통 과장 조정순입니다.
보고에 앞서, 담당 주사 함께 인사드리겠습니다.
(직원 인사)
민원 소통과는 전년도 보고드린 내용과 같으며 현안 사항 두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261_2_군정주요업무시행계획보고청취특별위원회_(부록1)2022년도 군정 주요 업무 시행 계획
○위원장 박수자  예.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민원 소통과 소관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아~ 김향란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향란 위원  예. 한 개만 하겠습니다. 121쪽의 하단에 친절 공무원 콘테스트 개최, 이 부분이 있는데.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김향란 위원  예산이나 이런 게 거의 똑같네. 그죠?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네. (웃음)
김향란 위원  이거 좀.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김향란 위원  전체적으로 읍·면까지 해서, 그 전체 한 과에서 한 명씩 이렇게 좀, 내보내 가지고 전체적으로 그 중심으로 삼았으면 했는데.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네.
김향란 위원  반영이 좀 안 되어 있는 거 같은데요?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김향란 위원  예.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올해 좀 확대를 해서.
김향란 위원  음.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아무래도 좀 확대를 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는.
김향란 위원  예예.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김향란 위원  그렇게 해서 전체적으로 친절 분위기로 가면서.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네.
김향란 위원  이게 또, 우리 거창군의 이미지, 그리고 아까 계속 걱정하는 부분들 다 또 해결될 수 있는 중요한 출발점 아니겠습니까? 그죠?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김향란 위원  예. 그래 좀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김향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예! 표주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표주숙 위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표주숙 위원  137페이지에 부동산 소유권 이전 등기 등에 관한 특별 조치법 추진에 대해서.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표주숙 위원  여기에 인제, 바깥에 나가 보면 억울하게 그 명의가 이전된 그런 사항 있더라고요, 몇 건씩?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표주숙 위원  그래서 그런 일이 없도록.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표주숙 위원  자체적으로 이렇게 접수를 받으면.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표주숙 위원  그 현장 조사를 이렇게 나간다 그랬는데.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네!
표주숙 위원  올 1월부터 나가네요? 그죠?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예.
표주숙 위원  예. 가서 억울한 일이 없도록.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네!
표주숙 위원  잘, 하셔 가지고 추진하시기 바랍니다?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알겠습니다.
표주숙 위원  예. 그리고 골목길 도로 명판 LED 조명 설치에 보면.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표주숙 위원  144쪽에 있습니다.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표주숙 위원  우리 산책로 같은 데, 건계정 올라가는 데 그죠? 있죠?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표주숙 위원  그런 LED. LED가 아니고 태양광으로 하죠? 그죠?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네. 맞습니다.
표주숙 위원  길바닥에 이렇게 하는 거.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표주숙 위원  거기 상동에 가 보면, 어느 목욕탕 골목 안에, 거기가 컴컴한 데 그 도로의 양쪽에 딱 박아놨더라고요.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네.
표주숙 위원  그 설치를 해 놨는데.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표주숙 위원  그것도 굉장히 조명이 밝고 괜찮고.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표주숙 위원  굉장히 캄캄한 그런 데도 괜찮은데, 이거는 LED 명판 그걸로 하네요. 그죠?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예.
표주숙 위원  도로 명판에.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예.
표주숙 위원  LED를 설치해서.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표주숙 위원  이 사업은 참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됩니다.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예.
표주숙 위원  그리고, 어두운 골목길에 인제.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네.
표주숙 위원  이렇게 좀 으슥한 데 이런 데는.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표주숙 위원  이런 것도 굉장히 필요하죠? 그죠?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표주숙 위원  네. 잘 조사하셔 가지고.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표주숙 위원  사업이.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표주숙 위원  추진, 잘하시기 바랍니다?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예. 안 그래도, 네. 감사합니다. 지난 번 행감 때 위원님께서 지적을 해 주신 사항이라 가지고 저희가 검토를 해 보니까 한 25개 정도, 예, 해당이 될 것으로 보고.
표주숙 위원  네.
○민원소통과장 조정순  그래 잘해서, 마무리 잘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표주숙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표주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민원 소통과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시행 계획에 대한 보고·청취를 마치겠습니다.
민원 소통 과장은 위원님들이 요구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 소통 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나가셔도 되겠습니다.
0 재무과
○위원장 박수자  다음은 재무과 소관 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재무 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과장 정현수  안녕하십니까? 재무 과장 정현수입니다. 참석한 담당 주사, 주무관 일괄, 예, 인사드리겠습니다.
(직원 인사)
재무과 소관 주요 업무 시행 계획 부분은 크게 변동 사항은 없고 현안·역점 사업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59페이지입니다.
현재 진행 사항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61_2_군정주요업무시행계획보고청취특별위원회_(부록1)2022년도 군정 주요 업무 시행 계획
○위원장 박수자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재무과 소관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재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심재수 위원  예! 우리 재무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예. 인자 방금 보고한 청사 증축 사업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지금 설계 공모를 하고 있다고요? 지금요?
○재무과장 정현수  예.
심재수 위원  그런데 지금 전~부 다 우리 군민들이 여기 군청 주차장 협소해 가지고, 전부 다 민원이 불편을 겪고 있고 우리 공무원들도 또 좀 근무 여건에도 상당히 지장을 주고 있는데 이게 지금, 6월에 시작해 가지고 12월까지 준공이 됩니까? 이게 지금?
○재무과장 정현수  준공이, 저희들이 인제 계획은 당초에는 그렇게 잡았었는데 사실은, 그 공기 자체가 6개월 안에 끝난다는 것은, 심사 과정에서, 조금 애로 사항이 있다, 그렇게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최대한 공모 사업상에는 한 2년 정도 해 놨는데 최대한 10개월에서 12개월 정도까지 최대한 단축해서 준공할 그럴 계획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심재수 위원  그래 준공만 이런 식으로 해 가지고 지금 빨리, 제일로 시급한 게 이건데 군청 사무실도 좁고 안 그렇습니까?
○재무과장 정현수  예.
심재수 위원  주차난도 있고 이런데, 그런데 좀 빨리 빨리 해서 하지 꼭 설계 공모를 하고 나서 꼭 6월달에 착공할 필요가 있습니까? 안 그러면 4월달이든 이래 좀 당겨갖고, 공기를 당겨서 하는 방법은 없어요?
○재무과장 정현수  그거는, 당선작이 발표된다는 거는 인자 외관상하고 내부 시설을 어떻게 하겠다 하는 그런 것이 나오기 때문에, 그게 그림이 큰 그림이 그려지고 나며는 세부적인 설계가 그때부터 들어갑니다.
그래서 설계가 나와야 정확하게 인제.
심재수 위원  그러니까 그래 인자.
○재무과장 정현수  예.
심재수 위원  본 위원이 하는 이야기는 조금 더 빨리 당겨 가지고.
○재무과장 정현수  예.
심재수 위원  이왕 이거는 공사는 한다고 확정은 된 거 아닙니까? 그자?
○재무과장 정현수  예.
심재수 위원  확정은 되었기 때문에, 그 하는 데도 공모작이라든지 이런 걸 갖다가 조금 조금씩 공기를 당겨 가지고, 그래 해 보라 이 말입니다.
○재무과장 정현수  예예.
심재수 위원  본 위원이 볼 때에는. 12월달 그래, 또 동절기 되며는 또 공사가 중단이 되고 하며는 또 혹시 내년까지 또 많이 넘어갈 수도 있기 때문에 우려스러워서 본 위원이 지적을 하는 겁니다?
○재무과장 정현수  예. 어쨌든 그 부분에 있어서 그 기한이 인제 건축법 시행령에 따라서 법적 기준이 있기 때문에 저희들도 최대한 그 기준에 맞춰서 해야 되기 때문에, 약간 그런 애로 사항이 있습니다.
심재수 위원  예. 우리 전 거창 군민들의 기대가 큽니다. 잘, 계획대로 시행하시기 바랍니다?
○재무과장 정현수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심재수 위원  예.
○위원장 박수자  예! 심재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재무과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시행 계획에 대한 보고·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재무 과장님은 위원님들이 요구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나가셔도 되겠습니다.
0 문화관광과
○위원장 박수자  다음은 문화 관광과 소관 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문화 관광 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반갑습니다. 문화 관광 과장 조호경입니다.
보고에 앞서 담당 주사 함께 인사드리겠습니다.
(직원 인사)
문화 관광과 정책 목표는 문화로 되찾는 일상 회복, 관광으로 커 가는 거창입니다.
6대 정책 과제는 서면으로 대신하고 2대 현안·역점 사업과 7대 신규·특수 시책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261_2_군정주요업무시행계획보고청취특별위원회_(부록1)2022년도 군정 주요 업무 시행 계획
○위원장 박수자  예.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문화 관광과 소관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 신재화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재화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한 가지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네.
신재화 위원  거창을 홍보하는 우리 특산품도 있을 거고, 여기 기념품도 있다 아닙니까?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예, 그렇습니다.
신재화 위원  그게 판매할 수 있는 공간을 좀 이래 확보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애요. 장기적으로 우리 만남의 광장을 하든지 수승대에 한다든지, 창포원에 한다든지 이래가 부스에, 우리 거창을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는 농산물이나 기념품 판매소를, 설치 부분을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알겠습니다.
신재화 위원  예! 이상입니다.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위원장 박수자  예. 신재화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심재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심재수 위원  예! 우리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심재수 위원  예. 188페이지에 거창 관광 택시 운영에 대해서 한번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이게 지금 인자 4대를 갖고 한번 시작하려고 생각하고 있네요. 그죠?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그렇습니다. 지난해에.
심재수 위원  예.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저희들 공개 공모를 통해서.
심재수 위원  예.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예. 네 분을 선발을 했습니다.
심재수 위원  거 많이 들어왔던가요?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많이 안 들어왔습니다. (웃음)
심재수 위원  많이 안 들어왔어요? (웃음)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원래 계획은 5분이었는데, 4분이 선정되었습니다.
심재수 위원  예. 그래 본 위원이 장~근 거기 조금 관심을 가지고 우리 거창군 관광 벨트도 어느 정도 인자 완성이 되었다고 보고.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네.
심재수 위원  그 관광 투어 버스를 갖다가, 2층 버스를 도입해서 한번 해 보라고 본 위원이 5분 자유 발언한 것도 있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네. 맞습니다.
심재수 위원  예. 그런데, 꼭 택시로만 가지고 4대로 할 것이 아니라 본 위원이 생각할 때에는 큰 차는 좀 무리가 있더라도.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심재수 위원  조그마한 중형 버스 안 있습니까? 그죠?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예.
심재수 위원  그런 것 정도 한 대는 하며는, 택시 또 몇 대의 그 효과가 있지 않을까 이래 생각이 본 위원은 들어요?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올해는 이렇게 4대로 해 보고.
심재수 위원  예.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아마 그런 수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심재수 위원  예. 그러니까.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그러니 내년 계획을 할 때에 그 반영을 해서, 예, 하도록 하겠습니다.
심재수 위원  큰 버스는 감악산이라든지 저런 데 올라가기가 조금 그슥 하지마는, 중형버스 정도 이런 거 대는 거는 얼마든지 지금 감악산에도 길도 확장했고 고제라든지 또 가조 출렁 다리라든지 이런 데 주욱 다니는 거는, 꼭 택시에 몇 사람보다는 그래도 중형 버스 사람 한, 10명이나 15명, 20명 타는 그런 것 안 있습니까? 그죠?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심재수 위원  그런 것 그런 대형 버스 말고.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네.
심재수 위원  그런 것도 한번 검토를 해서, 한번 이 운영이 되면 어떻겠나 하는 것 그런 것을 우리 공무원들께서, 담당 과에서 한번, 부서에서 잘 한번 검토해서, 그래 한번 검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네.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심재수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심재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예! 표주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표주숙 위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들 었고요.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표주숙 위원  박물관 운영에 대해서, 177페이지인데, 이렇게 책자에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표주숙 위원  그 전전년도부터 시작해서 박물관 증설에 대해서 말이 있었었거든요?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네.
표주숙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 지금 언급이 없는데 어떻게 되었는지.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박물관을 증설을 추가로 하려면.
표주숙 위원  음.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저희들이 평가를 사실은 먼저 받아야 되는데.
표주숙 위원  그래서 인원을 한 명.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예. 지금까지 인제, 1명밖에 없어서 평가가 나오지를 않아서 저희들 한 분을 더 채용을 했습니다.
표주숙 위원  예.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그래서 올해에 그 인증 신청을 하려고 합니다.
표주숙 위원  음. 그 조건이 맞지 않아서 인제 신청을 못 했는데.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예예.
표주숙 위원  그런 말씀이죠?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표주숙 위원  올해 인제 해서, 토지 매입이라든지 주변에, 그런 건 다~ 인제 정리가 된 상태지 않습니까?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표주숙 위원  그래서 올해 꼭 될 수 있도록, 또 많은 유물 같은 것, 문화재가 그 밑의 지하에.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예.
표주숙 위원  지금 있는데, 그런 것도 잘 정리가 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예. 잘 챙겨서 추진하겠습니다.
표주숙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표주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예. 김향란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향란 위원  예. 173쪽에 문화 예술로 되찾는 군민 일상 회복, 여기 이게 굳이 관련을 시키자면 지금 최근에 영화관 문 닫는다는 소식이 있는데요? 그죠?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네.
김향란 위원  그 영화관이 지역에 미치는 지역 경제하고의 어떤 그 연관성이라고 하는 것은 실로 굉장히 막대하다고 보거든요?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김향란 위원  특히 인제 영화를 좋아하는 층이 젊은층이고 특히 학생층이고, 또 그러다 보니까, 그 영화관 지금 하나 남아 있는 영화관을 살리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보는데, 지금 어떻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까?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아, 네. 저희들이 여러 방안들을, 지원 방안들을 부서에서 검토를 했습니다.
추진 방향을 어느 정도 잡았는데요, 군에서는, 영화관에서는 사실 월 임차료가 1,000만 원에 달하고 있어서 굉장히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고, 직접 지원을 요청을 했지만 저희 검토를 해 본 결과, 직접 지원은 조금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영화관에 광고비를 통해서 지원하는 방향으로 잡고, 영화관에서는 영화관을 운영을 유지하고 관람료가 대부분, 도시에는 1만 3천 원 정도 하고 있는데, 저희들은 1만 1천 원을 하다가 거기서 2천 원을 더 할인해서 9천 원 정도로 지금 할인을 하고 있는데 그것을 계속 유지하는 걸로, 그렇게 지금 방향을 가닥을 잡고 있습니다.
예산은 저희들이 광고비 예산은 월 한, 440만 원 정도를 지원하면, 수수료 떼고 하면 영화관에 돌아갈 수 있는 비용은 한 360만 원 정도 됩니다.
그러면 임차료 1,000만 원에서 한 40% 정도는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김향란 위원  예. 좀 적극적인 지원 대책을 그래도 마련을 다양하게 하셨는데, 조금 더 이렇게 추가적으로 이야기를 하자며는, 이게 지금 대관이라든지 여러 행사들을 거기에서 할 수 있도록 이렇게 또, 우리가 협조를 해 주고 도와주면서, 또 간접적으로 이런 도움들도 아마, 영화관 유지에 도움이 되지 않겠나 이런 생각을 하거든요?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예. 그것도.
김향란 위원  예.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예. 다른 부서나 유관 기관에서 연계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그렇게 해서 다각도로 그런 도움을 줘 가지고, 그 하나 남아 있는 영화관이 또 예전처럼 사랑 받고 또 그 주변 상권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알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그리고 거기 뒷 페이지에 보며는, 거기 174쪽의 하단에 산업 관광 경쟁력 이거하고 관련해 가지고, 아까 인구 교육과에서도 잠깐 이야기를 했는데, 승강기 대학교를 우리가 고등학교, 공격적으로 이렇게 할 수 있도록 우리가 예산도 지원해 주는데, 이거 할 때에 관광하고 우리 학생 유치하고 이게 결부가 될 수 있게 조금 더 과장님께서 아이디어를 한번 내 봐 주시길 바라구요?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고민해 보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그 협조 체계를 가져 주시고, 또 한 가지는 182쪽에 보시면 우리 읍의 분산성, 거열 산성하고 아주 쌍벽을 이룰 만한 그런 가치가 있는 산성 복원인데요, 이거를 관광 자원으로 이렇게 또 하기 위해서 탐방로 조성도 잡고 계시는데, 이 탐방로를 잡을 때, 그 동산 마을을 도시 숲으로 이렇게, 계획을 잡고 있잖아요? 그죠?
그래서 그하고의 어떤 연계를 시킬 수 있도록.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예예.
김향란 위원  그것도 한번 고민해 봐 주셨으면 하는 요청을 드려보고요.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예. 담당 부서와 함께 검토를 하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그렇게 해 주시구요, 그리고 인제 수승대에 대해서 참 고민들도 많고 예산을 또 이렇게 생각을 하고 계시는데, 수승대를 전체적으로 이렇게 보면, 190쪽에 보면 시설물 리모델링 자그마하게 있습니다마는, 거기 보면 지금 축제 극장하고 사이에 이래 보며는 민가가 있지 않습니까? 그죠?
민간인 그 시설물들이 있는데 그런 것들을 장기적으로 봤을 때 군에서 사들이지 않으며는 전체적인 인프라가 구축되는 데에 장애물이 되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거기에 대한 또 적극적인 대책도 좀 마련해 주시고, 특히 국장님이 계시는데, 지금 수승대가 국민 관광지로서 참 많이 사람들한테 알려져 있지만, 지금 정체 단계에 있는 것은 그 시설에 관한 부분하고도 관련은 좀 있다고 보여지거든요?
조금 적극적인 복안을 마련해 주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행정복지국장 이규섭  예. 수승대 쪽에서도 활성화를 위해서 둘레길을 한다든지 그리고 출렁 다리도 지금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산림과에서.
김향란 위원  예. 어저께 개통.
○행정복지국장 이규섭  예.
김향란 위원  예. 그렇죠.
○행정복지국장 이규섭  예. 그래서 그런 거와 연계해서 하며는 수승대도 좀 살아나지 않을까, 그래 개인적으로 그래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잘 잡아서, 보니까 그 둘레길이라든지 굉장히 인제 사랑받을 수 있는 조건들을 만들어 가고 있는데, 그래 조금, 그런 아쉬운 부분이 조금 있고요, 또 하나 더 인제, 정온 선생 고택으로 넘어가는 길을, 그쪽으로 내는 장기적인 대책도 마련해 주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 두 가지를 하여튼, 장기적인 과제로 두고, 수승대 전역, 북상 전체의 문화 유산, 그걸 하나로, 완전히 그렇게 되면 완성이, 이렇게 하나로 묶어질 거 같습니다.
그렇게 하면 정말 작지 않은, 그런 보물이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합니다?
○행정복지국장 이규섭  예. 좋은 제안 같습니다. 또 황산 마을하고.
김향란 위원  네.
○행정복지국장 이규섭  그쪽으로, 정온 선생하고 다 연결시켜 가지고.
김향란 위원  예.
○행정복지국장 이규섭  할 수 있도록 그렇게, 검토를 하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김향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권순모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권순모 위원  예.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권순모 위원  올해 연극제 개최를 할 예정이죠?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그렇습니다.
권순모 위원  연극제가 보며는 장시간 동안 네거티브한 언론 보도 내용들로 지금 많이 점철돼서, 거창군의 이미지도 많이 이렇게 실추되어 있는 상황인데, 지난번에 또 수승대, 수송대, 이 이름 관련해서도 또 한번 이슈가 되었었고 전국적으로?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권순모 위원  이제는 또 전국적으로 좀 포지티브한 언론 보도를 할 필요가 있지 않겠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 개최를 앞둔 상황에서.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예예.
권순모 위원  그래서 한 가지 제안을 드리려고 하는데, 대규모 예산을 들여서라도 거창에 있는 콘텐츠. 예를 들며는 수승대 거열 산성, 우척현 전투가 되었든, 그런 여러 가지 그 역사적인 사실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가지고, 좀 대규모, 규모 있는 작품을 만드는 용역을 내는, 그런 사업을 한번 해 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래서 거창이 갖고 있는 콘텐츠를 전국에 확실하게 인지를 시키고 그 콘텐츠가 조금 더 온몸으로 체감할 수 있는, 휴대폰으로 볼 수 있는 영상이 될 수도 있겠지만 뮤지컬이나 연극 같은 현장감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로 제작이 되며는, 거기다가 4D를 뛰어넘어서 가상현실까지 관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그런 대규모 대작이 한번 나온다면, 충분히 연극의 도시로서, 또 문화의 도시로서 발돋움할 수 있다, 그런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거창의 이야기로 연극이 탄생할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을 해 보겠습니다.
권순모 위원  네. 전국의 또 역량 있는 여러 콘텐츠 사업을 하고 있는, 대기업도 있고 롯데 시네마도 콘텐츠 사업을 하고 있죠? 그리고 CJ도 콘텐츠 사업을 하고 있고, 그리고 대학로에 또, 역량 있는 극단이나 문화 단체들이 많이 있습니다.
전국으로 공모를 또 한번 내서, 거창만의 대작을 한번 만들어내는 그러한 사업으로 전국에 또 한번 이슈를 시키고 이목을 끌어내는, 그런 사업을 할 필요가 있지 않겠나, 하는 생각을 합니다.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좋은 말씀입니다.
권순모 위원  예. 이 제안 드릴게요?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예예.
권순모 위원  이상입니다.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위원장 박수자  예, 권순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최정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정환 위원  예. 설명 잘 들었습니다. 가족 온천 관광 뒤 필지의 그 조성 사업은 지금 잘되고 있죠? 이제?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최정환 위원  곧 착공 예정이다. 그죠?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예.
최정환 위원  예. 여기에 관련되어 갖고 본 위원이 2019년도에 한번, 관광과에 내가 제안한 게 있었습니다. 아마 책자가 있을 건데 거창에 빛의 축제를 한번 하자, 이래 갖고 수승대에, 예, 수승대에 너무 장기화로 지금 안 되고 있는 연극제 때문에 인자 빛의 거리를 만들자, 이걸 한번 제안한 게 있었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최정환 위원  요 관련되어 가지고 문화재 야행 사업, 예. 정부 공모 사업요?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예예.
최정환 위원  예. 문화재 야간 관람, 또 체험, 공연, 전시. 또 문화재 야간 향유 프로그램 기획 운영하는 데, 아마 2억에서 5억 정도 지원되는 게 있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최정환 위원  이걸, 이런 사업을, 이번 수승대에 좀 집중해 가지고 해 주면 안 좋겠나 싶은데, 과장님 의견은 어떻습니까?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저희 문화재 야행 공모 사업에 저희 수승대가 그 아이템으로 참여할 수 있는지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예.
최정환 위원  예. 왜 그러냐 하면 거창이 교육 도시라고 하는데, ‘왜 교육 도시인가?’ 거창군민들한테 물으면, 답이 제대로 안 나올 것 같애요, 전부 다.
왜? 학교가 많아서? 그거는 일상생활에 하는 말이고, 이런 문화, 예술, 볼거리, 아이들이 즐길 거리, 예, 이런 것이 복합이 돼야 교육 도시가 아닌가 싶어요, 그죠?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예.
최정환 위원  자! 이런 데 초점을 맞춰 갖고 문화 관광과에서, 좀 많~은 노력을 하셔야 될 것 같아요?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최정환 위원  지난번에 본 위원이 정례회 때 롯데 시네마 영화관에 대해서 한번, 이렇게 질의를 한 것 있었죠? 그죠?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예예.
최정환 위원  예. 또 우리 문화 관광과에서 과장님, 계장님 이하 적극 노력해 가지고, 방법론을 찾아왔습니다.
예. 수고하셨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감사합니다.
최정환 위원  이런 거 하나 하나가 복합이 돼야 정말 창의적인 교육 도시가 되지 않느냐 싶습니다. 그런 쪽에 집중해 갖고 올해도 많은 사업 또 할 수 있도록, 예, 적극 도울 테니까 더 노력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알겠습니다.
최정환 위원  이상입니다.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네.
○위원장 박수자  최정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많음)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문화 관광과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시행 계획에 대한 보고·청취를 마치겠습니다.
문화 관광 과장은 위원님들이 요구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 관광 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나가셔도 되겠습니다.
0 복지정책과
○위원장 박수자  다음은 복지 정책과 소관 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복지 정책 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정책과장 신동범  감사합니다. 복지 정책 과장 신동범입니다. 오늘 이렇게 박수자 특별 위원장을 위시한 위원님들께 2022년 주요 업무 시행 계획을 보고를 하게 되어 무척 뜻깊게 생각하며 앞으로 부족한 점이 많더라도 위원님들께서 많은 지도와 가르침을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 부서 담당 주사를 소개하겠습니다.
강선길 복지 정책 담당 주사, 이선주 희망 복지 담당 주사, 강신수 통합 조사 담당 주사, 김도신 기초 생활 보장 담당 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2022년 올해 저희 부서는 공감 복지 구현으로 똑똑한 새 복지 실현을 정책 목표로, 4대 정책 과제와 14개 이행 과제를 선정해 민선 7기 군정 목표인 더 큰 거창 도약 군민 행복 시대를 위한 희망 나눔 복지 증진에 최선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대 정책 과제를 중심으로 세부 14개 이행 과제에 대해서는 지난 12월 기 보고한 내용과 변동이 크게 없기에, 변동 사항만 간단히 보고하고, 현안 및 역점 사업과 신규 사업 및 특수 사업을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61_2_군정주요업무시행계획보고청취특별위원회_(부록1)2022년도 군정 주요 업무 시행 계획
○위원장 박수자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복지 정책과 소관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향란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향란 위원  예. 보고 잘 들었구요, 먼저 207쪽에 보시면 면우 곽종석 선생 유허지 복원 사업이, 이게 지금 정말 오랫동안 이렇게 세심하게, 우여곡절을 겪어서 이렇게 잘하고 계시는데 이것과 별개로 우리 읍에 지금, 강변에 침류정이 있지 않습니까? 그죠?
예. 실제로 우리가 면우 곽종석 선생님 이 관련한 이 침류정이, 전국에 몇 군데 있죠?
우리가 여기 중앙인데, 어떻게 보면 여기가 본부인데.
○복지정책과장 신동범  예.
김향란 위원  시설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제일 저조한 걸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사실 보훈과 관련해서, 장기적으로 이건 제안을 하는 겁니다.
그래서 침류정을 다른 지역에 있는 것들을 한번 보시고, 그 수준이라든지 이런 것들 좀 구비를 해서, 여기가 본산인데, 훨씬, 와서 보면 사람들이 굉장히 실망을 많이 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그 인근의 지역들, 인근에 주택가들 있죠? 그런 주택가들을 사들여서 이걸 하는 것이 오히려 더, 오히려 면우 곽종석 전생의 그 나라 사랑하는 그 마음을 더 드높이는 데 더 합당하지 않나 이런 건의들을 하시거든요?
우리 읍내에 거주하시는 어르신들께서 몇 분이 그래 건의를 하시니까요, 한번 장기적으로 검토를 해 봐 주십사 하는 이야기를 드리구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215쪽에 보시면 잠자는 장바구니 인제, 자원 봉사하고 결합시키면서 그리고 또 비닐 사용을 줄이는 그런 아주 좋은 사업이라고 보여집니다.
그런데 이 사업의 효율성을 본다며는, 실제로 모든 우리가, 재활용 이걸 활발하게 하려며는 정말 리사이클이 잘돼야 되는 거죠.
그러니 잘 회수가 돼야 됩니다. 그럴려며는 실지로 우리 여성 단체 협의회에서 한 달에 한 번씩 장보기 행사를 합니다.
그 행사하고 한번 결합을 해서 여기 경제 교통과에서 하는데, 한번 협의를 해서 이 행사가 실제로 형식적으로 끝나지 않고, 실제로 이게 파급이 되고 특히 주부들한테 생활 운동으로 정착이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협의회에서 한번 해 보시는 건 어떨까 그런 생각을 하구요, 그리고 아울러서 여러 가지 우리 재활용품들, 이렇게 수거를 따로 따로, 부서별로 이렇게 하는데 그걸 전체적으로, 환경과에서도 고민을 하겠지만, 회수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고민을 해야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장날, 전통 시장이라고 하는 이런 사업 내용을 갖고 있는 만치, 경제 교통과하고 협의를 좀 해 주시길 바래요?
○복지정책과장 신동범  알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수자  김향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예! 표주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표주숙 위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214페이지에 든든한 우리집 케어, 안심 주택 지원이 있습니다.
이 사업은 기존의 봉사 단체에서 조금씩 하고 있는 그런 사업도 있습니다. 그죠?
○복지정책과장 신동범  예.
표주숙 위원  그런데, 집수리 봉사단이 120도 있고, 여타, 개인적으로 하는 봉사 단체, 청송회도 있고, 다 있습니다.
그런데 말하자면, 그 자금이죠? 그죠? 예산이죠? 예산?
○복지정책과장 신동범  예.
표주숙 위원  예산이 부족하고 이런 부분도 있고, 또 집수리 그거는 진짜 봉사 정신이 없으면 못 할 것 같더라고요. 거기 위험하고 또 여름에는 땡볕에 올라가야 되고 그런 사항이 많이 발생을 하고, 보일러라든지, 그 턱 없애는 거, 문턱 없애는 거, 이런 봉사를 하고 있는 단체에서 예산이 관련돼서 자꾸 인제, 본인 그 사업체에서 하다 보니까, 나중에 정산 부분이라든지 또 세금, 그런 문제가 많이 부딪치는 것 같아요.
○복지정책과장 신동범  예.
표주숙 위원  그래서 이왕에 하는 김에, 봉사하려고 나온 그런 단체에서 고민 없이 잘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많은 배려를 해 주시고요, 봉사 단체에서 이렇게, 자기들만의 그게 있습니다.
보일러 기술, 집수리 기술, 전기, 이런 여타 다~, 그 한 명 한 명이 모여서 봉사를 하고 있는데, 진짜 예산이라든지, 나중에 세금 문제라든지 이런 거, 그런 거 좀 불편함이 없이 할 수 있도록 잘 이끌어 주시면, 봉사할 수 있는 사람들이 단체가 많거든요?
○복지정책과장 신동범  네.
표주숙 위원  120이라든지 뚝딱이 뭐 이런, 뚝딱이 같은 경우에는 집수리는 조금 덜하는 편이고 청송회가 굉장히 많이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연결해서 조금, 과장님이라든지 담당 주무관이 그 고민을 들어보시고.
○복지정책과장 신동범  예.
표주숙 위원  예. 잘 해결해 나갔으면 하는 그런 바램입니다.
○복지정책과장 신동범  예. 주거 관련해 가지고 자원 봉사 단체에, 뚝딱이나 청송회, 또 이런, 주거 환경 봉사를 많이 하는데, 여기에 저희들 자원 봉사에서도 주거 봉사 예산을 편성해 놨고 또 아림 1004 기금을 또 운용해 가지고 지원할 수 있도록 그렇게 지금은 되어 있습니다.
표주숙 위원  예. 거기까지는 좋은데.
○복지정책과장 신동범  예.
표주숙 위원  인제 법인으로 되어 있지 않은 그런 단체지 않습니까?
그래서 한 단체를 이끌어가는 회장이 이렇게, 그런 부분도 있습니다. 그거는 자세한 내용은, 저랑 좀 의논을 해 보시구요, 애로점이 있어서, 이왕에 봉사하는 건데, 자기들 봉사한다고 그냥 했는데, 굉장히 많이 해요.
스물 몇 건씩 막 연말에 다 해 갖고 해치우고 이래 했는데, 어쨌든 그런 부분들을 잘 의논해 보시고,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복지정책과장 신동범  예. 면담 등을 통해 가지고 세심하게 챙겨 나가도록 그래 하겠습니다.
표주숙 위원  네.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표주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복지 정책과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시행 계획에 대한 보고·청취를 마치겠습니다.
복지 정책 과장은 위원님들이 요구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 정책 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나가셔도 되겠습니다.
0 행복나눔과
○위원장 박수자  다음은 행복 나눔과 소관 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행복 나눔 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안녕하십니까? 행복 나눔 과장 이호현입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참석한 담당 주사를 일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직원 인사)
행복 나눔과의 2022년도 주요 업무 시행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21쪽입니다.
정책 목표를, 나눔으로 모두가 행복한 복지 거창으로 정하고, 든든한 노후 생활, 안심 돌봄 환경 조성 등 7대 정책 과제를 수립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는 현안·역점 및 신규 시책 위주로 변경분만 보고드리겠습니다.
261_2_군정주요업무시행계획보고청취특별위원회_(부록1)2022년도 군정 주요 업무 시행 계획
○위원장 박수자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행복 나눔과 소관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신재화 위원  제가, 한말씀만.
○위원장 박수자  아! 신재화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재화 위원  예.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신재화 위원  본 위원이 마을 단위로 다녀 보니까 경로당 결산, 정산하는 부분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불편해 하고 있어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예.
신재화 위원  예. 상당히 또 연세도 많으시고 그런데 마을 경로당에 나온 돈을 결산하는 부분에 대해서 많은 어려움이 있으니까 그 부분을 챙겨서, 관심을 가지고 해야 될 거 같애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예. 알겠습니다.
신재화 위원  예. 꼭 챙겨 주시기 바랍니다?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예.
신재화 위원  예.
○위원장 박수자  신재화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예. 최정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정환 위원  예! 보고 잘 들었습니다. 지금 본 위원이 대표 발의했던 아빠 육아 휴직 장려금 지원 조례 있잖아. 그죠?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최정환 위원  이거는 홍보는 잘되고 있습니까?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작년에도, 예.
최정환 위원  이게 지금 올해는 의무화하겠다라는 게 나와 있어요. 지금요. 그거 아십니까?
예. 전국적으로 확산해 갖고 아빠 육아 휴직을 의무화하겠다는 게 지금 나와 있습니다.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아, 예예.
최정환 위원  거창군에도 이런 거 홍보해 가지고.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최정환 위원  좀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그래 해 주시고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알겠습니다.
최정환 위원  227페이지하고 228페이지 관련돼 가지고 장애인 일자리 사업 목적이, 그죠? 취약 계층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갖고 사회 참여 확대 및 소득 보장 지원이 일자리 확대의 목적 아닙니까? 그죠?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위원님! 페이지가 좀, 저희들하고 달라 가지고…
최정환 위원  장애인 일자리에 대해서 말입니다.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예예.
최정환 위원  예예. 그런데 지금 어떤 데는 보니까 공공 기관 같은 데서 보면.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최정환 위원  이걸 장애인 일자리를 제공하면서 장애인을 또 학대하는 이런 경우도 있어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아…. 아! 예.
최정환 위원  그게 뭐이냐 하면, 더 늘리고 해야 되는데 신체 부위에 따라 틀리겠지마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네.
최정환 위원  특히 우체국 장애인 일자리 현황을 봐 보면.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최정환 위원  그런 데는 우편물을 분류한다든가 그죠?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최정환 위원  이런 정도로 이렇게 해야 되는데, 아니 무거운 택배를 배달시킨다든가.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아, 예예.
최정환 위원  이거는 좀 폭력 아닌가 싶어요. 그죠? 학대고 그죠?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최정환 위원  이런 거는 좀 보시고 근절될 수 있도록 해 주시고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예.
최정환 위원  그리고 일자리를 더 확대하려고 그러면 우리 스포츠 종목에도 많~습니다. 그죠?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네.
최정환 위원  테니스장이나 게이트볼장.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최정환 위원  뭐, 탁구장 볼링장, 파크골프, 창포원 등등 많~이 있습니다.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최정환 위원  이런 데를 좀 다양하게, 그 신체 부위에 따라 틀리게끔 해 가지고.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최정환 위원  맞게끔, 이런 쪽도 확대를 하면 안 좋겠나 싶습니다. 과장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일단 위원님이 표현하신 학대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담당자를 출장해서, 진위 여부를 일단 사실 관계를 한번 파악해 보고요, 또 개선 사항이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장애인 일자리 부분은 각 기관 단체의 수요 조사를 해서 시행하는 부분인데 아마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일단 제가 판단하기로는 신청을 안 했기 때문인데, 일단 향후 일자리를 계획할 때에 그런 부분까지 다 포함해서 검토해서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정환 위원  예. 그리고 정부 공모 사업 중에 장애인 창업 사업화 지원 사업이 있고, 창업 점포 지원 사업도 있습니다.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최정환 위원  중소 벤처 기업부에 있는데.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최정환 위원  이런 것도 공모 사업 보시고, 장애인들이 자립할 수 있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최정환 위원  또 지원할 수 있는 걸.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최정환 위원  조금 확대해 갖고 보시고.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최정환 위원  이렇게 혜택이 갈 수 있도록 그래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알겠습니다.
최정환 위원  예! 이상입니다.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최정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예! 권재경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권재경 위원  예.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233페이지 공립 치매 전담형 노인 요양 시설 신축과 관련해서, 이게 지금, 주요 업무 시행 계획 보고 마치고 추가로 설명을 할 겁니까?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제가 주례 보고, 드리…?
권재경 위원  아니 오늘 지금 이거 마치고, 바로 추가로 설명할 거예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아닙니다. 지금은, 아닙니다.
권재경 위원  아니 지금…, 그러면 더 상세하게.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권재경 위원  보고를 하든지.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권재경 위원  추가로 설명이 있어야 될 거 같애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권재경 위원  개별적으로 와서 설명한 자료는 전~혀 지금 설명이 안 되고 있잖아?
그러니까 이걸, 시행 계획 보고 마치고.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권재경 위원  추가로 설명하시든지 안 그러면 지금 상세하게 설명을 하시든지.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지금 일단 저희들이 주례 보고 드리기 위해서 사전에 설명을 드린 부분이었고요, 향후에 저희들이 다시.
권재경 위원  다음 주례 보고회 때 설명을 한다 말이에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아! 월요일날 총무위에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권재경 위원  아! 그러면 지금 마치고 바로 설명을 하면 되지, 월요일까지 갈 거 뭐가 있어요?
이거 마치고 바로 추가, 상세한 설명을 하기 바랍니다.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아! 예. 예. 그러겠습니다.
권재경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권재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예. 김향란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향란 위원  예. 감사합니다. 224쪽의 하단부에 보시면, 장사 문화 인식의 변화에 따라서 봉안 시설, 쾌적하게 이렇게 지원하는 그 사업과 관련해서요? 거기 우리 거창군에 인제, 봉안당이, 지금 다 열려 있지 않습니까? 그죠?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그렇습니다.
김향란 위원  그런데 인제 사실상, 정작 외지에 있는, 부모 한쪽이 계시며는 남은 부모님이 돌아가셨을 때에, 이렇게 두 분을 다 모셔 와야 또 봉안당에 이렇게 또 모시는데, 이게 안 되다 보니까 앞에 계신 부모님 따라서 이렇게 또 가시는, 그런 불편함이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그렇게 하고 계시다 보면, 자녀들이나 가족들이 인제, 연고가 거창과 없어져 버리면, 이제 거창에 방문할 일도 없어져 버리는 거죠.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김향란 위원  그래서 본 위원이, 꼭 우리가 산 사람만 이렇게 유치하고 그렇게 인구 부분을 신경을 쓸 게 아니라 어찌 보며는, 봉안당이라고 하는 시설 자체를 전체적으로 면에도 열어놓은 것처럼, 외부에 있는 우리 거창 연고자들에게도 열어 줘 가지고, 물론 인제 10년 동안 수용해야 될 거 단축이 되겠지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네.
김향란 위원  그렇지마는 거기에 따른 예산이라든지 좀 장기적인 어떤 대책을 마련을 해서, 계속 인제 우리 거창과 연고되는 분, 두 분 다 이래 모셔올 수 있도록 조례 개정이라든지 이런 것들 좀 적극적으로 예산 지원이라든지.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김향란 위원  확보. 예산 확보지요. 그런 것들이 필요하다고 보거든요?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일단 저희들도 인자, 위원님처럼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개장 유골도 넣어 달라, 이렇게 많은 의견들이 있습니다.
김향란 위원  음.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있는데, 저희들이 어쨌든 간에 저희들이 향후 수급 계획이라든지 어떤 그런 걸 다 감안해서 이렇게 저희들이 이용, 어떤 범위를 설정했는데, 위원님 말씀에 대해서 저희들이 한번 검토는, 해 보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적극 검토를 해 봐 주시길 바랍니다?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김향란 위원  그리구요, 244쪽에 보니까 우리 아동하고 어르신 단짝 친구 맺기, 아주 좋은 사업이네요?
이거는 실제로, 갈수록 인제 핵가족화 되고 할머니하고 이렇게, 할아버지하고의 어떤 그런 문화 단절.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김향란 위원  이런 부분들을 정말 해소해 나가는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실제로 경로당에 어떤 신청을 받을 거 아닙니까? 그죠?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그렇습니다. 예.
김향란 위원  아! 그러면 지역 아동 센터는 16개소, 딱 위치가 정해져 있는 것이고.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16개소, 예.
김향란 위원  그러면 이거 하실 때 가까운 경로당을 위주로 해서?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김향란 위원  이렇게 해 주시면 보다 이렇게 효율적이지 않을까 이래 생각하거든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일단, 예, 최우선, 예, 우선순위를 그렇게 두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그렇게 해서 홍보를 좀 많이 해 주시고.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네예.
김향란 위원  그렇게 해서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또 우리 어르신들은 어르신들대로.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김향란 위원  각자가 가지고 있는 좋~은 그런 에너지들이 서로 잘 교류가 되는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그렇게 애써 주시기 바랍니다?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알겠습니다.
김향란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김향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까?
예! 이재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재운 위원  예. 245쪽. 사회 복지 시설 종사자 역량 강화 교육에서, 여기 보니까 소요 예산이 한 500만 원 되네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예.
이재운 위원  거창군에 한 240명 정도 종사를 하는데, 작년에 거창군에 요양원에 문제가 되어 가지고 매스컴까지 나온 적이 있지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아~ 학대 부분 때문에, 말씀이십니까?
이재운 위원  네!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예.
이재운 위원  진짜, 부모님들이나 이런 분들을, 자식들이 부모님을 맡길 때에는 진짜 안전하게끔 이렇게 해가 맡기는데, 이런 교육을 진짜 철저하게 하셔야 될 거 같애요. 잘하셔 가지고.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이재운 위원  또 전국적으로 또 이렇게 매스컴에 방송되어 가지고 거창에 또 누가 될 수 있는 거 이런 것이 발생하면 안 되거든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이재운 위원  혹시 종업원들이 종사하며는 신고를 할 수 있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이재운 위원  그런, 뭐 제도가 있습니까?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일단, 관련 종사자들은 신고 의무자라고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자기들이 인지했을 경우에는 행정 기관이라든지 공단 장기 요양 센터에 신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재운 위원  그런데 보통 보며는, 거기의 위의 사무장들이라든지.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이재운 위원  또 위의 사장님들 눈치가 보여 가지고 못 하는 부분들이 많거든요?
자율적으로 신문고 식으로.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이재운 위원  그 함을 부착해 가지고 자유롭게 써 가지고 넣을 수 있는, 그런 것도 한번 검토해 주시고.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이재운 위원  어쨌든 그분들이 스스로 이렇게, 자원 봉사 정신이 없으며는 안 되거든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이재운 위원  그런데 지금 대부분 사람들은 그런 봉사 정신을 가지고 있지마는 일부 사람들은 돈 벌기 위해서 나가다 보니까.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이재운 위원  조금 불편하면 학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거든요? 그러니 진짜 교육이 중요한 것 같애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아! (웃음) 예. 알겠습니다.
이재운 위원  좀 철저히 하셔 가지고.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이재운 위원  또 우리, 그분들 또 신문고라든지 이런 걸 통해 가지고 하며는 또 저희들이 보상을 해 준다든지, 그런 부분도 한번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알겠습니다.
이재운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이재운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권순모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권순모 위원  예.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권순모 위원  한 가지만 말씀 좀 드리겠습니다. 경력 단절 여성 관련해 가지고.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권순모 위원  본 위원이 발의했던 조례가 있는데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권순모 위원  이 조례가 기반이 돼서 지금 추진되고 있는 사업들이 있습니까? 아마….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사업들이 활성화되어 있지는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권순모 위원  예. 본 위원이 알기로는 그런데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권순모 위원  지금 경력 단절 여성들 중에서도 능력이나 역량이 뛰어나신 분들이 많이 있는 걸로 알고 있구요.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예.
권순모 위원  특히나 결혼을 통해서 거창으로 들어오는 분들은, 또 다양한 영역에서 경험이나 그런 기량을 갖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권순모 위원  이분들이 결국 거창에서는 또 다른 인적 자원이 될 수 있는데.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권순모 위원  이분들에 대한 지원이나 그리고 거창이라는 지역 사회 안으로 깊숙이 들어오게 할 수 있는, 그런 정책적인 기반이 마련되어야 되겠다.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권순모 위원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권순모 위원  신경 좀 써 주시기 바랍니다.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예. 알겠습니다.
권순모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수자  예! 권순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예.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행복 나눔과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시행 계획에 대한 보고·청취를 마치겠습니다.
행복 나눔 과장은 위원님들이 요구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복 나눔 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오늘 특별 위원회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내일 오전 10시에 이 자리에서 제3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제261회 거창군 의회 임시회 중 제2차 군정 주요 업무 시행 계획 보고 청취 특별 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01분 산회)


(참조)
261_2_군정주요업무시행계획보고청취특별위원회_(부록1)2022년도 군정 주요 업무 시행 계획
(부록에 실음)

○출석위원 명단(10인)  최정환김향란표주숙심재수
  이홍희신재화이재운권재경
  권순모박수자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김진식
  전문위원정미영
  전문위원신승주
○의회사무과
  의사담당백운주
○출석공무원
  기획예산담당관김성윤
  행정과장권해도
  미래전략과장신순화
  인구교육과장옥진숙
  민원소통과장조정순
  재무과장정현수
○속기사
  정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