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거창군의회
군민의 희망을 실현하는 열린 거창군의회

HOME 참여마당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거창군 문화재 발굴 청원
작성자 김** 작성일 2020.06.05 조회수 846
귀 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또한 군정발전에 수고하시는 의장님의 노고에도 감사드립니다.
거창군 주상면 완대리 넘터마을에 별첨(첨부파일)과 같이 조선 중종시대 기묘사화로 조광조선생과 함께 억울한 누명을 쓰고 숙청당하신 김식(문의공)선생의 유적지(완계서원터) 묘정비가 남아 있어 문화재 발굴 및 보존가치가 필요하다고 사료되어 의장님께 청원에 따른 질문을 아래와 같이 드립니다.
------------------------- 아         래 -----------------------------
질문1.
완대리 925번지에 위치한 문의공김선생묘정비의 탁본 및 번역문이 귀 군청에서 보관하고 게신지? 없으시다면 문화재적 가치가 충분한 묘정비가 훼손되기 전 탁본 및 번역문을 발굴 보존하실 필요가 있다고 사료되는바 의장님의 견해는 어떠신지요?

질문2.
묘정비 주변이 조선시대 거창에서 두 번째로 세워진 유서 깊은 교육기관이었던 완계서원 터 이었던바 귀 의회와 군청에서 서원을 복원하실 계획은 없으신지요?  

질문3.
서원복원에 어려움이 있다면 우선 문화재적 가치가 충분한 묘정비만이라도 지방문화재로 등록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사료되며, 의장님께서 관심을 가지고 지방문화재로 등록 지정 밭을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4.
완대리 일원의 김식유적지 완계서원의 묘정비, 백암바위 등과 김식의 최후를 지켜준 거창출신 기묘현 량 변벽선생의 유적지 (주상면 도평리 89번지)의 사당(영언재),묘역, 봉황대등을 연계하여 스토링화 한 문화역사 탐방상품을 발굴 경쟁력 있는 거창의 대표 관광문화 상품으로 개발하시면 어떨까 제안 드리며 귀 의회와 의장님의 답변을 바랍니다.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답변]거창군 문화재 발굴 청원
이전글 [답변]읍사무소 이장회보 홈페이지에 게시 제때 하게 해주시오
비밀번호입력

비밀번호입력

글작성시 입력하셨던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최소8자이상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