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0회 본회의 제1차 2023.04.05

영상 및 회의록

제270회 거창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거창군의회사무과

2023년4월5일(수) 오전10시00분

제270회거창군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하여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의사담당주사 진학성)

(10시00분 개식)
○의사담당주사 진학성 지금부터 제270회 거창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이홍희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인모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오늘 참석하신 여러분들의 가벼운 옷차림을 보니 완연한 봄기운이 느껴집니다.
오늘은 식목일이면서 부지깽이를 꽂아도 싹이 난다는 날인 생명력이 왕성한 청명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활기 넘치는 좋은 날에 제270회 임시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하며 밝고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비회기 동안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 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각종 주요사업과 당면 현안업무를 추진하면서 바쁘신 중에도 2024년도 국·도비 예산 확보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직원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는 등 미래를 위해 한 걸음 더 앞서 일하시는 구인모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 고생이 많으시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또한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3고(高) 복합경제위기로 민생 한파가 지속되고 있어 오랜 기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민 여러분께도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구인모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현재 사회적 분위기는 여전히 대내외적 요인으로 인해 경기침체와 물가상승을 겪고 있고 군민들은 생활의 여러 분야에서 불편함과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 의회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군민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자 제1회 추가경정 예산을 편성하기 위해 이번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분위기 대반전이 필요한 때라 생각합니다. 극세척도(克世拓道),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 길을 개척한다.” 이 사자성어에 담긴 의미처럼 이번 임시회가 의회와 집행부가 함께 우리 군민의 걱정과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 드려 「군민 행복의 길」이라는 새 길을 개척하는 반전의 계기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그리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본격적인 농번기로 접어들면서 농기계 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통계를 보면 농기계 사고는 4월부터 발생하기 시작해 5월에 최고치에 달하는 경향을 띠는데 봄철 영농현장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사고 원인의 대부분이 안전수칙 미이행과 부주의이므로 군민 여러분께서는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이와 관련하여 집행부에서는 농기계 안전교육과 점검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고 농촌인력난 해소 등 세세한 부분까지 꼼꼼히 점검하여 풍년 농사의 기틀을 마련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아무쪼록 이번 임시회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동료 의원님들과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는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바라면서 여러분들의 가정에 행복과 희망찬 일만 늘 가득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07분 폐식)

○출석의원명단(11인)
신중양, 김향란, 김홍섭, 표주숙
최준규, 이홍희, 신재화, 이재운
박수자, 김혜숙, 신미정,
○의회사무과(3인)
사무과장, 신종호
전문위원, 박혜진
전문위원, 전병준
○출석공무원(28인)
군수, 구인모
부군수, 이종하
행정국장, 정현수
경제복지국장, 김진근
안전건설국장, 박달호
기획예산담당관, 김성윤
전략담당관, 류현복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민원소통과장, 노민섭
재무과장, 윤광식
경제기업과장, 이정희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복지정책과장, 조정순
행복나눔과장, 신동범
안전총괄과장, 이수용
산림과장, 강신여
환경과장, 곽칠식
건설교통과장, 강광석
도시건축과장, 장봉기
농업기술센터소장, 박승진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농업기술과장, 최남미
행복농촌과장, 김동석
보건소장, 이정헌
보건정책과장, 신순화
건강증진과장, 김춘미
수도사업소장, 이재훈
거창사건사업소장, 김미정
○속기사, 고영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