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5회 거창군의회(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거창군의회사무과

2022년8월23일(화) 오전10시00분

제265회거창군의회(정례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전문위원 박성근)


(10시00분 개식)

○전문위원 박성근 지금부터 제265회 거창군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이홍희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구인모 군수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모기도 입이 비뚤어지고 풀도 울며 돌아간다는 처서를 맞이한 오늘 제265회 제1차 정례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7월 제9대 의회 개원 이후 쉴 틈 없는 의사일정과 의정활동으로 하루하루 바쁜 나날을 보내고 계신 동료 의원 여러분과 민선8기 성공적인 군정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 기틀을 잘 닦아 나가시는 구인모 군수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때 이른 무더위로 몸과 마음을 지치게 하던 여름이 어느덧 막바지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무더위와 코로나19 등으로 지친 일상에서 잠시나마 주위를 둘러보고 여름이 가고 가을이 오는 계절의 변화를 느껴 보시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돌이켜보면 이번 여름은 특히 코로나19와 전쟁 등 국제 정세로 인한 고유가와 원자재가격 상승, 거기에다 봄 가뭄으로 인한 농산물 품귀현상 등으로 우리가 생활할 때 꼭 필요한 품목의 물가가 급등하여 가계경제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세계적인 것으로 앞으로의 전망 또한 당분간은 그리 밝지는 않은 상황에서 지역 정치권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한계가 있지만, ‘위기가 곧 기회다.’라는 마음가짐으로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일들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여 대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한동안 잠잠했던 코로나19 감염증이 다시 재유행의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군민 여러분들께서는 개인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셔서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9월 8일까지 17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제1차 정례회는 2022년 행정사무감사와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 등을  심사하는 매우 중요한 회기입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2021회계연도 결산과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지난 해 우리 군이 추진한 사업이 계획한 대로 잘 운영되었는지, 추진 방향에 문제점은 없었는지를 꼼꼼히 점검하여 주시기 바라며 앞으로 하반기 사업에 사용될 예산에 대해서도 면밀히 심사하여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라는 의회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한 집행부에서도 이번 회기가 지난해 우리 군이 추진한 사업을 군민 여러분 앞에서 평가받는 자리임을 인식하셔서 의원님들의 질의와 대안 제시를 성심성의껏 답변하고 열린 자세로 수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이번 제1차 정례회는 제9대 거창군의회가 개원 후 두 달이 채 되지 않아 맞이하는 회기이지만 우리 의원님들께서 거창군의 발전과 군민 여러분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한시도 쉬지 않고 노력하고 계시다는 것을 말씀드리면서 군민 여러분들의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우리 의회는 항상 배우는 자세로 공부해서 매번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 드릴 것을 군민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이번 정례회가 끝나면 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시작됩니다. 이번 추석 명절에는 오랜만에 가족, 친지들과 함께 만나 서로 소통하며 가족의 정을 나누시는 소중한 시간이 되시기 바라며 군민 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10시07분 폐식)


○출석의원명단(11인)
  신중양김향란김홍섭표주숙
  최준규이홍희신재화이재운
  박수자김혜숙신미정
○의회사무과(2인)
  사무과장김진근
  전문위원장봉기
○출석공무원(25인)
  군수구인모
  부군수이종하
  행정복지국장정현수
  경제산업국장박달호
  기획예산담당관김성윤
  행정과장권해도
  미래전략과장신순화
  인구교육과장옥진숙
  민원소통과장조정순
  재무과장윤광식
  문화관광과장조호경
  복지정책과장신동범
  행복나눔과장이호현
  경제교통과장이정희
  산림과장강신여
  환경과장신종호
  건설과장강광석
  도시건축과장김춘곤
  농업기술센터소장박승진
  농업축산과장김규태
  행복농촌과장김동석
  보건소장이정헌
  보건정책과장이수용
  수도사업소장이재훈
  체육시설사업소장이지은
○속기사고영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