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8회 본회의 제1차 2024.04.16

영상 및 회의록

제278회 거창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거창군의회사무과

일시: 2024년4월16일(화) 09시59분

제278회거창군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 의사담당주사 박성근)
(09시59분 개식)
○의사담당주사 박성근 의사담당 박성근입니다.
지금부터 제278회 거창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이홍희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인모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사월은 물오른 나무들이 저마다 잎을 돋우는 달이라 하여 잎새달이라고도 합니다.
이렇게 만물이 생동하고, 흠잡을 것 하나 없이 완벽한 계절에 제278회 임시회를 통해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비회기 중에도 현장 중심의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오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고생이 많으셨다는 말씀을 드리며 바쁜 일상과 생업에도 불구하고 거창 발전을 위해 의회에 끊임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는 군민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무엇보다 본연의 업무에 바쁘고 벅찰 텐데 지난 22대 국회의원 선거의 사무종사원으로도 많은 고생을 해주신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공무원 여러분의 숨은 희생과 노력이 있었기에 우리 군민들이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며 선거라는 또 한 송이의 민주주의 꽃을 피울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인모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이번 임시회에는 2024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와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 조례안 및 일반의안 처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제출된 추가경정 예산안을 보면 당초 예산 8,002억 원에서 171억 원이 증액된 8,173억 원 수준인데, 작년 1회 추경에는 269억 원, 2회 추경에는 503억 원 증액과 비교해 보면 이번 171억 원이라는 수치는 현재 우리 군 재정 여건이 얼마나 어렵고 재원이 고갈되었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수치가 아닌지 우려스러운 생각이 들게 합니다.
동료 의원님들께서는 이러한 상황을 감안하여 이번 추경 예산안 심사는 기존의 심사보다 더욱더 면밀하고 철저하게 심사하여 불요불급한 사업 예산은 없는지, 선심성 예산은 없는지 잘 가려내어 거창군 재정이 건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편성된 예산을 올바르게 집행하여 예산을 절감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편성 단계에서부터 정말 필요하고 시급한 예산만을 편성하여 불필요한 예산 자체가 편성되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관계 공무원께서는 추경 예산안 심사에 필요한 자료를 잘 준비해 주시고 의원들의 질문에 성실히 답변하여 철저한 심사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바야흐로 만물이 소생하는 완연한 봄이 찾아왔습니다.
의정활동을 위해 이곳저곳을 다니다 보면서, 산으로 들로 새싹이 파릇파릇 돋아나듯, 길거리·장터·여러분의 일터에도 활기를 띠며 생동감이 넘쳐흐르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 의회는 이러한 활기와 생동감이 사시사철 흘러넘치는 거창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밝은 거창군 미래의 초석을 다지는 데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군민들께 한 가지 당부 드리고 싶은 것은 지난 겨울에는 자주 내린 비로 인해 산불의 위험이 크게 줄어들었지만, 대형 산불의 절반이 건조하고 기온이 높은 4월에 집중되는 것을 볼 때 지금이 가장 조심해야 할 시기인 것 같습니다.
영농 준비를 하시는 과정에서 논·밭두렁 태우기와 고춧대 등 영농 부산물 소각을 자제하여 우리 군에는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도록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지천에 활짝 핀 꽃들처럼 여러분들의 가정에도 웃음과 행복이 가득 피어나기를 기원드리며 항상 건강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07분 폐식)

○기록
전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