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9회 본회의 제1차 2023.03.06

영상 및 회의록

제269회 거창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거창군의회사무과

2023년3월6일(월) 오전10시00분

제269회거창군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하여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의사담당주사 진학성)

(10시00분 개식)
○의사담당주사 진학성 지금부터 제269회 거창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이홍희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인모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오늘은 만물이 싱그러운 봄기운을 받아 겨우내 웅크렸던 몸과 마음을 활짝 열며 기지개를 켠다는 경칩입니다.
이렇게 좋은 날에 제269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비회기 동안 군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민생 현장을 찾으며 바쁜 일정을 보내신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조직개편에도 불구하고 흔들림 없이 군정 주요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고 계신 구인모 군수님을 비롯한 700여 공직자 여러분께 고생이 많으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난방비 폭탄, 물가상승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꿋꿋이 맡은 바 최선을 다하시며 어려움을 이겨내고 계시는 군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전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인모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미국의 오페라의 여왕이라고 불렸던 비벌리 실즈는 “가치 있는 곳으로 가는 길은 지름길이 없다”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거창군 발전과 군민을 위해 봉사하는 일은 참으로 가치 있는 일입니다. 따라서 지름길은 없습니다.
의회와 집행부 모두가 거창군과 군민을 위해 정직하고 성실하게 묵묵히 일하는 것이 유일한 지름길일 것입니다.
오늘부터 5일간의 일정으로 열리게 되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2022년 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과 「군정질문」,「주요사업 현장 방문」, 「조례안과 일반의안 처리」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군민들의 군정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고 우리 군이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비판과 동시에 대안을 함께 제시해 주시기 바라며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의회와 함께 거창군 발전을 위해 논의하며 계획된 임시회 일정이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책임감 있고 성실한 자세로 이번 회기에 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덧붙여 집행부에서는 상반기 신속집행을 통해 침체된 지역 경제가 살아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며 해빙기, 주민들이 이용하는 시설에 위험 요소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하고 특히 작년에 발생했던 동해안 산불과 같은 대형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산불예방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지난달 28일, 황강취수장 설치를 전면 백지화하기 위해 범군민 대책위원회가 발족식을 가졌습니다.
황강취수장이 설치될 경우, 우리 거창군이 직·간접적으로 입어야 할 피해는 불을 보듯 뻔하게 예견되어 있습니다.
우리 군민들의 권리를 무시하고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황강취수장 설치 반대를 그 누구도 지역 이기주의나 님비 현상 따위로 폄하하지는 못 할 것입니다.
군민들께서도 우리의 생존권과 재산권 보호를 위해 함께 동참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의회 의원들 또한 범군민대책위원회의 일원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끝으로 여러분 모두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시고 설렘과 희망이 가득한 새봄을 맞으시길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10시07분 폐식)

○출석의원명단(11인)
신중양, 김향란, 김홍섭, 표주숙
최준규, 이홍희, 신재화, 이재운
박수자, 김혜숙, 신미정,
○의회사무과(3인)
사무과장, 신종호
전문위원, 박혜진
전문위원, 전병준
○출석공무원(30인)
군수, 구인모
부군수, 이종하
행정국장, 정현수
경제복지국장, 김진근
안전건설국장, 박달호
기획예산담당관, 김성윤
전략담당관, 류현복
행정과장, 권해도
인구교육과장, 옥진숙
민원소통과장, 노민섭
재무과장, 윤광식
경제기업과장, 이정희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복지정책과장, 조정순
행복나눔과장, 신동범
안전총괄과장, 이수용
산림과장, 강신여
환경과장, 곽칠식
건설교통과장, 강광석
도시건축과장, 장봉기
농업기술센터소장, 박승진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농업기술과장, 최남미
행복농촌과장, 김동석
보건소장, 이정헌
보건정책과장, 신순화
건강증진과장, 김춘미
수도사업소장, 이재훈
체육시설사업소장, 이지은
거창사건사업소장, 김미정
○속기사, 고영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