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5회 본회의 제1차 2024.01.16

영상 및 회의록

제275회 거창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거창군의회사무과

일시: 2024년1월16일(화) 09시58분

제274회거창군의회(정례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 의사담당주사 박성근)
(09시58분 개식)
○의사담당주사 박성근 의사 담당 박성근입니다. 지금부터 제275회 거창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이홍희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인모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2024년 새해 첫 임시회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갑진년 청룡의 해, 우리 군과 여러분 모두가 비상하는 청룡처럼 한 걸음 더 도약하는 멋진 새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먼저 연초부터 발 빠르게 민생 현장을 두루 살피면서 바쁜 의정 활동을 펼치고 계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정기 인사이동에도 불구하고 당초 계획됐던 업무가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시는 구인모 군수님을 비롯한 800여 공무원 여러분께 정말 고생이 많으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변함없이 우리 의회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군민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군민 여러분!
거창군은 지역 발전과 미래세대를 위해 꼭 지켜내야 할 상징적인 인구 수치를 6만으로 보고 인구 6만 사수를 위해 결혼, 출산, 교육, 청년 등 정말 다양한 분야에 많은 정책과 예산을 쏟아부으며 노력해 왔습니다.
심지어 위장전입 종용이라는 일부의 곱지 않은 시선과 지적에도 불구하고 공무원 1인당 2명씩 인구를 전입시키는 전 공직자 6만 인구 사수 희망원 프로젝트 같은 시책도 추진하며 갖은 노력을 펼쳐왔지만 안타깝게도 줄어만 가는 인구를 막지 못하고 지난 1월 4일 기준 그토록 지키고 싶었던 인구 6만이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우리 거창군은 도내 10개 군부 중 인구 감소율 최저를 유지하고 있고, 교육, 승강기, 산림관광 등 장점이 많은 도시로 여전히 살고 싶은 고장, 여전히 머물고 싶은 고장인 것은 변함없는 사실입니다.
또한 거창군이 인구 정책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며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기에 인구 6만 사수 실패에 아직은 실망하고 낙담하기에는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의회도 새롭게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거창군의 존폐를 위협하는 저출산 인구 감소, 지역 소멸 문제를 타파하는 데 집행부와 함께 뜻을 같이하며 우리 군민과 미래세대가 살아가야 할 터전인 거창을 지키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새해 첫 임시회인 이번 회기에는 2024년도 군정 주요 업무 시행계획 보고 청취와 조례안 및 일반의안 처리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번 회기가 한 해의 첫걸음을 내딛는 중요한 회기인 만큼 동료 의원들께서는 주요 업무 시행계획 보고를 청취하면서 각종 사업과 주요 시책들이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검토해 주시고, 혹여 미흡한 부분이 있다면 기탄없이 의견을 제시하여 군민의 뜻이 군정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집행부에서도 군민들을 위한 시책이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라며 원활한 의사일정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이 자리에 함께하는 우리 모두 새해를 맞이하여 의정 활동과 군정 업무에 임하는 각오가 새로울 것입니다.
연초의 굳은 각오가 세월이 지나며 무너지지 않도록 일일신우일신 매일 새로운 마음가짐, 새로운 각오로 의정 활동과 업무에 임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여러분도 갑진년 새해를 큰 꿈과 희망을 안고 시작하셨을 것입니다.
올해도 우리 군의회는 여러분의 꿈과 희망이 현실로 다가올 수 있도록 오직 군민만 생각하며 앞만 보고 달려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갑진년 새해 더 행복하시고 더 건강하시기를 바라며 소망하시는 일 모두 성취하시는 뜻깊은 한 해가 되기를 기원드리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10시07분 폐식)

○기록
전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