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6회 본회의 제1차 2024.02.27

영상 및 회의록

제276회 거창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거창군의회사무과

일시: 2024년2월27일(화) 09시59분

제276회거창군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 의사담당주사 박성근)
(09시59분 개식)
○의사담당주사 박성근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76회 거창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이홍희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인모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눈이 녹아 비가 된다는 절기상 우수가 지나고 깊은 땅속에서 새 생명의 기운이 봄을 재촉하는 2월의 끝자락에 제276회 임시회를 통해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2024년으로 해가 바뀐 지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2월이 다 지나가는 것을 보니 세월이 유수와 같다라고 하는 말이 실감나는 것 같습니다.
먼저 비회기 중에도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자 민생 현장 구석구석을 둘러보며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동료 의원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지난 1월 군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읍·면 순방을 추진하고, 이번 달에는 군민들이 안전하고 따뜻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각종 대책을 마련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신 구인모 군수님을 비롯한 800여 공무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또한 지난 읍·면 순방 시 바쁘신 중에도 우리 군 발전을 위해 자리를 함께해 주시며 고견을 아끼지 않아 주신 군민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현재 재정 상황이 녹록지 않아 읍·면 순방에서 나왔던 건의 사항과 의견을 모두 수용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집행부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군정에 접목할 수 있는 부분은 우선 반영하고, 그렇지 않은 부분은 차후에 추진할 수 있도록 예산 편성과 집행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셔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군민 여러분!
갑진년 새해가 두 달이 채 지나지 않았음에도 우리 군 의회는 눈부신 의정활동을 선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 1월 임시회에서는 의원발의 조례를 7건 발의하고, 이번 임시회에서도 4건의 조례안을 발의하여 상임위원회의 심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달 23일 거창사건희생자 배상 입법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였으며, 영호남 주민들의 숙원 사업인 달빛철도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여 법 제정에 박차를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하나로 뭉쳐져 달빛철도특별법은 지난달 25일 국회를 통과하게 되었고, 달빛철도 건설은 철도교통 소외지역인 우리 군의 새로운 교통망이 확충되고 다양한 시너지 효과에 따라 지방 소멸의 위기를 극복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시대 변화에 알맞게 유연한 자세로 대처해야 함을 이루는 여시구진이라는 한자 성어가 있습니다.
지금 우리는 다양한 분야가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시대에 살고 있어 신속하고 유연한 자세로 그 흐름에 발맞추어 나아가지 않으면 퇴보하여 뒤떨어지는 상황에 놓여지게 될 것입니다.
이에 우리 의회와 집행부가 여시구진의 자세로 함께 협력하여 급변하는 상황에 현명하게 대처한다면 오히려 변화를 주도하며 거창군 발전을 이끌 강력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동료 의원님들과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는 의정과 군정 활동이 우리 군 발전의 기틀이 되고 변화의 기준점이 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오늘부터 9일간의 일정으로 열리게 되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2023년 회계연도 결산 검사 위원 선임, 군정 질문, 주요 사업 현장 방문, 조례안과 일반의안 처리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동료 의원들께서는 군민들의 군정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고 우리 군이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군정 질문과 꼼꼼한 현장 점검을 추진해 주시길 바라며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의회와 함께 계획된 임시회 일정이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책임감 있고 성실한 자세로 이번 회기에 임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길었던 겨울도 그 끝을 보이며 만물이 소생하는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영농 준비에 앞서 농기계 등 영농장비를 꼼꼼히 점검하여 혹시 모를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주시고 독감도 유행을 하고 있으니 개인위생과 건강관리에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다가오는 3월의 따스한 봄소식처럼 여러분들의 가정에 항상 즐겁고 기쁜 소식만 가득하기를 기원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08분 폐식)

○기록
전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