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0회 본회의 제1차 2021.12.06

영상 및 회의록

제260회 거창군의회(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거창군의회사무과

2021년12월06일(목) 오전10시00분

제260회거창군의회(정례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의사담당주사 김태용)

(10시00분 개식)
○의사담당주사 김태용 지금부터 제260회 거창군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김종두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인모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2021년도 의정활동이 모두 마무리되는 12월에 제260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위드코로나 전환 이후 전국적으로 확진자가 대거 증가하고 있음에도 우리 군 확산 방지를 위하여 방역수칙을 잘 지켜주신 군민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군민의 희망을 실현하는 열린 의회 실현을 위해 직접 발로 뛰면서 현장의 소리를 들으며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한편, 의정연구회를 통해 정책개발과 역량 강화로 공부하는 의회상을 정립하고 계시는 동료의원 여러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업무가중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한들대교 개통, 거창창포원 경상남도 제1호 지방정원 선정, 감악산 꽃&별 여행, 거창 항노화 힐링랜드 개장 등 오랫동안 추진해 온 우리 군 숙원사업들을 완료하여 착실하게 성과를 거두고 계신 구인모 군수님과 공직자 여러분들께도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전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이번 제260회 제2차 정례회는 모두 잘 아시다시피 우리 거창군의 내년도 전체 사업을 아우르는 2022년도 예산안 심사를 비롯하여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조례안, 일반의안 등 거창군의 내년을 결정하는 중요한 안건들을 처리하는 회기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들께서는 예산안 심사 시 예산의 효율성과 재정 건전성을 고려하여 불요불급하거나 선심성·전시성 예산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시고 지역균형 발전과 주민생활 안정에 중점을 두고 면밀히 심사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집행부에서는 예산안을 비롯한 주요안건 심사 시 의원님들께서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시는 사항에 대하여 잘 검토하여 보다 발전적인 방안을 강구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격적인 동절기로 접어듦에 따라 취약지역 예찰 및 산불방지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해 주시고 연말연시 어려운 이웃들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 주민 보호 및 생활 안정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우리 거창군 의회는 한 해 동안 2021년 군정주요업무보고를 시작으로 7,759억원에 이르는 추가경정 예산안 심의와 행정사무감사를 통한 149건의 시정요구 및 대안 제시로 군민의 희망 실현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군정질문과 군에서 추진하는 주요 사업 현장방문으로 시행중인 사업들이 군민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도록 추진되고 있는지 중점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올 한해는 지난 2020년과 마찬가지로 지속되는 코로나19의 악재 속에서 의회와 집행부가 뜻을 모아 144억 원의‘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으로 군민여러분의 어려운 가계사정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했고 ‘거창 창포원’, ‘감악산 항노화 웰니스 체험장’, ‘가조 항노화 힐링랜드’, ‘빼재 산림 레포츠파크’, ‘거창 법조타운’, ‘거창 승강기밸리’ 등 그동안 추진했던 대형 사업들이 성과를 얻거나 차질 없이 추진되었으나 한편 해묵은 갈등을 극복하고 새로운 출발을 시작하려 했던 ‘거창국제연극제’의 취소는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이제 기쁨과 아쉬움이 교차하는 신축년을 뒤로 하고 새로이 다가올 임인년을 맞이해야 할 시기입니다. 연초에 계획했던 일들이 잘 마무리되고 있는지 돌이켜보고 성찰과 반성을 밑거름삼아 새로이 시작될 한해를 새 마음 새 뜻으로 준비하시기 바라며 다가오는 새해에도 군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함께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08분 폐식)

○출석의원명단(11인)
최정환, 김향란, 표주숙, 김종두
심재수, 이홍희, 신재화, 이재운
권재경, 권순모, 박수자
○의회사무과(3인)
의회사무과장, 김진근
전문위원, 신종호
전문위원, 정미영
○출석공무원(28인)
군수, 구인모
부군수, 최영호
행정복지국장, 류지오
경제산업국장, 곽승욱
기획예산담당관, 권해도
행정과장, 이규섭
미래전략과장, 김성윤
인구교육과장, 임양희
민원소통과장, 김성목
재무과장, 정현수
문화관광과장, 조호경
복지정책과장, 강준석
행복나눔과장, 이호현
경제교통과장, 윤광식
산림과장, 강신여
환경과장, 임춘구
건설과장, 김장웅
도시건축과장, 김춘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주
농업축산과장, 김규태
농업기술과장, 김윤중
행복농촌과장, 성수용
보건소장, 이정헌
보건정책과장, 이수용
건강증진과장, 김경애
수도사업소장, 장봉기
체육시설사업소장, 신순화
거창사건사업소장, 조정순
○속기사, 고영운